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스크린샷 저장폴더 위치 바꾸는 방법은?
윈도우8 스크린샷 / 캡쳐 저장폴더 위치 바꾸고 싶다면
정말 오랜만에 윈도우OS 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는 듯 하네요. 국내에서 윈도우8 이 윈도우7 때처럼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름 윈도우8 을 메인OS 로 사용하는 분들이 꽤 되는걸로 아는데요.
윈도우8 에는 '윈도우키와 프린트 스크린키(Winkey + Print Screen)' 를 동시에 누르면 스크린샷이 자동으로 저장되는 편리한 기능이 있는데요. 아마 대부분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캡쳐한 이미지는 라이브러리 사진 폴더 아래에 있는 '스크린샷(Screenshots)'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되는데요.
그림판 등을 이용하지 않고 스크린샷 이미지를 바로바로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이 기능을 애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이렇게 자동으로 저장되는 폴더의 위치를 내가 원하는 경로로 바꾸고 싶은 분들도 분명 계실겁니다.
저 같은 경우 포스팅 등을 위한 스크린샷 이미지를 바탕화면에 두고 작업한 후에 글쓰기를 마치면 관련 이미지 및 영상을 정리하는데요.
윈도우8 에 있는 이 스크린샷 기능을 이용할 때마다 라이브러리로 이동해야 하는 과정이 은근 번거롭더군요. 그래서 윈도우8 에서 자동으로 저장되는 스크린샷 / 캡쳐 폴더의 위치를 바탕화면으로 돌려놓고 사용하는데요.
얼마전 지인이 관련해서 질문을 하길래 포스팅으로 정리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겠다 싶어, 본문에서는 윈도우8 스크린샷 저장폴더 위치변경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윈도우8 스크린샷 저장폴더 위치 변경하기!
▼ 스크린샷 저장폴더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라이브러리 사진 폴더 하위에 있는 [스크린샷] 폴더를 우클릭해서 속성 메뉴로 이동한 후 [위치] 탭에 보면 저장 폴더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이는데요.
▼ [이동]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경로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 단,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사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바탕화면 자체에 그냥 스크린샷 이미지 등을 두고 작업한 후에 정리하는걸 선호하는데요.
위 과정에서 여타 폴더 없이 바탕화면 자체를 경로로 지정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윈도우8 스크린샷 기능을 이용해서 담은 이미지가 바탕화면에 저장되기는 하는데요. 아래에서 소개할 이를 원래대로 복구하는 과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혹시나 차후 절대로 원래대로 복구하거나 다른 경로로 저장폴더를 변경할 일이 없다는 분들이라면 모를까... 바탕화면쪽으로 지정하실 분들은 왠만하면 바탕화면에 폴더를 생성한 후에 위치를 지정하세요!
▼ 저 같은 경우에는 예시로 바탕화면에 스크린샷이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이 경로를 지정해줬습니다.
그리고는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면 이전 위치에 있는 모든 파일을 새 위치로 이동할지 묻는데요. 잘 판단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되겠죠?
이 부분과 관련해서도 참고하실만한 내용을 첨언하자면...
만약 새 위치가 기존에 있던 폴더를 지정한다면 해당 폴더명이 스크린샷으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그 하위에 혹시 어떤 폴더가 있었다면 그 내용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스크린샷이 자동으로 저장되더군요.
즉, 역시나 만약 나중에 원래대로 경로를 복구할 생각이 있다면 기존에 있던 경로 / 폴더 보다는 본인이 새로 생성한 폴더를 지정해주는게 더 좋겠네요.
▼ 위 과정 그대로 완료하니 기존에 있던 스크린샷 이미지까지 새로 지정한 위치로 이동된 모습입니다.
위 내용까지가 윈도우8 스크린샷 자동 저장폴더를 원하는 위치로 변경하는 과정이구요. 아래부터는 원래대로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 자신이 새롭게 지정한 위치에서 우클릭 - 속성 메뉴로 이동합니다.
▼ 그리고는 마찬가지로 [위치] 탭으로 이동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보면 [기본값 복원] 메뉴가 보일거예요. 이 버튼을 클릭하고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원래 있던 스크린샷 폴더가 사라졌으니 새로 생성한다는 메시지창이 보일 겁니다.
▼ 그리고 역시나 마찬가지로 새로운 위치로 기존에 있던 스크린샷 이미지 등 모든 파일을 이동한다는 내용이 표시되는데요.
제가 앞서 원래 스크린샷 저장폴더에서 새로운 경로를 지정해서 변경하는 경우, 기존에 있던 폴더는 피하는게 좋다고 한거 기억하시죠? 바로 이 부분 때문에 그렇습니다.
▼ 위 과정을 모두 마치면 라이브러리 사진 폴더 아래로 스크린샷 폴더가 생기고 여기에 원래대로 스크린샷 이미지가 자동 저장되는걸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상으로 윈도우8 스크린샷 및 캡쳐 저장폴더를 원하는 위치로 바꾸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윈도우8 의 스크린샷 기능을 이용하면서 자동으로 저장되는 폴더 위치를 변경하고 싶었던 분들은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래 위치에서 새로운 경로로 변경하는 방법부터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법까지 소개했는데요. 몇몇 주의사항만 잘 숙지하시면 별다른 문제없이 활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