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 공개, 커지고 빨라졌다! 깜짝 놀랄 기능은?
애플, 아이폰5 발표! 루머와 큰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그 동안 하루가 멀다하고 아이폰5 와 관련된 루머들이 쏟아져 나왔었는데요. 드디어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아이폰5 를 공개 및 발표했습니다.
외형이나 스펙 등을 따져보면 큰 틀에서 봤을 때는 지금까지의 루머들과 큰 차이가 없는 모습이었는데요. 그렇다고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였느냐고 한다면 꼭 그렇지만은 않았습니다. 다소 소문과는 다른 스펙 및 기능이 채택되면서 놀라움을 안겨준 부분이 있기에 그런 부분도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부분을 한가지만 먼저 거론을 해 본다면...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 갖고 있던 부분이죠? 아이폰5 의 4G LTE 지원 여부! 뉴아이패드와는 달리 아이폰5 는 국내에서도 SKT 와 KT 를 통해 4G LTE 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T 관련 기사 등에서 보면 그 동안 이런저런 예측 기사들이 나오고, 몇몇 소스를 통해 접했던 정보에 의하면 특정 이통사 주파수만 지원이 될 듯 하다는 소식도 있었는데요. 국내에서도 아이폰을 LTE 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3G 유저이긴 하지만 벌써부터 LTE 로 갈아타야되겠다는 생각이 불끈 샘솟는군요 ^^;;
각설하고, 본문에서는 A6 듀얼코어 CPU 탑재, 16:9 비율의 4인치(1136x640, 326ppi)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채택, 7.6mm 의 두께와 112g 이라는 무게, 800만 화소의 후면부 카메라, 4G LTE 네트워크 채택, 라이트닝 충전 케이블 등의 스펙을 보이는 아이폰5 에 대해 세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들은 The Verge 에서 발췌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아이폰5 공개, 주요 스펙 및 기능 살펴보니 : 키노트 정리
▼ 아이폰5 의 외관은 루머로 떠돌던 이미지와 동일한 디자인입니다. 투톤 컬러가 적용되었고, 유리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아이폰4/4S 에서는 유리 소재 때문에 무게 등에서 약점이 있었죠? 아이폰5 는 이런 부분을 많이 고려한 듯 보입니다. 아이폰4S 대비 18% 얇아진 7.6mm 의 두께를 보여주네요. 상당히 얇아진 모습입니다.
▼ 그렇다면 무게는 어떨까요? 아이폰4/4S 를 처음 손에 쥐어본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한마디가 '무겁다' 였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5 는 이런 이야기를 듣지 않을거 같습니다.
설마 얘도 요요가 있는건 아닐테고... 112g 으로 다이어트에 제대로 성공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4/4S 는 137g 이었습니다.
▼ 디스플레이는 드디어 아이폰도 4인치대로 진입을 했네요. 화면비율을 보면 기존 4:3 에서 벗어나 16:9 를 보이는데요.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실제로 단말기를 활용해 봐야 알겠지만 동영상과 같은 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하는데는 장점이 있을 듯 합니다.
▼ 애플에서는 이번 발표를 통해 한손에 모든 화면에 들어오게끔 제작을 했다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4인치를 훌쩍 넘는 디스플레이 크기에서도 한손 조작은 충분이 가능한데, 겨우(?) 4인치로 커지면서 이런 점을 강조하는건 뭔가 끼워맞추기식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무튼 디스플레이 크기가 좀 더 커진 점은 반길만한 소식이었는데요. 조작 등 자세한 내용은 직접 사용을 해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듯 싶네요.
▼ iOS6 베타가 배포되면서 화면 크기가 커지고 5번째 행이 추가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고 이런 내용을 SNS 을 통해 소개하기도 했었는데요.
공식적으로 이런 부분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한 화면에 좀 더 많은 어플을 배치해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 화면 크기 / 비율이 달라지게 되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플 호환성 등이 신경 쓰일 수 밖에 없는데요.
사실 안드로이드OS 가 채택된 단말기와 달리 아이폰은 iOS 버전에 따른 차이 외에는 어플 호환성과 관련해서 크게 신경 쓸 일이 없었는데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애플 앱은 16:9 비율에 맞게 빠르게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기존 앱들은 상ㆍ하에 레터박스가 생기는 점 외에는 완벽히 정상 작동한다고 합니다.
아이폰5 가 판매될 무렵이면 기존 어플들도 화면 비율에 맞춰 업데이트 될테고 실생활에서 아이폰5 를 활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을 듯 합니다.
▼ 16:9 비율이라고 하면 딱 떠오르는 것이 바로 영화와 같은 동영상 콘텐츠 감상이죠. 아이폰5 의 화면 비율은 와이드스크린 영상을 감상하는데 더욱 적합해 보입니다.
▼ 이 밖에도 아이폰5의 디스플레이는 채도도 44%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 디스플레이에 대한 내용 다음으로 살펴본 부분은 국내에서 가장 관심 갖을만한 네트워크 관련 부분입니다.
▼ 아이폰5 는 HSPA+, DC-HSDPA 등과 함께 LTE 가 지원됩니다. LTE 는 단입칩, 단일라디오, 다이나믹 안테나로 구성했다고 하네요.
▼ 국내 유저들을 흥분시켰던 바로 그 장면! 국내에서도 SKT 와 KT 를 통해 LTE 로 아이폰5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뉴아이패드에서 느꼈던 아쉬움은 이제 안녕~
▼ 덧붙여, 아래는 애플코리아(출처)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국내에서 아이폰5 를 LTE 로 활용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네요.
▼ 아이폰5 는 듀얼밴드 와이파이(WiFi)를 지원하는 것도 특징적입니다.
▼ 4G LTE 네트워크 지원과 함께 제가 가장 흥미롭게 봤던 부분입니다. 아이폰5 에는 A6 CPU 칩셋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 기존에 비해 2배 빨라진 CPU 와 2배 빨라진 그래픽을 자랑합니다.
▼ A6 칩셋이 탑재된 아이폰5 에서 특정 작업을 했을 경우 기존에 비해 어느 정도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있는지 소개한 장면입니다. 참고하세요.
제가 좀 전에 4G LTE 네트워크 국내 지원 소식과 함께 관심 갖은 부분이 A6 CPU 칩셋이라고 했는데요. 간혹 SNS 등에서 반응을 보면 듀얼코어인데 뭐가 기대할만하냐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물론, 당초에는 최신 스마트폰들처럼 쿼드코어가 탑재되지 않을까 하는 예측이 많았던지라 실망을 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지만 A6 CPU 가 듀얼코어라 하여 쿼드코어에 비해 그 성능이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단, 현재 전해지는 이야기처럼 차세대 아키텍처를 사용한 A15 기반으로 제작되었다는 가정하에서 그러한데요.
차츰 정확한 스펙이 전해지겠지만, A15 기반의 A6 CPU 가 탑재된 것이라면 갤럭시S3(A9 기반 쿼드코어) 등에 비해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 아래는 코어텍 A9 와 A15 를 비교한 도표입니다. 한번쯤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첨부합니다.
▼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이폰5 에서 리얼레이싱3 을 시연하는 장면도 소개되었는데요.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여실히 보여주네요. 반사와 그림자 효과 등이 상당히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 4G LTE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또 하나 신경 쓰이는 부분이 생기죠? 바로 배터리 성능입니다.
LTE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배터리 성능과 관련해서 대부분 아쉬움을 보였는데요. 아이폰5 의 배터리 성능은 우선 아이폰4S 보다 뛰어나다고는 하는데... 아이폰 역시 배터리 성능과 관련해서는 이슈가 많았던지라 직접 사용해봐야 정확한 성능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화소수는 아이폰4S 와 동일하지만 기능 및 성능에 있어서는 향상된 점이 제법 보이는 아이폰5 의 iSight 카메라입니다.
뉴아이패드에서 아이사이트 카메라의 성능[뉴 아이패드(The New iPad)의 향상된 기능 – 500만 화소의 아이사이트(iSight) 카메라]을 몸소 느껴봤던지라 아이폰5 의 카메라 성능도 기대가 많이 되네요.
▼ 또한, 아이폰5 카메라에는 파노라마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 촬영하는 방법도 아주 직관적이면서 쉬워보이네요. 출시되면 다양한 촬영이미지들이 쏟아져나오겠군요 ^^;;
▼ 후면 카메라에서는 1080P HD 비디오 레코딩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사진도 바로 찍을 수 있다고 하네요.
▼ 전면 카메라도 HD 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이에 페이스타임을 보다 선명하게 활용할 수 있겠네요.
▼ 소음제거 수신부 등 스피커와 관련된 부분에서도 기존에 비해 향상된 점이 보입니다.
▼ 다음으로 커넥터입니다. 아이폰5 는 기존의 30핀 커넥터 달리 새로운 커넥터를 사용할 것이라는 루머가 많았는데요.
▼ 이 부분 역시 루머가 그대로 맞아 떨어졌네요. 라이트닝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케이블의 모습입니다.
▼ 이전에 비해 80% 정도 소형화되었는데요. 내구성이 더욱 좋아졌다고 하네요.
▼ 30핀 커넥터를 보유하신 분들이라면 어댑터를 이용해 라이트닝이 적용된 단말기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iOS6 으로 판올림이 되면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도 아이폰5 의 새로우면서 중요한 기능으로 소개가 되었는데요. 관련된 내용은 iOS6 베타 버전을 소개하며 언급했던지라 본문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아이폰5 가격 및 출시일, 국내 출시는 언제쯤?
▼ 아이폰5 는 아이폰4S 와 동일한 가격대로 판매가 된다고 합니다. 2년 약정 기준으로 16GB $199, 32GB $299, 64GB $399 에 출시되는데요. 국내에서는 국내 이통사 LTE 요금제 맞춰 출시될테니 다소 차이가 있겠네요.
▼ 아이폰5 와 출시되면서 아이폰4S 와 아이폰4 는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아이폰5 는 언제부터 판매가 될까요?! 9월 14일부터 선주문이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 9월 21일에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일본, 홍콩, 싱가폴' 에서 출시가 됩니다. 예상하긴 했지만 역시나 한국은 보이지 않네요.
이미지는 첨부하지 않았지만 9월 28일에도 더 많은 국가에 출시된다고 하는데 역시나 이 목록에도 한국은 보이지 않습니다.
▼ 12월경 또 한번 다양한 국가에 출시, 설마 12월까지 국내에 출시가 안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히 언제 국내에서 아이폰5 를 공식적으로 만나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현재 전해지는 IT 관련 기사 등에 의하면 10월경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아이폰4S 및 뉴아이패드의 전례를 살펴보면 10월쯤이면 국내에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 시간이 지나니 아이폰5 의 핸즈온 영상이 공개되고 있네요. 그 중 몇몇 영상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영상으로 보이에도 얇은 두께 등이 눈에 띕니다.
▼ 아이폰4S 와 비교하는 장면 및 파노라마 기능을 시연해보는 장면이 담긴 영상입니다.
지금까지 애플에서 발표한 아이폰5 를 살펴보았습니다. 나름 세세하게 소개해 드리고자 좀 길게 내용을 정리했는데요.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누락되는 부분들도 생기네요. 새로워진 아이튠즈라던지 아이팟과 관련된 내용들도 그 중 하나인데요. 본문의 주제가 아이폰5 인지라 제외한 점 양해 바랍니다 ^^
국내에서 출시되기 전에 아이폰5 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또 한번 발 빠르게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키노트 발표에서는 따로 언급되지 않았지만 아이폰5 에서는 나노심(나노 유시칩)이 사용된다고 하는데 따로 아이폰5 를 구하더라도 나노심을 바로 구해서 아이폰5 를 활용할 수 있을지 등은 따져봐야할 듯 싶네요.
기존의 아이폰4/4S 에 비해 혁신적이라 할 만한 차이점은 보이지 않지만 확실히 아이폰은 왠지 사용해 보고 싶게 하는 매력이 있는 듯 하네요. 아이폰5 에 대한 정보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덧. 현재 익스펜시스에서 아이폰5 선주문 예약[출처]을 받고 있네요. 혹시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쯤 살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