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데이터 함께쓰기 가입 방법 및 주의사항, LTE 데이터 함께쓰기 사용후기
SKT LTE 데이터 함께쓰기, 3G 단말도 가입 가능!
그동안 LTE 사용자 뿐만 아니라 3G 사용자 사이에서 가장 불만이 많았던 부분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LTE 단말기 및 요금제 사용시 데이터쉐어링을 이용하는데 제약이 많다는 점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최근 LTE 데이터를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하고 싶다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SKT 측에서 꽤 수용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다들 아시는 것처럼 LTE 데이터 함께쓰기 요금제가 기존 기기당 월 9,000원이었던 것이 2회선까지 전면 무료화 되었습니다.
매번 블로그를 통해 이야기하면서 제가 3G 를 더 선호했던 이유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와 데이터쉐어링 서비스(무적칩)을 언급했었는데요. 이제 LTE 이용자들도 나름 관련 부분을 충족할 수 있게 된 느낌입니다.
과연 이런 느낌을 저만 받은걸까요? 아마 그렇지는 않을거라 생각되는데요.
최근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보면 LTE 데이터 함께쓰기(LTE 데이터쉐어링)를 가입했다며 관련해서 후기를 남긴 글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가입을 하는 과정에서 불만을 표하는 경우는 있지만 3G 단말기도 가입이 가능한 점 등 서비스 자체에 대해서는 호평을 하는 분들이 많은 점에서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이제는 LTE 로 넘어가도 되겠다 싶어 얼마전부터 3G 는 완전히 해지하고 LTE 를 주력으로 단말기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아이패드 미니 셀룰러 모델을 구하게 되면서 아무래도 'LTE 데이터 함께쓰기' 도 가입해서 이용하는게 좋겠다 싶어 이번에 이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본문에서는 LTE 데이터 함께쓰기 가입 방법 및 가입시 주의사항, 그리고 간략하게나마 LTE 데이터 함께쓰기를 사용하면서 좋은 점 등 후기를 정리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LTE 데이터 함께쓰기 가입방법 / 주의사항 & 사용후기
▼ LTE 데이터 함께쓰기 베이직에 가입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T월드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SKT 지점 혹은 대리점을 방문해서 가입하면 됩니다.
▼ 저는 매번 말씀드리는 부분이지만, 서비스 가입 과정에서의 불만 등 이슈가 있는 사항 혹은 뭔가 복잡한 듯한 처리 과정이 요구되는 내용은 '지점' 을 방문해서 해결하시는 것을 권하는 바입니다. 특히, 공기계를 등록하려는 분들이라면 꼭 지점에 들르셔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LTE 데이터함께쓰기> 가입 과정에 있어서 대리점을 이용하는 방법은 대리점 직원이 관련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점 등에서 후기를 남긴 대다수의 분들이 불만을 표하고 있더군요.
물론, 모든 대리점에서 그런건 아니겠지만 가입한 분들의 후기 및 의견글을 보면 거의 다 지점 방문을 추천하는 모습입니다.
▼ 언젠나와 같이 저도 SKT 지점을 방문하여 LTE 데이터 함께쓰기를 가입하고 몇몇 다른 업무도 처리했는데요.
LTE 데이터 함께쓰기에 가입하기 위해 지점을 방문하는 분들은 필히 챙기셔야 할 준비물이 있습니다.
본인 신분증과 LTE 데이터함께쓰기에 자회선으로 등록할 단말기(예: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등)는 반드시 지참해서 가세요~
혹시나 해서 덧붙이자면... 다들 아시겠지만 LTE데이터 함께쓰기는 LTE스마트폰 요금제 가입고객과 T끼리 요금제 가입고객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데이터 기본 제공량이 적은 LTE 팅 요금제는 제외인데요. 미리 이런 요금제와 관련된 부분도 숙지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참고로, 2회선까지 무료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자회선 등록시 2회선 모두 태블릿을 등록하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1회선은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을, 나머지 1회선은 스마트폰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수정 / 20130425] 4월 26일부터 자회선 등록시 2회선 모두 태블릿도 가능합니다.
▼ 사실 몇몇 게시글을 보고 걱정을 좀 했었는데, 저 같은 경우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역시 지점이 좋구나를 다시한번 느낀 계기가 되었네요 ^^;;
▼ 여담이지만, LTE 데이터 함께쓰기에 가입하면 나름 독특(?)한 점을 하나 발견할 수 있는데요. 자회선 유심(USIM)을 개통하면 해당 기기에 번호를 부여합니다. SKT 3G 에서의 데이터쉐어링과는 차이가 있죠?
단, 아쉬운 점은 이렇게 번호를 부여받더라도 이를 통해 전화를 하거나 문자를 보내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문자 수신은 가능하다고 하네요.
▼ 서비스 가입을 완료한 상태에서 제가 등록한 아이패드 미니를 살펴본 모습입니다. 캐리어에 LTE 가 보이죠?!
이제 모회선에 제공되는 데이터 할당량을 기준으로 자회선인 아이패드 미니에서 LTE 로 데이터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G 무적칩부터 데이터쉐어링을 사용해 왔지만 LTE 로 이용하는 데이터쉐어링은 확실히 속도 등에서 차이가 있더군요 ^^;;
개인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은 '스트리밍' 속도와 '티맵(T Map)' 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 LTE 데이터 함께쓰기로 개통한 아이패드 미니에서 테스트 삼아 벤치비 어플을 이용해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이 측정결과가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겠지만 꽤 좋은 속도를 보여주는 모습이네요~
▼ 아시겠지만 3G 데이터쉐어링에서는 T맵 을 사용할 수가 없었죠? 그렇다보니 이 부분에 대해 좋게 평가하는 유저들이 꽤 많더군요.
하지만, 티맵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T Map 어플이 아이패드 전용으로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폰용을 설치해서 확대해서 활용해야 하다보니 글자 등에 뭉게지는 현상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하루 빨리 보완되면 좋겠네요.
▼ 뭉게짐 현상 등의 이유로 다른 네비게이션 어플을 이용하겠다는 분들은 확대를 하더라도 그나마 덜 뭉게지는 어플도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하시면 되겠네요.
▼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LTE 가 보여주는 빠른 속도는 스트리밍으로 영화 등 동영상을 감상할 떄도 장점이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LTE 로 갈아타고부터 장거리 이동을 하거나 할 때 몇몇 단말기에서 FTP 스트리밍을 통해 영화 등을 감상하고 하는데요. 3G 상태에서는 꿈도 꿀 수 없었던 활용이 가능해지니 마냥 만족스럽기만 하더군요 ^^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이런 스트리밍은 데이터 사용량이 많으니 자신의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량을 고려해서 활용하셔야 합니다!
▼ 이 외에도 FTP 스트리밍을 이용해 만화책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네요~
▼ 위와 같이 LTE 데이터 함께쓰기로 개통한 단말기에서 데이터를 마음껏 쓰다보면 얼마나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데이터가 남았는지 궁금해질텐데요.
▼ 모바일 T월드나 T월드 홈페이지에서 모회선의 데이터 사용량 중 자회선이 사용한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회선으로 기본 데이터 제공량의 50%, 80%, 100% 소진시 문자 알림이 온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LTE 데이터 함께쓰기에 가입하는 방법과 가입시 주의할 사항 등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SKT 에서의 LTE 데이터쉐어링은 다른 통신사의 서비스와 달리 태블릿과 LTE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등 3G / LTE 유심이 장착된 기기는 모두 가입ㆍ등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 부분이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도 있겠네요.
이렇게 LTE 데이터 함께쓰기로 개통한 자회선은 동일한 네트워크 유형의 단말기간 유심기변도 가능한데요. 차후 3G 와 LTE 자회선간에도 유심기변이 가능하게 조치할 예정이라 하네요. 3G ↔ LTE 유심기변이 가능해지면 지금보다 더 활용도가 높아지겠네요.
LTE 데이터 함께쓰기 가입 방법 등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라면서 이 포스팅은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