티맵바이크, T map bike 라이딩 어플 리뷰 / 사용기
티 맵 바이크(T map bike), 자전거 / 걷기 등 운동의 동반자 어플 등장!
다들 건강관리를 위해 하나씩은 운동을 하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걷기, 달리기, 자전거 라이딩, 등산 등과 같은 운동을 많이 하실텐데요.
최근에는 특히 자전거 라이딩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는 분들이 제법 많아졌죠? 이런 붐의 영향인지 출퇴근 혹은 운동을 위해 자전거를 구입하는 주변 지인들도 꽤 많았는데요.
이렇듯 라이딩 등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만한 정보가 있습니다. 자전거를 기본으로 다양한 운동 정보(속도, 시간, 거리, 칼로리, 이동경로 등)를 측정하여, 사용자에게 운동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이 최근 출시되었는데요. 바로 <티맵바이크(T map bike)> 가 그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평소 저녁시간 등에 걷기 혹은 자전거 라이딩으로 운동을 하는 편인데요. 운동을 마치고나면 내가 운동한 시간은 정확히 어느 정도인지, 소모한 칼로리 및 운동하며 이동한 거리는 얼마인지 등이 궁금했는데 티맵바이크 어플을 이용하면 이런 대부분의 정보를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즉, 운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 외에도 운동 중 사진을 찍어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라던지 운동 기록을 SNS 로 공유하는 기능, 다양한 랭킹 시스템 등이 포함되어 있어 딱딱하게만 느껴질 수 있는 성격의 어플에 재미를 더해주더군요.
여담이지만, T map bike 어플 출시 기념으로 봄생봄사 이벤트, 픽시매니아 카페제휴 이벤트 등이 진행되는 것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경품으로 소개되는 것들을 보면 하나같이 매력이 넘치는 선물이라... 좀 더 운동을 열심히 하게 되는 효과도 생기는 듯 했습니다~ ^^
각설하고, 이에 본문에서는 티 맵 바이크(T map bike)에 대해 살펴보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 어플을 이용해 운동을 해 본 소감 등 사용기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 map bike 자전거 라이딩어플 리뷰 / 사용기
▼ 티맵바이크 어플을 처음 시작하면 각 페이지별로 버튼 및 메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소개되는 화면이 나옵니다.
다소 산만한 느낌도 있긴 하지만 이 소개화면만 잘 숙지하시면, 운동 후 측정된 데이터를 이해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 T map bike 의 메인화면 모습입니다. 아주 심플하죠? 메뉴 구성을 보면 하단부에 [Activity] 와 [Workout] 메뉴가 보이는데요. 각 메뉴의 기능을 살펴볼까요?
▼ 먼저, [Activity] 항목의 버튼(기본 : 자전거)을 눌러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밍에서도 알 수 있듯이 티맵바이크 어플은 자전거 어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단지 자전거 라이딩 관련 기능만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달리기 / 걷기 / 등산' 등의 운동시에도 이 어플을 활용할 수 있네요.
▼ [Workout] 항목의 버튼(기본 : 기본측정)을 누르면 운동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기본 측정과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는 목표 설정, 자신의 기록에 도전하는 내 기록 도전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목표설정] 을 선택했다면 '시간, 거리, 칼로리, 속도' 중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운동을 하면 됩니다.
이런 기능을 통해 규칙적이면서 체계적인 운동이 가능하겠네요.
▼ 목표를 설정했으면 운동을 시작함과 동시에 [Start]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티맵바이크 화면 구성에서도 알 수 있지만, T map bike 는 GPS 기반으로 자신의 위치, 현재 날씨, 방향, 속도, 이동거리, 운동시간, 소모 칼로리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 특히, '운동 거리, 속도, 소모 칼로리' 등을 실시간으로 음성 안내하여 화면을 보지 않고도 현재의 운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참고로, [환경설정] - [음성안내 설정] 에서 관련 기능을 원하는대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자전거 뿐만 아니라 걷기 및 달리기 운동을 하다보면 신호등 등에서 잠시 섰다가는 경우가 있죠?
사용자가 잠시 멈춰서면 위 이미지 팝업메시지에 보이는 것처럼 '일시정지' 상태로 전환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움직이기 시작하면 일시정지 상태가 해제되면서 다시 측정을 시작하더군요.
▼ 테스트를 위해 저는 목표설정으로 소모 칼로리를 100 으로 잡았는데요. 목표설정에 도달하면 알림이 오긴 합니다. 혹시나 해서 목표설정 초과한 후에도 좀 더 운동을 했는데, 그래도 측정은 계속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 운동을 마치면 티맵바이크로 측정한 기록을 기반으로 어떤 부분에서 기록 갱신이 있었는지도 쉽게 알 수 있네요.
운동을 끝마쳤다면 자신이 얼마나 운동을 했는지 그리고 관련 기록은 어떤지 살펴봐야겠죠?
▼ [주행기록] 에서는 '주행시간, 주행거리, 평균/최고 속도, 소모 칼로리, 최저/최고 고도' 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확대하면 자신이 이동했던 경로를 확인할 수도 있네요.
직접 이용해 본 결과 꽤 정확하게 표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 그 예로, 확대한 이미지에서 동그라미 표시한 구간을 보면 좌우로 왔다갔다한 듯한 표시가 진하게 보이는데요.
이 구간에서 제가 횡단보드를 건너려 잠시 서있는데, 위에서 소개했던 일시정지 상태가 되는걸 발견하고는 신호가 바뀌기를 기다리면서 좌우로 왔다갔다를 반복하며 일시정지 상태 및 해제와 관련된 테스트를 했는데요. 그게 저렇게 보여지더군요 ^^;;
▼ 자신의 주행기록은 T map bike 어플 내에서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에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주행기록 뿐만 아니라 [구간기록] 과 [그래프] 를 통해서도 운동한 기록을 체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참고로, T map bike 와 함께한 운동 기록을 모두 살펴보고 싶다면, 메인화면 좌상단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누르고 [내 기록]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기록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잠시 첨언을 하자면 각각의 Activity 타입별로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회원간 선의의 경쟁이 가능해지는 효과가 있을 듯 하네요.
▼ 마지막으로, 글을 시작하면서 소개한 것처럼 현재 티맵바이크 신규 출시 기념으로 '봄생봄사 이벤트' 가 진행중이네요. 관심있는 분들은 참여해 보세요~
> 봄생봄사 이벤트 PC : http://tmapevent.com/bike/
> 봄생봄사 이벤트 모바일 : http://m.tmapevent.com/bike/
혹시나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소개하자면 SKT 뿐만 아니라 KT 와 LG U+ 사용자도 티맵 바이크 어플을 설치 /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T map 내비게이션을 유료로 결제한 기간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티 맵 바이크(T map bike) 어플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운동을 좀 더 규칙적이면서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은 물론이고 SNS 연동 등으로 운동에 재미도 더해주는 순기능이 가득한 어플이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로 직접 이를 이용하며 운동을 해보니 평소와 다르게 은근 기록에 대한 욕심도 생기면서 운동을 좀 더 열심히 하게 되더군요. 게다가 이런 기록을 바탕으로 다음번에는 어떻게 하겠다 하는 계획도 세우게 되구요.
물론, 이런 계획 중에는 T map bike 어플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자전거용품 중 하나인 스마트폰 거치대, 걷기 및 달리기 운동시 사용할 스마트폰 암밴드 등 관련 악세서리를 구입하겠다는 것도 있다는게 함정이랄까요 ^^;;
평소 운동을 즐기는데 좀 더 체계적으로 기록을 측정해가며 건강관리를 하고 싶다는 분들은 티맵바이크 어플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듯 싶습니다. 직접 설치해서 한번쯤 이용해보고 판단하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