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6.0.1 업데이트, 개선사항 및 버그 수정사항 살펴보니
iOS6.0.1 업데이트, 정말 기존 버그 등이 모두 수정되었나?!
지난주 아이폰5 등 iOS 기기들에 대해 iOS6.0.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뤄졌는데요. 기존에 iOS6 을 사용하면서 와이파이(WiFi) 버그 등 각종 버그에 시달렸던 분들이라면 대부분 업데이트를 진행하셨을 겁니다.
저 역시도 아이폰5 를 사용하면서 몇몇 버그들을 경험했던지라 업데이트가 가능했던 당일 바로 iOS6.0.1 로 판올림을 했는데요. 그런데 지금에 와서 왜 이렇게 포스팅을 하냐구요?!
커뮤니티, 카페 등지에서 보니 판올림이 되면서 포함되었다고 하는 개선사항 및 버그 수정사항들이 완벽하지 않은 것 같다는 의견들이 많더군요. 그 중에서도 와이파이 버그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많았는데요.
이에 본문에서는 iOS6.0.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언급된 개선사항 및 버그 수정사항들에 대해 살펴보고, 판올림 이후 3G 네트워크 속도 등 특정 부분에서 성능이 향상된거 같다는 의견을 비롯하여 몇몇 내용들에 대해 직접 테스트 해 본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iOS6.0.1 업데이트, 어떤 부분이 달라졌나?
▼ 다른 단말기에서는 무선으로 OTA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는데요. 아이폰5 에서는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OTA 업데이트가 안되는 문제가 있다보니 그런데요.
▼ 제가 미쳐 이미지를 캡쳐하지 못해서 해외 블로그에 소개된 이미중 일부를 발췌[출처]해 소개하자면... OTA 업데이트를 지원하기 위해 아이폰5 에서 판올림을 하려는 경우 아래 이미지처럼 iOS Updater 가 설치되더군요.
▼ 위와 같은 부분 외에 iOS 6.0.1 에 포함된 개선사항 및 버그 수정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정사항을 살펴보니 눈에 띄는 것이 있네요. 이전에 SNS 를 통해 소개한 적 있는 내용이죠?!
'국가별 등급제한' 에 대한민국이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북한)으로 표시되던 문제가 이번에 제대로 수정이 되었습니다.
▼ 그리고 저는 직접적으로 경험을 해 본 적 없는 문제인데요. 키보드를 가로질러서 가로선이 표시되는 버그도 수정이 되었네요.
▼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저는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해외 커뮤니티 등에서는 꽤 이슈가 되기도 했던 버그인데요. 이전에는 아래와 같은 현상[출처]이 있었다고 하네요.
▼ 마지막으로, 가장 이슈가 되었던 버그이기도 하고 iOS6.0.1 판올림 후에도 계속해서 거론되고 있는 부분이죠. 와이파이 버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 개개인이 설치해서 사용하는 와이파이에서는 거의 문제가 없었지만... T와이파이존, 올레와이파이존 등과 같이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AP 인식은 하지만 중간중간 와이파이가 끊기는 현상이 있었는데요.
이런 문제를 직접 경험했던 인근의 공용 와이파이존을 찾아가 직접 다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미처 동영상으로 촬영을 못한 것이 아쉽긴 하지만, 이전과 비교했을 때 분명 어느정도 버그가 해결된 듯한 느낌은 있었는데요.
이전까지는 해당 장소에서 벤치비 어플로 속도를 측정하려고 하면 네트워크 인식이 안된다며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곤 했었는데, 이번에는 제대로 측정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나름 괜찮은 속도로 끊김없이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더군요.
▼ 그런데, 왜 제가 위에서 '어느정도' 라고 표현을 했을까요?! 완벽하다고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였기 때문입니다.
분명 이전에 비해 와이파이 연결 및 끊김현상이 해결된 느낌은 있었지만 테스트를 하면서 딱 한 차례이긴 하지만 또 이전과 같은 끊김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거든요.
이 문제가 잠시 네트워크 상태가 안 좋아서 그런건지 버그 때문인건지는 정확히 판단할 수 없지만... 와이파이 문제와 관련해서 기사도 있었고 커뮤니티에서의 판올림 후기를 봐도 완벽한 수정은 아닌것 같다는게 중론이었습니다.
와이파이 버그에 대한 이야기 다음으로 iOS6.0.1 업데이트 후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내용이 3G 및 WiFi 네트워크의 속도 향상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 아이폰5 의 경우 애초에 와이파이 속도는 잘 나왔던지라 판올림을 해도 거의 차이가 없었지만, 3G 측정 결과는 이전까지의 동일 장소에서 측정 결과와 비교했을 때 나름 향상되었더군요.
대체로 다운로드 속도가 2~3Mbps 였던 장소에서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차례 속도 측정을 해 보았는데요. 제법 속도가 좋아졌죠?!
물론, 수 차례 강조했지만 네트워크 속도 측정은 다양한 환경적인 요소가 작용하기에 절대적인 성능의 척도가 될 수는 없습니다. 단순 참고만 하시면 되겠네요.
iOS6.0.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개선사항 및 버그 수정사항 중 특징적인 내용들을 살펴보면서, 이슈가 되었던 항목들에 대해서는 직접 테스트를 하고 그 결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iOS6.0.1 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음 좋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