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디카 RX100 촬영팁, 느낌있는 사진 찍어보자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밋밋한 사진은 이제 그만!
촬영을 하다보면 괜히 잘 나온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뭔가 밋밋해 보이거나 좀 더 느낌있는 결과물을 얻고 싶어지는 욕심이 생기곤 하는데요. 개방 F값이 1.8 인 칼자이스 렌즈를 통해 RX100 으로 느낌 가득한 아웃포커싱 촬영을 하더라도 이런 기분이 샘솟곤 할 겁니다.
일반적으로 그럴때면 촬영 결과물을 가지고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툴을 이용해 보정 작업을 하곤 하죠?! 하지만 촬영한 사진이 100여장이 넘어갈 정도로 많은 양인 경우에는 이런 후보정 작업이 엄두도 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보니 아쉬운 감이 있지만 그냥 그대로 두고 보관하곤 하는데요.
요즘 출시되는 카메라라면 대부분 본문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특수효과(미니어쳐, HDR, 모노크롬, 팝컬러, 수채화 등)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항상 비슷한 표현력을 보이는 결과물이 식상해지곤 한다면... 가끔씩 이러한 특수효과를 활용하는 것도 보다 더 느낌있고 개성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활용팁이 되는데요. 이에 본문에서는 소니 디카 RX100 에 내장되어 있는 특수효과 기능을 활용해 사진을 촬영하면 어떤 색다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 샘플 사진과 함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이전에 - 소니 디카 RX100 개봉기, 직접 살펴본 장점과 단점 - 포스팅에서 DSC-RX100 의 경우 내장 플래시만으로도 천장바운스 효과를 줄 수 있어 플래시를 사용하더라도 일반적인 콤팩트 카메라의 그것에 비해 훨씬 깔끔하고 멋진 사진을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죠.
이런 바운스를 주는 것이 어떤 차이를 주는지 궁금하다는 분이 계셔서 관련해서도 몇몇 샘플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디카 RX100, 내장 플래시 활용해서 사진 촬영하기
먼저, 내장 플래시를 이용하면서 바운스 효과를 줬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의 내장플래시는 세부 설정을 통해 저속동조와 후막동조와 같은 플래시 모드도 지원을 하는데요. 이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본문에서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간단하게 플래시를 강제 발광할 때 바운스 효과를 주는 것만으로 결과물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만 알아볼게요.
▼ 이전에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드린적 있지만, 사진 촬영시 바운스 효과를 주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플래시를 살짝 들어올려 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
▼ 아래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처럼 직선으로 빛이 전해졌을 때 결과물입니다.
가까이에서 빛을 받은 피사체의 경우는 번들거림이 느껴질 정도로 밝게 표현이 되지만 뒤쪽에 있는 피사체의 경우는 빛이 고루 퍼지지 않아서 상당히 어둡게 표현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단순히 플래시를 살짝 들어올려 바운스 효과를 주고 촬영한 것입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우선 이전의 샘플에 봤던 앞쪽의 파란색 피사체만 보더라도 훨씬 부드럽게 빛이 전달되어 색감이 좋게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뒤쪽으로 갈 수록 역시나 어둡게 표현이 되긴 하지만 이전 결과물에 비해 훨씬 골고루 빛이 퍼지는 것이 느껴지네요.
▼ 같은 방식으로 내장 플래시를 그냥 직선으로 빛이 전달되게 촬영한 경우와 바운스 효과를 줘서 촬영한 경우를 각각 비교한 샘플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냥 보셔도 아시겠지만 좌측이 그냥 플래시를 활용한 경우이고, 우측이 바운스 효과를 줘서 촬영한 경우입니다. 참고로 그냥 보셔서 잘 구분이 안된다는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해보세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결과물들을 통해 내장 플래시를 잘만 활용해도 보다 표현력이나 색감이 좋아지는 멋진 사진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 콤팩트 카메라의 내장 플래시라고 하면 계륵과 같다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에서는 이런 말이 통하지 않을 듯 하네요. 1
DSC-RX100, 특수효과 사용해서 색다른 연출하기
▼ 소니 RX100 은 P/A/S/M 모드에서 Fn 버튼을 누르면 미니어쳐 등 특수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CD 스크린 상단 부분에 특수효과 이름들이 나타나면, 다이얼을 돌려서 원하는 효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내장된 특수효과를 이용하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라고 한다면 아마도 '미니어쳐 효과' 가 아닐까 싶은데요. 아래는 미니어쳐 효과를 줘서 촬영한 샘플 이미지입니다.
위 이미지까지가 미니어쳐 효과를 준 결과물들인데요. 눈치가 빠른 분들은 바로 아셨겠지만 미니어쳐 효과를 주는데 있어 가운데 세로, 가운데 가로, 오른쪽 세로 등등 다양한 옵션이 가능합니다.
▼ 아래는 HDR 그림효과와 수채화 효과를 사용한 샘플들입니다. HDR 그림 효과는 기능을 적용함에 있어 '낮음, 중, 높음' 설정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미니어쳐 효과는 자주 사용하다보니 좀 식상한 느낌이 있는데요. 제가 사용해 보았던 다른 콤팩트 카메라와 비교했을때 수채화 효과와 HDR 그림효과는 상당히 인상적이더군요.
최근 DSC-RX100 으로 사진을 촬영하면서 가장 많이 적용해 본 특수효과들입니다 ^^
▼ 역시나 많이 알려진 특수효과죠. 특정 색상(노랑, 빨강, 파랑 등)만 강조해서 표현하고 나머지 색상은 흑백으로 표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효과 역시 다양한 샘플 이미지 촬영을 하면서 사용해 본 결과 지금까지 사용해보았던 다른 똑딱이들에 비해 훨씬 정교한 적용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똑딱이 카메라의 경우 대부분이 이 효과를 적용하면 중간중간에 드문드문 색깔이 날아가는 경우가 있었거든요. RX100 역시 아주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의 결과물만 놓고보면 그래도 가장 무난해 보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효과들 외에도 포스터 효과, 하이컨트라스트모노, 소프트초점, 토이카메라, 팝컬러 등 활용할만한 특수효과가 다수 내장되어 있습니다.
▼ 아래는 방금 언급한 효과들을 적용하면 그냥 일반적으로 촬영했을 때와 어떻게 다른 표현이 가능한지 보여드리기 위해 준비한 이미지들입니다. 잘 안보이는 분들은 클릭해서 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어요.
▲ 포스터 효과
▲ 팝컬러 효과
▲ 토이카메라(차갑게) 효과
▲ 토이카메라(따뜻하게) 효과
▼ 참고로, 아래 결과물은 소프트초점 효과를 적용한 이미지입니다.
▼ 마지막으로 하이컨트라스트모노 효과를 적용해서 촬영해 본 샘플입니다.
지금까지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에 포함된 특수(필터) 효과들 및 내장 플래시 활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진을 촬영하다보면 잘나온 결과물임이 분명한데 뭔가 밋밋해 보이거나 색다른 느낌으로 표현해 보고 싶은 욕구가 샘솟는 경우가 있는데요.
RX100 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효과를 잘 활용하면 보다 더 개성있고 멋진 사진을 연출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RX100 의 다양한 특수효과와 내장 플래시를 적절히 활용해서 느낌 가득한 결과물을 얻어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무엇을 취해 보아도 이렇다 할 이익은 없지만 버리기는 아까움을 나타내는 말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