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미니 & 4세대 아이패드 발표, 기대와 실망을 동시에!
애플 아이패드 미니 & 4세대 아이패드(아이패드4) 발표하다!
한국 시간으로 24일 새벽 2시, 애플은 소문으로만 무성하던 하지만 거의 모든 사람이 확신하고 있었던 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바로 '아이패드 미니(iPad mini)' 가 그것인데요. 물론, 13인치 맥북 프로, 맥미니, 아이맥 등 화제가 될만한 다양한 제품들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만...
이에 덧붙여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기기도 동시에 공개가 되었죠? '4세대 아이패드' 라고 일컫어지고 있는 일명 아이패드4 가 그 주인공입니다.
아이패드 미니만 하더라도 아이폰5 출시 후 끊임없이 스펙이나 외형에 대한 루머가 전해졌고, 이벤트 초청장에서도 이를 암시하는 듯한 문구가 있어 당연히 공개가 될 것이라 예상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1차 출시국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는 점 등 몇몇 놀랄만한 부분 외에는 대부분 짐작이 되는 내용들이었는데요.
오히려, 생각하지도 못했던 그러면서 은근 뉴아이패드(3세대 아이패드) 사용자들이 뒷목을 잡게 만드는 4세대 아이패드(아이패드4)의 공개는 놀라움을 넘어 어떤 의미로 이번 이벤트에서 가장 핫이슈가 되는 부분이 아니었나 싶을 정도였습니다.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커뮤니티 등에서도 보면 이와 관련해서 반응이 엄청난 모습이네요.
아이패드 미니와 4세대 아이패드가 과연 어떤 특징들을 갖고 있는 기기인지 이번 이벤트 발표 내용을 총정리하면서 동시에 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뜨거운 반응이 나오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들은 모두 The Verge 에서 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애플 아이패드 미니 & 4세대 아이패드 키노트 총정리!
▼ 먼저, 뉴아이패드 사용자들을 멘붕오게 한 '4세대 아이패드' 부터 살펴볼까요.
▼ 4세대 아이패드(아이패드4)에는 A6X CPU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뉴아이패드에는 듀얼코어인 A5X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 애플측 소개에 의하면 CPU 성능에 2배 정도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그래픽 성능 역시 2배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 4세대 아이패드는 10시간의 배터리 성능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뉴아이패드 역시 키노트 당시 10시간의 배터리 지속시간을 보여준다고 했었죠?!
이와 함께 FaeTime HD 카메라 탑재, 듀얼밴드 WiFi, 라이트닝 커넥터 등이 특징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A6X 프로세서 외에는 라이트닝 커넥터가 가장 큰 변화점으로 보이네요. 외형도 뉴아이패드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
▼ 또 하나 4세대 아이패드의 특징이라면... 뉴아이패드에서 주파수 문제로 단점으로 지목되었던 LTE 지원에 대해서도 4세대 아이패드는 보완을 한 모습입니다.
아이폰5 와 같은 원리로 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국내 SKT 와 KT 에서 LTE 로 개통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렇다면 4세대 아이패드의 가격은 어떨까요? 역시 뉴아이패드와 동일합니다.
아주 짧게 그렇지만 뉴아이패드 사용자들에게는 강한 임팩트로 다가온 소개였는데요. 4세대 아이패드 발표가 핫이슈가 된 이유가 짐작되시나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CPU 프로세서와 LTE 지원, 라이트닝 커넥터 등 몇몇 특징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는 이 신제품으로 인해 뉴아이패드가 '단종'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신제품 출시로 인해 전작이 되는 경우라면 납득이 갈지 모르겠지만. 아이패드 라인업에서 제외되면서 단종이 된 건 앞으로도 계속 이슈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더구나 3세대 아이패드 리퍼 모델을 $379 부터 시작해 판매까지 하고 있으니 이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각설하고, 4세대 아이패드 소개를 마치고 바로 이어서 발표된 제품이 '아이패드 미니' 였는데요.
▼ 한손에 쏙 들어가는 저 크기라니! 아래에서 다시 소개하겠지만 아이패드 미니는 7.9인치입니다.
▼ 제품명에 미니라는 단어가 들어가는데서 알 수 있듯이 휴대성에 상당히 중점을 둔 모습이었는데요.
우선, 상당히 가벼워졌습니다. 애플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을 보면 WiFi 모델은 308g, WiFi+Cellular 모델은 312g 의 무게를 보여줍니다. 기존의 아이패드가 650~660g 정도였던 것을 생각해 보면 거의 절반 수준으로 무게를 낮춘 모습이네요.
뿐만 아니라 두께도 7.2mm 로 얇아졌는데요. 기존의 9.7인치 아이패드는 9.4mm 였습니다. 2mm 이상 얇아졌네요.
▼ 아이패드 미니는 지금까지 애플 제품들처럼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는데요. 화이트와 블랙 색상입니다.
특징이라면 아이폰5 와 마찬가지로 블랙 색상의 경우 기기 전체가 블랙 색상을 보인다는 점이 되겠네요. 그렇다보니 개인적으로 아이폰5 처럼 도장 벗겨짐 이슈가 발생하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이패드 미니에서는 좀 더 보완이 되었을지 궁금해 집니다.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패드 미니는 7.9인치의 디스플레이 크기를 보여주는데요.
▼ 해상도는 아이패드2 에서의 해상도와 동일합니다. 1024 X 768 해상도를 보여주네요. 아무래도 기존 어플들의 호환성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다보니 그런것 같은데요.
이말인 즉슨 아이패드 미니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키노트를 보고 나서 아쉬워하는 대목이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 아이패드 미니의 스펙/사양을 정리해 보면... A5 듀얼코어 프로세서, 페이스타임HD 카메라, 5백만화소 iSight 카메라, LTE 지원(SKT, KT 지원), 802.11a/b/g/n Wi-Fi, 라이트닝 커넥터, 10시간 배터리시간 등과 같습니다.
▼ 보다 자세한 스펙이 궁금하신 분들은 애플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2, 4세대 아이패드가 보기 좋게 구분되어 스펙이 정리되어 있네요.
▼ 아이패드 미니를 구입하면 어플은 어떻게 해야 하냐구요? 좀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패드2 와 해상도가 같다보니 27만 5천개의 어플들이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고하네요.
▼ 단순히 아이패드 미니만 소개되었다면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잘 와닿지 않겠죠?! 안드로이드OS 가 탑재된 넥서스7 과 직접적으로 비교를 하네요.
▼ 넥서스7 과 비교하면 아이패드 미니는 약 35% 정도 화면이 더 크다고 합니다.
▼ 이런 차이는 웹서핑 등 기기를 활용함에 있어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 각각의 단말기를 세로 모드로 두고 동일한 웹페이지를 봤을 때 차이입니다.
▼ 다음으로, 각각의 단말기를 가로 모드로 두고 동일한 웹페이지를 봤을 때 차이입니다. 꽤 차이가 큰 것이 한눈에 보이는군요.
▼ 이어서 아이패드 미니 악세서리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는데요. 스마트커버도 아이패드 미니용으로 발매가 된다고 하는군요.
▼ 그렇다면 아이패드 미니의 가격은 과연?? WiFi 16GB 모델이 $329 라고 하네요.
▼ 그 외 모델의 가격들은 아래 이미지를 살펴보시면 확인되실 겁니다. 참고로, 가장 상위 모델이 $659 입니다.
▼ 아이패드 미니 WiFI 버전은 11월 2일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 1차 출시국에 한국도 포함되어 있는 모습이네요. 드디어라고 해야 할까요. 1차 출시국에 한국이!!
이번에는 왠만하면 1차 출시국에 포함되어 있다보니 아이패드 미니를 국내 출시전에 미리 구해서 소개하는 것이 힘들 것 같은데요. 그래도 아이패드 미니가 출시되면 최대한 빨리 단말기를 구해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마지막으로 첨언을 하자면 키노트에서는 따로 언급이 없었지만 아이패드 미니에는 나노심이 들어갑니다. 4세대 아이패드에는 마이크로 유심이 사용된다고 하네요.
▼ 마지막으로, 아이패드 미니와 타사의 7인치 경쟁 제품들의 사양/스펙이 비교된 도표가 엔가젯(Engadget)에 게재되었네요. 아무래도 궁금하실 듯 하여 소개합니다.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새벽에 있었던 아이패드 미니 및 4세대 아이패드 발표에 대한 내용을 총정리 해 보았는데요. 되도록 세세하게 누락되는 부분 없이 정리한다고 했는데 빠진 부분이 없나 모르겠네요. 아이패드 미니와 4세대 아이패드에 대해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