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 X9 슈퍼플레이어, 음악재생 기능 살펴보니
코원 X9 슈퍼플레이어, JetEffect 5 등 음악재생에 특화된 MP3?!
지난 - 신사의품격 MP3, 코원 X9 개봉기 및 UI 살펴보니 - 포스팅에서 코원 X9 슈퍼플레이어의 외형 디자인, 인터페이스 등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하여 개인적으로 느낀 장점과 단점을 정리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코원 X9 의 메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음악재생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볼텐데요. 사실 코원 제품의 음악 재생기능이라고 하면 그들만의 독자적인 음장효과인 '제트이펙트' 를 빼놓을 수 없죠?!
이와 관련해서는 이미 처음으로 제트이펙트(JetEffect) 5.0 이 적용되어 출시된 코원 Z2 를 소개하면서 소개를 한 적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겠지만 현장감 및 공간감 있는 잔향효과를 주는 리버브(Reverb) 기능 등 제트이펙트 5.0 의 보완 / 발전된 음장 효과를 누리고 싶은 분들이라면 코원 X9 를 다른 용도보다 음감용으로만 사용하시더라도 크게 후회는 없으실 듯 합니다.
아무튼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이야기를 하도록 하고, 지금부터 '코원 X9 슈퍼플레이어' 에서의 음악감상과 관련된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원 X9 슈퍼플레이어, 음악재생 기능 파헤쳐보기
▼ 이미 여러차례 보였드렸던 코원 X9 의 타일 형태 인터페이스입니다. 별다른 설정없이 간편하게 MP3 음악을 감상하고자 한다면 Select Widget 에서 퀵 플레이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 제트이펙트(JetEffect) 5.0 과 같은 음장효과 설정 등과 함께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1번 메뉴에 MUSIC 보이시죠?! 이 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아래는 음악이 재생 중일 때 모습입니다. 큼지막한 썸네일과 함께 음악이 재생되는 것이 시원스런 느낌을 주네요.
▼ 재생 중인 화면에서 썸네일을 터치해 보면... 앨범명, 비트레이트 표준 주파수, 현재 적용 중인 음장효과, 기기에 수록된 전체곡 중에서 몇번째 노래인지 등 관련된 정보가 표시됩니다.
▼ 상단에 보이는 제목 타이틀 부분을 터치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메뉴바가 나타나는데요.
굳이 위 메뉴바에 있는 모든 기능들을 이미지와 함께 소개하자니 공간 낭비가 너무 심한것 같아 글로만 소개를 하자면...
맨 좌측 플러스(+) 버튼은 자주 감상하는 음악을 저장하거나 북마크(즐겨찾기) 처리를 위한 기능을 합니다. 그 옆에 보이는 버튼은 왠만한 MP3 기기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아는 기능일텐데요. 음악을 재생함에 있어 한곡만 혹은 전체곡 반복, 재생 순서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맨 우측에 있는 AB 버튼은 구간 반복과 관련된 기능을, 그 옆으로 보이는 버튼은 G센서를 컨트롤하는 기능으로 G센서 잠금 혹은 해제 여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메뉴바에 버튼이 5개가 보이는데 위에서 제가 가운데 기능만 언급을 하지 않았죠?! 코원 X9 에서 음악을 감상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제트이펙트 5.0 에 대한 설정을 위한 버튼입니다.
EQ, BBE, Mach3Bass, 3D Surround, MP Enhance, Stereo Enhance, Reverb 등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세팅이 가능하게끔 USER 설정 프리셋이 존재하구요.
이 외에도 Normal, BBE,BBE VIVA, BBE ViVA2, BBE Mach3Bass, BBE MP, BBE Headphone, Reverb Room, Reverb Club, Reverb Stage, Reverb Hall, Reverb Stadium 등 9가지 Reverb 모드 설정기능과 함께 총 48개의 음장 프리셋이 갖춰져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제트이펙트5.0 이 적용된 기기(Z2 등)을 사용해 보기 전에는 리버브(Reverb) 기능 거의 사용하지 않았었는데요.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전에는 찢어지는 듯한 소리와 공간감 부족 등 리버브 기능과 관련해서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보였었죠?
그런데, 코원 Z2 혹은 코원 X9 등 코원 MP3P 를 통해 음악을 들을 때면 거의 항상 리버브 효과를 적용해서 음악을 듣고 있는 저를 발견하곤 하네요 ^^
아무래도 개개인마다 취향이 다르다보니 차이가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Reverb Room 과 Reverb Chamber 가 가장 괜찮아 보였습니다. 특히, Reverb Chamber 의 경우에는 현장감 있는 사운드 효과가 적용되면서도 공간감이 왜곡된 듯한 울림이 적어서 듣기에도 편하고 좋았습니다.
▼ 제트이펙트 5.0 음장효과에 대해 이야기를 하다보니 문득 생각이 난건데요. 코원 X9 슈퍼플레이어 후면부에는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죠?!
왠만하면 다들 이어폰을 이용해 음악을 감상하시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안 쓰는 부분일 수 있는데요. 간혹 포스팅을 하거나 PC 에서 사운드를 들으며 코원 X9 의 후면부 스피커로 음악을 듣다보니 이를 통해 음악이 재생될 때는 제트이펙트 5.0 음장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듯 하더군요.
▼ 게다가, 또 하나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후면부 스피커를 통해 출력되는 최대 사운드 수치가 40 인데, 얼추 35~37 을 넘어서면 찢어지는 듯한 소리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이어폰 및 헤드셋이 연결된 상태에서의 사운드 출력과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사운드 출력이 각각 관리가 되는 모습이었는데요.
즉, 이어폰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력값이 40 이더라도 이어폰 연결상태에서의 출력값은 40 이 아니라 이전에 설정해 둔 값으로 볼륨이 조절됩니다.
▼ 이런 아쉬운 부분들이 있다보니 왠만하면 이어폰 혹은 헤드셋을 이용해서 코원 X9 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 앞서 코원 X9 의 G센서와 관련된 부분을 잠깐 언급했었는데요. G센서에 대한 설정이 있다는 것은 이를 활용하는 기능도 있다는 의미겠죠.
스윙 모션 기능이라고 해서 음악이 재생 중일 때 살짝 기기를 흔들면 다음 곡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MP3P 를 통해 노래를 들을 때 기기에 꽉꽉 채워 둔 음악 파일을 언제나 리스트 순서대로 듣기만 하지는 않으시죠?
기기에 담아두고 있는 파일이 얼마되지 않는다면 모를까 수백곡이 넘는 파일들 중에 갑자기 듣고 싶어지는 노래가 있을 때면 이를 찾는 것도 단순한 문제가 아닐텐데요.
▼ 코원 X9 에서는 네비게이션 모드를 이용해 노래를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 노래 제목의 특정 키워드 등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곡을 쉽게 찾아서 감상할 수 있겠네요.
▼ 특정 가수의 노래들만 듣고 싶다면, 가수의 이름을 입력해서 검색을 하면 되는데요.
단,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파일명에 가수의 이름이 포함된 경우에만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검색이 됩니다. 즉, MP3 파일을 보면 태그에 가수명 등 여러가지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런 부분까지 검색을 하지는 못하는 듯 하더군요.
코원 X9 슈퍼플레이어의 메인 기능이라 일컫을 수 있는 음악 재생과 관련된 부분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본문에서 언급한 내용들 외에도 줌 기능으로 글시를 크게 하는 등 X9 에서 음악을 감상하면서 활용 가능한 기능은 다양합니다.
이 제품을 단지 음감용으로만 사용을 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그래도 만약 여타 기능들 보다 음악을 듣는데 주력하여 사용하시려고 구입을 고려중인 분들이라면 빵빵한 배터리(스펙상 음악재생시 110시간)와 함께 제트이펙트 5.0 의 음장효과가 더해진 성능을 만끽하실 수 있을 겁니다.
본문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X9 슈퍼플레이어의 또 다른 기능들(동영상 재생, 전자사전 등)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관심있는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