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액션캠 HDR-AS15, 와이파이 기능 테스트 후기
소니 액션캠 HDR-AS15, 와이파이(WiFi) 기능 살펴보니
지난번 - 소니 액션캠 HDR-AS15, 야외에서 직접 촬영해보니 - 포스팅에서 야외에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실제로 HDR-AS15 로 촬영한 영상을 소개해 드리면서 그 성능과 화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야외에서 사용하기에 몇몇 아쉬운 부분(배터리 커버 등)이 있긴 했지만 꽤 좋은 화질과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글을 소개하면서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말씀드렸었죠?! 소니 액션캠에 내장되어 있는 와이파이(WiFi) 기능을 이용한 활용방법 및 테스트 후기와 인터벌 촬영 기능을 이용한 결과물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로 했었습니다.
위 이미지에 액정을 보시면 Wi-Fi 라는 문구가 떡하니 보이는데요. 스펙 등을 소개하면서도 말씀드렸지만 액션캠의 특장점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와이파이 기능입니다.
예전에 NEX-5R 사용기를 다루면서도 - 소니 NEX-5R WiFi 기능, 스마트디바이스 연동 활용기 - 포스팅에서도 유사한 내용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NEX-5R 처럼 액션캠 자체에 어플을 설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에 "PlayMemories Mobile" 어플을 설치함으로써 스마트폰을 리모컨처럼 이용하여 액션캠으로 동영상 녹화 및 인터벌 사진 촬영 등이 가능합니다. 또한, 액션캠으로 촬영한 결과물을 스마트폰 등에서 바로 확인할 수도 있구요.
본문에서는 소니 액션캠 HDR-AS15 의 와이파이(WiFi) 기능으로 좀전에 언급한 기능들을 활용하는 방법과 이를 사용해 본 후기, 인터벌 촬영과 관련된 후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액션캠 HDR-AS15, Wi-Fi 기능 활용기
우선, 액션캠(HDR-AS15)의 와이파이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PlayMemories Mobile 어플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이전에 안드로이드폰에서 테스트를 해 본 경험이 있다보니...
▼ 저는 아이폰5 에 해당 어플을 설치해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시면 바로 설치 가능합니다.
▼ 액션캠에서 와이파이와 관련된 기능을 이용할 때면 어플이 설치된 단말기에서 액션캠과 연동되는 네트워크를 선택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스마트 리모컨, 스마트폰으로 결과물 보기 등의 기능을 이용할 때만 해당 네트워크가 표시됩니다. 또한, 표시되는 네트워크는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패스워드가 걸려있는데요.
제품 패키지 내에 포함되어 있는 '사용설명서' 에 보시면 스티커 형태로 비밀번호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덧붙여 당연한(?) 이야기지만 액션캠의 Wi-Fi 기능을 사용한 인터넷 연결은 지원되지 않더군요.
▼ <스마트 리모컨(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조작)>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액션캠 디스플레이에서 조작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위와 같이 설정한 후에 동영상 모드 혹은 인터벌 사진 녹화 모드를 선택하고 스마트폰에 설치한 어플을 실행하면 리모컨처럼 실시간 조작이 가능해 집니다.
물론, PlayMemories Mobile 어플을 실행하긴 전에는 네트워크 선택을 해줘야 되겠죠?
▼ 액션캠으로 보는 장면이 그대로 아이폰5 에 실시간으로 보여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메뉴 구성을 보면, 녹화 버튼을 비롯하여 좌우로 설정과 모드 선택 메뉴가 보이네요.
▼ 녹화 버튼을 누르면 '녹화' 라는 문구가 표시되면서 액션캠으로 녹화가 진행됩니다.
▼ 설정 메뉴를 이용하면 '녹화모드, SteadyShot, 각도설정' 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모드 메뉴에서는 '동영상' 과 '간격녹화(인터벌)' 간의 변경이 가능하네요.
▼ 아래는 액션캠의 '스마트 리모컨' 기능을 테스트 해 본 장면을 담은 영상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살펴보세요 ^^
어떤가요? 거의 실시간으로 액션캠에 보이는 장면이 아이폰5 에 그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액션캠 특성상 촬영하는 장면을 자체적으로는 바로바로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긴 한데, 스마트폰 등과 연동하여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용하면 원하는 구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녹화가 가능할 듯 합니다.
단, 이렇게 이용하는 경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점이 단점인데요. 이런 부분을 잘 감안해서 효율적으로 활용해야겠네요.
▼ 스마트 리모컨 기능에 이어서 <스마트폰에서 보기> 기능을 살펴볼까요?!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액션캠에서 조작하는 과정은 아래 이미지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HDR-AS15 액정에 AWAIT 문구가 표시되었을 때 PlayMemories Mobile 어플을 실행해 주시면 액션캠에 저장되어 있는 영상 및 이미지를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물론, PlayMemories Mobile 어플을 실행하기 전에는 아이폰5 와이파이 설정 화면에서 액션캠과 연동되는 Wi-Fi 네트워크를 선택해줘야겠죠?!
▼ 원하는 영상 및 이미지를 선택해서 [복사] 버튼을 누르면 아이폰의 경우에는 '카메라롤' 에 선택한 파일들이 저장되네요.
기본적으로 액션캠에서 촬영한 동영상이나 사진을 자체적으로는 바로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보니 결과물이 궁금하지만 PC 등에 연결해서 확인할 때까지는 꾹 참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와이파이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보니 요즘 같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가 대중화되어 있는 시점에서 이런 단말기와 연동하면 이런 불편함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액션캠이 갖는 기본적인 아쉬운 점을 와이파이 기능을 내장함으로써 제법 커버하네요.
▼ 마지막으로 <인터벌 사진 녹화 기능> 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사진 크기를 보면 액션캠에서 설정한 해상도 그대로 사진 촬영이 되는 모습입니다.
▼ 아래는 인터벌 사진 녹화 기능으로 촬영한 결과물 중 일부입니다.
생각보다 화질이 괜찮은데요. DSLR 이나 미러리스 카메라 등의 결과물과 비교하고자 하신다면 다소 실망이 크실 수 있습니다 ^^;;
인터벌 사진 녹화 기능을 이용하면서는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남았는데요. 몇초 간격으로 사진을 계속 촬영할지 액션캠 설정에서 변경이 가능하긴 한데 '5초, 10초, 30초, 60초 간격' 으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1초, 2초, 3초 등 5초 이하의 간격 설정에 제약이 있는건 실사용시 꽤 아쉬움이 남더군요.
특히, 속도감이 있는 자동차, 스키, 스노우보드, 자전거 등과 같은 익스트림 스포츠 활동에서라면 짧은 시간 간격의 부재가 더 아쉽게 다가올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지금까지 소니 액션캠(HDR-AS15)의 와이파이 기능과 인터벌 사진 녹화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실시간이라고는 하지만 간간히 딜레이가 발생하거나 화면이 잠시 멈추는 등의 현상이 보이는 점 등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몇몇 보이긴 했는데요. 구조적으로 제약이 있는 부분을 와이파이를 내장하면서 커버해내는 점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액션캠의 와이파이 기능과 인터벌 사진 녹화 기능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