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파빌리온 15-B117TX,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터치기능 리뷰
HP 파빌리온 15-B117TX, 대표 기능인 터치 디스플레이 살펴보니
HP 파빌리온 15-B117TX 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터치' 스크린이 탑재되어 노트북을 활용함에 있어 편의성을 높여준다는 점 입니다.
물론, 터치스크린 외에도 쿨센스 기술 등 유용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지만 <HP 파빌리온 터치스마트 슬릭북 15-B117TX> 라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대표적으로 꼽히는 기능은 '터치' 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데요.
사실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과 같은 단말기에서 대부분 터치 스크린을 사용하다보니 터치가 가능하다는 점 자체에서는 별다른 감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노트북 제품에 설치된 운영체제가 윈도우8 OS 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런 터치 디스플레이가 반갑게 느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윈도우8 이 태블릿PC 등까지 염두해 둔 운영체제라는 점에서 터치 스크린은 분명 노트북을 활용함에 있어 보다 편리함을 안겨줄 것입니다.
실제로 데스크탑을 사용하면서 설치한 윈도우8 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재미와 편리함을 HP 파빌리온 15-B117TX 등과 같이 터치가 가능한 기기에서는 느낄 수 있었는데요.
이에 본문에서는 HP 파빌리온 15-B117TX 의 수 많은 기능들 중 '터치' 라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HP 파빌리온 터치스마트 15-B117TX 에 탑재된 터치 디스플레이와 관련 기능, 그리고 터치 반응속도 등 그 성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P 파빌리온 15-B117TX 터치기능 리뷰 / 사용후기
▼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지만 윈도우8 에서는 터치 기능을 활용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는 메트로UI 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는 화면이 메트로UI 인데요.
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해서도 물론 활용은 가능하지만 터치로 조작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떄의 차이는 문자 그대로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데스크탑에 윈도우8 을 설치한 유저 중 대다수가 메트로UI 를 끄는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고 이용하는 점을 떠올려보면 좀 더 이런 부분이 쉽게 이해되시리라 생각되네요. 윈도우8 태블릿PC 등을 사용하면서 메트로UI 를 끄고 데스크탑 모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없잖아요? ^^;;
▼ HP 파빌리온 15-B117TX 에서 윈도우8 메트로UI 를 통해 '메일, 날씨, 일정, 웹서핑, 스토어, 뉴스(신문)' 등 많은 기능을 터치로 이용하면서 편리함을 맛볼 수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사진, 게임, 메모' 등을 터치로 이용할 때는 데스크탑에서의 경우보다 훨씬 재미와 편의성이 제공되는 모습이었습니다.
▼ '사진' 을 감상할 때 터치 기능이 가능하다는 점이 어떤 편의성을 제공하는지는 스마트폰 등과 같은 기기에서 이미 경험해 보셨을테니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 터치로 조작하는데 최적화 된 인터페이스부터 편리함을 주는데요.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한 조작과 비교했을 때 훨씬 간편하게 메뉴 이동이나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 사진을 감상하면서 좌우로 쓸어넘기면 스마트폰 등에서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핀투줌으로 사진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HP 파빌리온 15-B117TX 의 터치 스크린을 통해 사진 라이브러리를 조작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봤는데요. 터치 반응속도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살펴보세요~
▼ 터치 디스플레이는 단지 터치 관련 성능만 충족되면 되는걸까요?! 터치는 물론이고 디스플레이 본연의 성능도 중요할텐데요.
HP 파빌리온 15-B117TX 의 디스플레이는 이런 부분을 놓고보면 아쉬운 점이 몇몇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아쉬움이 느껴졌던건 '난반사' 와 '시야각' 이었는데요. 시야각 자체는 그렇게까지 나쁘지 않았는데 난반사가 되면서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내용을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더군요. 위 이미지 한장이면 왜 방금 2가지를 지목했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 참고로, 굳이 따로 소개하지는 않을건데... 데스크탑 모드에서도 터치를 통해 거의 모든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터치스크린이 탑재된 HP 파빌리온 15-B117TX 에서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에는 '메모 / 노트' 도 있습니다.
▼ 키보드 자판으로 입력하는 것보다 터치를 통해 슥삭슥삭 재빠르게 입력하는 것이 편리한 내용들도 있겠죠? 이럴때 터치스크린이 장점을 발휘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단, 역시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요. 사진을 감상할 때 핀투줌 등 터치 성능은 그런대로 괜찮은 편이었는데 필기를 하는 용도로의 터치 성능은 부족함이 있더군요.
예를 들어, 글자를 쓸 때 반응속도라던지 부드러움 등 세밀한 터치 감도에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윈도우8 에서는 스토어를 통해 게임 등 원하는 앱을 설치하고 즐길 수 있는데요. 터치로 조작하게끔 제작 및 출시된 앱의 경우 터치가 지원되지 않으면 그저 그림의 떡이죠?
▼ HP 파빌리온 15-B117TX 에서는 터치스크린으로 이런 컨텐츠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HP 파빌리온 15-B117TX 에 터치로 즐기는 게임을 하나 설치하고 테스트 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입니다.
▼ 이 밖에도 터치스크린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에는 키보드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HP 파빌리온 15-B117TX 에 포함된 터치 기능 및 이를 이용한 활용, 관련 성능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본문을 다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쉡 타입의 노트북에 터치 기능이 들어갔다고 해서 태블릿PC 수준의 활용도가 제공되는건 아닙니다.
단지, 최소한 윈도우8 의 메트로UI 를 직관적이면서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 노트북 제품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는다고 하겠는데요.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HP 파빌리온 15-B117TX 역시 이런 제품군 중 하나가 아닌가 싶네요.
멀티 터치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손가락 또는 정전식 터치펜을 이용한 실행 및 입력 등이 가능한 HP 파빌리온 15-B117TX 가 어떻게 보이셨나요?
터치 성능 등에 있어 분명 아쉬운 점이 있지만 기존 15.6인치의 일반적인 노트북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컨셉을 가진 제품이니 만큼 나름 경쟁력은 있는 노트북이라 생각되는데요.
노트북을 이용하는 용도 및 활용 패턴을 잘 분석해보면 HP 파빌리온 15-B117TX 같은 제품이 어울리는 유저들도 꽤 많을 듯 합니다. 특히, 터치 기능으로 윈도우8 및 관련 기능들의 사용 편의성이 높아지는걸 선호나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렇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