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13, SK텔레콤 HD Voice 체험한 외국인들의 반응
외국인이 바라보는 SK텔레콤 부스는 어떤 모습일까?!
MWC 2013 에 참석한 외국인들이 보기에 SK텔레콤 부스에서 가장 인상 깊은 것은 어떤 아이템 혹은 제품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사실 국내에서 IT 관련 소식을 관심갖고 지켜보시는 분들이라면 몇몇 기술을 제외하고는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 대부분일텐데요. 특히, HD Voice, Joyn.T, Picket 등과 같은 경우에는 이미 한국에서 상당히 활성화가 되어 있기도 하고 말이죠.
이런 관점에서 한국인이 바라볼 때는 다소 익숙할 수 있는 내용이 외국인의 시각에는 어떻게 비춰질지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SK텔레콤 부스에서 외국인이 가장 흥미롭게 살펴보는 기술 및 아이템은 무엇인지 직접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하루종일 SK텔레콤 부스에서만 상주하고 있었던 것이 아닌지라 본문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이 100% 맞다고는 할 수 없겠죠?! 그래서 SKT 부스에 머물면서 살펴본 경험 / 느낌에 중점을 두고 소개를 하도록 할게요 ^^
생생한 음질과 선명한 화질의 매력을 직접 체험하다, HD Voice!
바르셀로나 현지 뉴스 등에서 소개되는 내용에 의하면 MWC 2013 에는 18만명에 달하는 인원이 참석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첫째날에 이어 둘째날에도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모습을 보였습니다.
▼ SK텔레콤 부스에도 마찬가지였는데요. 몇몇 전시장과 세미나를 둘러보고 SK텔레콤 부스에 방문해보니 꽤 많은 사람들이 각종 기술 및 아이템, 제품을 체험하고 있더군요
그 중에서 거의 끊임없이 사람들이 찾아가는 곳이 크게 2군데 있었는데요. CA(LTE-A) 기술에 대한 시연 장소와 HD Voice 및 LTE 영상통화의 품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 그 곳입니다.
MWC 2013 첫날 SK텔레콤 부스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도 살짝 언급을 했던 CA(Carrier Aggregation) 기억하시나요? ^^
조만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이 기술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소개를 해 드릴 예정인지라 이와 관련된 내용은 제외하고, 본문에서는 HD Voice 를 체험해보는 외국인들의 모습과 이에 대한 반응을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더불어 국내에 HD Voice 가 막 도입된 시기에 있었던 프로모션 행사에도 참석해서 체험했던 분들의 반응 등을 살펴 본 경험이 있다보니 그 때와의 차이점 등도 더해서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 HD Voice 에 대해서는 이미 대부분 잘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작년 여름쯤부터하여 활성화가 되기 시작했죠.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HD Voice 에 대해 개략적으로 소개를 드리자면...
HD Voice 는 LTE 망을 이용한 고품질 음성통화로, 통화중 음성-영상 전환, HD급 음질, 0.25초~2.5초 미만의 빠른 통화연결이 특징입니다. 좀 더 간략하게 핵심 내용만 정리를 한다면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겠네요.
- 즉시 연결 : 통화 버튼을 누른 후 통화 연결 시간이 3G 대비 약 20배 단축
※ 3G : 6초 ↔ HD Voice : 0.3초
- 음성통화 - 영상통화 전환 자유자재 : 통화 중에도 바로 전환 가능
- 더 선명한 영상통화 : 3G 대비 약 12배 선명한 HD급 영상통화
▼ 문득 외국인들이 LTE Voice Call, LTE Video Call 을 체험하는 모습을 보고 HD Voice 가 막 도입되던 무렵 있었던 프로모션이 떠올랐는데요.
▼ 그 때의 프로모션과 이번 MWC 2013 에서의 HD Voice 관련 체험 방식은 거의 흡사한 모습(LTE 음성/영상통화, 3G 음성/영상통화 비교)이었습니다.
단지, 좀 더 확실히 그 차이를 느낄 수 있게 헤드셋 및 모니터 등 장비가 마련되어 있다는 정도의 차이점은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국내 프로모션에서도 직접 취재를 하며 테스트를 해 보았고, 이번에도 체험을 해 보았지만 그 작은 차이가 체험자 입장에서는 엄청 큰 차이로 다가왔습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왜 그런지 이해가 되실텐데요. 소음 등이 심한 야외 및 박람회 실내 부스에서 그냥 단말기의 스피커폰으로 느끼는 음질과 헤드셋을 통해 느끼는 음질은 큰 차이가 있겠죠? 미세한 부분까지 느낄 수 있는 것도 그렇구요.
▼ 국내 프로모션에서는 영상통화 보다는 음성통화에서의 품질 차이점에 중점을 두는 모습이었다면, MWC 2013 현장에서 외국인들은 영상통화의 품질 차이에 더 관심을 갖더군요.
▼ 두 대의 모니터를 동시에 바라보며 그 차이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보니 더 그런 것도 있는 듯 했습니다. 제가 봐도 모니터로 보니 단말기로만 볼 때와는 확연히 다른 느낌이더라구요.
▼ SK텔레콤 부스에 방문한 외국인들이 HD Voice 시연 장소에서 음성통화 및 영상통화의 차이점을 몸소 체험하고 있는 모습을 담아봤습니다.
▼ 물론, MWC 에 참석한 분들이라 그런 것도 있겠지만 국내 프로모션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그 품질 차이에 대해 놀라움만 표현하는 정도였던데 반해...
외국인들은 상당히 오랜시간 관련된 내용에 대한 질문을 이어가는 모습이었습니다. 관심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런 부분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국에서도 사람들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외국인들의 경우에는 그 표현이나 반응이 커서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 보다 확실히 느낄 수 있더군요.
보다 생생한 음질과 선명한 화질에 체험자 대부분이 놀라워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동시에 체험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보니 직접 체험을 해보지는 않더라도 관심갖고 지켜보는 분들도 많았구요.
지금까지 SK텔레콤 부스에서 외국인들이 HD Voice 를 체험하는 모습과 관련 반응 등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계속해서 MWC 2013 에서 살펴본 다양한 모습들을 빠르게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분발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