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디카 DSC-RX100 사용기, 사진 및 동영상 성능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사용기, 막 찍어도...?!
지금까지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에 대해서 수 차례 포스팅을 진행했었는데요. 촬영 결과물 등 그 성능과 관련해서 관심을 갖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군요. 그래서인지 SNS 나 댓글 등을 통해 결과물에 대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꽤 많았는데요.
질문주신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조리개나 셔터스피터 같은 세부 설정을 잘 못하는 유저의 경우더라도 RX100 으로 촬영을 하면 원하는 느낌의 사진을 담을 수 있느냐는 것과 동영상 촬영 결과물이 만족스러운 수준이냐는 것이 대표적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사용자에 따라서는 분명 조리개나 셔터스피드 등 각종 설정을 직접 변경해 가면서 촬영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처음에는 이런 부분을 통한 사진들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려 했는데, 질문을 받고 생각을 해보니 '자동' 으로 별다른 조작없이 촬영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도 적지는 않겠구나 싶더군요.
이에 본문에서는 흔히 말하는 '막샷' 촬영 결과물을 소개하면서 소니 디카 RX100 의 성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더불어 동영상 촬영본과 함께 DSC-RX100 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다시금 알아보도록 할게요.
소니 RX100 '자동' 모드 촬영이미지 살펴보니
우선, - 소니 디카 RX100 개봉기, 직접 살펴본 장점과 단점 -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했던 것처럼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은 '인텔리전트 자동, 프리미엄 자동, 프로그램 자동(P), 조리개 우선(A), 셔터 우선(S), 수동 노출(M), 메모리 호출(MR), 동영상, 파노라마, 장면 선택' 과 같이 총 10가지 모드를 활용한 촬영이 가능한데요.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들은 모두 '인텔리전트 자동' 과 '프리미엄 자동' 모드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임을 밝힙니다. 뿐만 아니라 이 글에 첨부된 이미지들은 전혀 후보정을 하지 않았구요. 포스팅을 위해 리사이즈와 워터마크 삽입만 한 것이니 참고하세요.
▼ 아래 이미지들은 보시는 것처럼 먹구름이 가득하여 날씨가 상당히 흐린 날 야외에서 촬영한 샘플샷과 어두운 기차안에서 촬영한 샘플들입니다.
F1.8 의 최대 밝기에서 알 수 있듯이 어두운 곳에서 내장플래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제법 밝고 선명한 촬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RX100 을 이용해 초점을 맞추기 힘든 어두운 곳에서 촬영을 해보니 AF 속도와 정확성이 꽤 좋았던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특히, 어두운 곳에서는 AF 범위가 자동으로 넓어지면서 정확도 등을 보완해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더불어 어두운 환경임에도 노이즈가 잘 느껴지지 않는 억제력도 마음에 드네요.
▼ 아래 샘플들은 해가 질 무렵 시간대와 야경을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어떤 결과물이 나왔는지 살펴보세요.
▼ 어두운 곳 등에서의 촬영 샘플들도 위와 같이 꽤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는데 밝은 곳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죠? 조명이 받쳐주거나 날씨가 맑은 날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어떤가요?! 해가 질 무렵의 이미지나 어두운 장소에서 촬영한 샘플샷들을 보고 살짝 실망하셨던 분들도 계실텐데, 다시금 RX100 의 해상력과 표현력에 눈길이 가지 않나요? ^^;;
제가 카메라와 관련해서 전문가는 아니지만 다양한 환경에서 RX100 으로 촬영을 하다보니, 콤팩트 카메라라고 하기에는 상당히 높은 해상력과 디테일한 표현력, 색감 등에 매료 되더군요.
또한, ISO 80 ~ 25600 의 폭넓은 감도 선택 범위와 우수한 노이즈 억제력, 손떨림 보정 기능 등도 DSC-RX100 을 이용하면서 여타 콤팩트 카메라에 비해 좋게 느껴졌던 부분이었습니다.
소니 RX100, Full HD 60p 동영상 촬영
▼ 아래는 추석연휴를 맞이하여 부모님댁에 방문했다가 RX100 으로 동영상 촬영을 테스트 해 본 샘플입니다.
어떤가요? 그냥 봐도 막 찍은 동영상이 분명한데 상당히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전에도 몇차례 언급했지만 DSLR 을 사용하다보면 피치 못하게 휴대성이 강조되는 카메라가 필요하기 마련인데요.
휴대성만 생각해서 서브로 콤팩트 카메라를 사용하다보면 촬영 결과물의 퀄리티가 원하는만큼 잘 나오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 경우도 많았는데... 소니 DSC-RX100 의 경우는 휴대성 뿐만 아니라 결과물의 질도 상당히 좋은 모습이었습니다. 이에 사용하는 내내 상당히 만족스럽더군요.
만약 저처럼 서브로 사용을 하던 아니면 메인으로 사용을 하던간에 휴대성과 함께 성능에서도 떨어지지 않는 카메라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는 소니 디카 RX100 도 좋은 제품이 될 듯 하네요. 물론, 가격적인 측면에서 좀 더 착해진다면 더할나위 없는 아이템이 될텐데 하는 아쉬움은 떠나질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