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클라우드PC 사용후기, 전체적인 첫 느낌은?
가상PC 에 접속하여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작업이 가능하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클라우드(Cloud)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문자 그대로 무슨 뜬구름 잡는 이야기인가 하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요즘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을 찾아보기가 더 힘들죠?! 어쩌면 클라우드 시스템이 무엇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이미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실지도 모릅니다.
특히, 요즘처럼 스마트폰이라던지 태블릿 등의 활용이 대중화된 시점에서는 더더욱 그러한데요. 이와 같은 활용 방안 중에는 가상PC 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컴퓨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 등을 이용해 원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도 꼽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베타테스터를 모집한 바 있는 'LG CNS 클라우드(CLOUD) PC' 가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집에서 작성하던 리포트를 USB 등에 저장한 후 학교 주변 PC방에서 마무리 하려고 있는 MS Office 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난처했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외근 및 출장 등 장거리 이동이 잦은데 그런 와중에도 업무 처리를 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 중 태블릿으로 블로그 관리에 좀 더 편리함을 꾀하는 분들이라면... LG CNS 클라우드PC 와 같은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지금부터 이 서비스의 전체적인 부분들(클라우드PC 접속방법, 클라우드PC 사양, 이용 가능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LG CNS 클라우드PC 사용후기, 구성 내용 등 첫인상
▼ 우선, 클라우드PC 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LG CNS CLOUDPC 홈페이지에서 계정을 생성하고 서비스를 신청해야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베타테스터로 활동을 하면서 계정을 생성한지라 현 시점에서 이용을 원하는 분들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접속하기] 라는 메뉴가 보이는데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바로 클라우드PC. 즉, 가상PC 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위 고정을 통해 가상PC 에 로그온 한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윈도우OS 와 다를바 없는 모습이죠?
아마 VMware 등 가상PC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런 서비스가 크게 낯설게 느껴지진 않을 겁니다.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바탕화면에 보이는 아이콘들을 통해 MS Office 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네요. 더불어 드랍박스(Dropbox), 네이버의 N드라이브 등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즉, 눈치 빠른 분들은 이미 아셨겠지만 이를 통해 아이패드(iPad)와 같은 태블릿에서도 이 가상PC 로 접속을 하면... 윈도우OS PC환경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LG CNS 클라우드PC 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OS : Win 7 Theme (Windows 2008 Server OS)
* Core : 2
* Memory : 2GB RAM
* DISK : 50GB
▼ 당연한 이야기지만 클라우드PC 환경에서도 인터넷 웹서핑은 가능합니다. 웹서핑 속도도 그렇게 느리지 않더군요.
▼ 드랍박스(Dropbox)처럼 자신이 애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다면 이를 연동하여 사용도 가능한데요. 아래 이미지에서 탐색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접속한 PC 의 디스크에도 연결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해당 PC 의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권한을 부여받아야 하는데요. 접근 시도시 읽기 권한만 부여할 것인지, 읽기 및 쓰기 권한까지 부여할 것인지 등을 묻는 메시지창이 나타납니다.
▼ 테스트 삼아 메인컴퓨터에 있는 1.4GB 정도의 동영상 파일을 가상PC 로 복사해 봤는데요. 대략 1.5MB/초 ~ 2.0MB/초의 속도로 복사가 이뤄지더군요.
문서 파일과 같이 용량이 얼마 나가지 않는 데이터라면 모를까 동영상 같은 자료의 경우에는 이런 방법으로의 복사는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네요 ^^;;;
▼ 해당 클라우드PC 에 다음 팟플레이어를 설치한 후 720P MKV 영상을 재생해 보았는데요. 간혹 버벅거리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부드럽게 재생이 가능한 모습이었습니다.
▼ 앞서 언급했었지만 이런 클라우드PC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태블릿 등의 단말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윈도우OS PC환경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뉴아이패드에서 LG CNS 클라우드PC 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 앞서 메인 컴퓨터에서 접속을 하면서 설치했던 다음 팟플레이어라던지 새 폴더 등이 그대로 보이는 것이 보이시죠?!
다음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룰 예정이지만 이런 특장점을 통해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에서도 문서 작업, 블로그 관리(블로깅, 스킨 작업 등)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물론, 가상PC 에 저장해 놓은 동영상 감상도 가능하구요.
단, 이런 단말기를 통한 동영상 감상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아닌 경우에는 사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이상으로 LG CNS 클라우드PC 와 같은 서비스의 특장점을 비롯하여 클라우드PC 접속방법, 클라우드PC 사양, 이용 가능 프로그램 등 전체적인 부분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를 사용해 본 첫 느낌을 이야기 해 보자면... 아직 보완의 여지는 있어 보이지만 잘만 활용하면 정말 편리한 컴퓨팅이 가능하겠구나 싶더군요.
특히, 이전까지는 아무리 노트북/울트라북의 휴대성이 좋다고는 하지만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의 휴대성을 따라가지는 못하다보니 야외에서 이를 통한 PC환경 활용의 제약이 많이 아쉽게 느껴졌었는데요. 이제는 클라우드PC 를 통해 태블릿만 휴대하더라도 어디서든 컴퓨팅이 가능해지니 유용하면서도 편리함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뉴아이패드와 가상PC 를 연계하여 문서 작업 및 블로그 관리를 하는 모습 등 이를 세부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관련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