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RX1 풀프레임 컴팩트카메라, 스펙 및 특징
풀프레임 똑딱이(컴팩트 카메라) 등장! 소니 디카 DSC-RX1
얼마전 소니에서 세계 최초로 35mm 풀프레임의 2430만 화소 엑스모어(Exmor) CMOS 센서와 칼자이스 조나 T* 35mm F2 렌즈를 탑재한 컴팩트 카메라 DSC-RX1 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혹시 '잘못 본 것 아닌가?' 하고 다시 확인을 해 보시더라도, 소니 RX1 은 DSLR / 미러리스카메라 등이 아닌 일명 똑딱이라 불리는 컴팩트 카메라가 맞습니다. 컴팩트 카메라에 풀프레임이라니 놀랄만한 소식이죠.
최근 RX1 과 같이 소니에서 출시한 DSC-RX100 을 사용해 보고 있는 입장에서 더더욱 관심이 가는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RX100 를 소개할 때만 하더라도 여타 컴팩트 카메라에 비해 약 4배 정도 큰 1.0 타입의 센서를 사용한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RX1 은 풀프레임이라고 하니 어떤 의미로 충격적이기까지 하네요.
소니 DSC-RX1 은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 포함해서 482g 의 무게를 보여줌으로써 똑딱이 특유의 휴대성을 강조함을 물론이고, 풀레임 센서에 최대 조리개값 F2 의 칼자이스 조나 T* 35mm 렌즈를 탑재하여 왠만한 DSLR 카메라를 뛰어넘는 고해상도의 사진과 Full 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흔히, 게임에 비유를 하자면 사기 캐릭터쯤이 되지 않나 싶은데요.
화상 처리 엔진이 BIONZ 를 사용하고, 14bit RAW 파일로도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이번에 소니에서 발표한 풀프레임 DSLR A99 와 같은 모습입니다.
2430만 화소의 풀프레임 똑딱이! 소니 RX1 스펙 / 특징
▼ 우선, 소니 사이버샷 DSC-RX1 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RX1 35mm 풀프레임의 '엑스모어(Exmor) TM CMOS 이미지 센서' 를 탑재했는데. 이는 일반 보급형 DSLR 카메라에 들어가는 APS-C 센서보다 약 2배 이상 큰 크기입니다.
이에 보다 선명하고 정교한 고해상도의 이미지 구현이 가능하고, 보다 넓은 화각으로 왜곡 없는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노이즈와 계조, 심도 표현에도 유리하다고 하네요.
게다가 이같은 대형 이미지 센서 덕분에 ISO 100 부터 최대 25600 까지 카메라의 감도 영역을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확장 모드 적용 시에는 ISO 102400 까지 확장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ISO 감도 덕분에 빛이 거의 없는 어두운 상황에서도 삼각대와 플래시를 사용할 필요없이 손으로 직접 들고 찍어도 흔들림 없는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LCD 스크린은 3인치 크기의 122만 화소 엑스트라 파인 스크린으로 RX100 과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크린 상에 수평ㆍ수직 감지 레벨게이지가 표시돼 수평과 수직을 확인할 수 있어 구도를 편하게 잡을 수 있다고 하네요.
▼ DSC-RX1 상단에는 모드 다이얼과 노출 보정 다이얼 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풀프레임의 대형 이미지센서와 함께 최대 조리개값 F2 의 칼자이스 조나 T* 렌즈를 장착해 날카로운 선예도를 자랑하는 초고감도, 초고화질의 사진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9개의 날로 구성된 원형 조리개 설계를 통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싱 효과를 안정적으로 제공해 보다 깊이있고 입체감 있는 촬영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위 스펙 도표에도 나와있지만 렌즈는 7군 8매 구성으로 되어있고 3비구면 AA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는 부분이기도 한데 손떨림 보정기구가 없는 것이 아쉬운 점이네요.
또한, 표준 모드시에는 최소 초점거리가 24cm 매크로 모드시에는 14~29cm 라고 하는데요. 풀프레임에서 매크로 활용이라니 기대가 많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직관적인 조작 기능 또한 돋보입니다.
렌즈 링을 사용하여 초점과 조리개, 매크로 모드 전환을 손으로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퀵 내비(Quick Navi) 모드를
통해 보다 빠르고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합니다.
캐논 5D Mark3 등에 있는 것처럼 사용자가 선호하는 카메라 셋팅을 미리 저장하고 필요할 때 불러서 사용하는
메모리 리콜(Memory Recall) 기능 역시 편의성을 극대화 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네요.
▼ RX1 악세서리로는 전자식 뷰파인더인 EVF 도 있는데요. 보다 활용도 높게 RX1 을 이용하려는 분들이라면 뷰파인더 등 악세서리들을 대부분 구비할텐데 금전적 부담이 상당할 듯 하네요 ^^;;;
그 밖에 RX100 등에도 내장되어 있는 자동인물프레이밍 기능 외에 다이나믹 레인지 최적화, 오토 HDR 과 같은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니의 풀프레임 컴팩트카메라 RX1 의 스펙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꼭 한번쯤 사용해 보고 싶은 카메라이긴 한데 과연 시장 반응이 어떨지 등도 궁금해 지네요.
이전에도 언급한 적 있지만 컴팩트 카메라는 사실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RX100 이후로 오히려 기대치가 계속 높아지는군요. 혹시나 기회가 된다면 RX1 활용기 등도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