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6 시리(Siri) 한국어 지원, 그 외 새로운 기능은?
iOS6, 시리(Siri) 한국어 사용 가능해진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아이폰(iPhone) 및 아이패드(iPad)의 운영체제인 iOS 의 차기 버전이죠?! iOS6 에 대한 소식이 한국시간으로 12일 새벽에 있었던 WWDC2012 에서 전해졌습니다.
각종 기사 등을 통해 이미 접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국내 유저들 입장에서 iOS6 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라고 한다면 바로 '시리(Siri)' 의 한국어 지원 소식이 아닌가 싶네요. 그 외에도 키노트에서는 iOS6 에 새롭게 추가되는 200여가지의 기능들에 대해 소개를 했는데요.
지금부터 추가 및 보완된 기능들 중 특징적인 부분들을 중심으로 하여 iOS6 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문에 사용되는 이미지들은 모두 The Verge 에서 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iOS6 에서 추가되는 기능들 살펴보니
▼ 여담이긴 하지만 이번 기조연설에서 발표된 내용은 iOS6 에 대한 것만이 아니었습니다. 아이폰5 에 대한 소식은 이번에 전해지지 않을거라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그 예상대로 아이폰5 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새로운 맥북 등에 대한 내용이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근래에 들어 맥북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지라 이 소식도 상당히 반갑더군요.
레티나 디스플레이 등의 탑재를 어필하는 내용이었는데 혹시 다음에 기회가 되면 관련해서 다뤄보기로 하겠습니다.
▼ 본론으로 돌아와서, iOS6 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iOS6 을 언급하면서 가장 먼저 다뤄진 부분은 '시리(Siri)' 였는데요. 시리를 통해 가능해진 일들이 기존이 비해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 각종 생활 정보(스포츠 소식 등)를 이전에 비해 훨씬 더 세밀하게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하는 어플을 Siri 를 통해 실행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시연을 통해서는 iOS6 기반 새로운 시리(Siri)에서 메이저리그 경기 결과 및 특정 선수의 성적을 살펴보는 과정을 보여줬는데요.
국내 스포츠 결과 등도 이런 검색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가능하다면 개인적으로 상당히 많이 활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 또한, Eyes Free 라고 불리는 기능도 추가되었는데요. 이 기능의 경우 현재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닐 듯 합니다. BMW, GM 등 특정 제조사의 자동차에 포함된 버튼을 통해 시리(Siri)를 활성화하고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 시리에서 언어를 지원하는 국가도 기존의 6개국에서 iOS6 부터는 15개국으로 늘어났습니다. 그 중에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한국이 포함된 것은 고무적이네요.
사실 이전부터 한국어 지원은 2012년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공지를 했던지라 언젠가는 되겠지 하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예상보다 빠르게 지원되다보니 SNS 에서 살펴보면 많은 유저들이 더욱 반기는 듯 합니다.
▼ 누구나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최근 트위터 등 보다 페이스북을 주로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저 같은 경우도 사용하는 SNS 중에서 페이스북 비중이 거의 80% 이상이라 할 수 있는데... iOS6 에서는 페이스북과의 연동도 이전에 비해 상당히 강화된 모습입니다.
▼ 루머로 무성했던 것처럼 iOS6 에서는 페이스북이 통합 추가되었는데요.
iOS5 에서의 트위터(Twitter)처럼 훨씬 간편하게 메시지를 남길 수 있고, 사진 등의 데이터 공유도 편리해 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스케줄을 관리하거나 아이튠즈에서도 페이스북을 연동하여 지인과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도 있게되었네요.
▼ 아이폰(iPhone)에서는 폰으로서의 기능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 전화가 걸려오는 상황에서 자동으로 상대방에게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더군요.
▼ 그 외에도 'Do Not Disturb' 기능이라고 해서 사용자가 시간을 설정해 놓으면 그 시간 동안에는 전화가 울리지 않게 하거나 지정된 전화만 받을 수 있네요.
▼ 아마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에는 와이파이(WiFi) 상태에서만 접속이 가능했던 '페이스타임' 이 이제는 3G/4G 와 같은 셀룰러 네트워크 상태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최근 카카오톡에 추가된 보이스톡과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데, iOS6 이 공식적으로 배포되면 페이스타임에 대한 부분도 상당한 이슈가 될 듯 합니다.
▼ 이전에 페이스북 등 SNS 를 통해서 소개한 적이 있었던 내용인데요. 지금까지 구글 맵을 사용하던 애플이 iOS6 부터는 직접 만든 3D 맵 어플을 사용합니다.
▼ 시연된 장면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은데요. 최근 구글맵도 세부적인 사실 묘사가 두드러진 3D 기능의 맵 프리뷰를 발표했었는데요. 각 맵들의 성능 등이 어떤 차이를 보여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iOS6 에 추가되는 애플의 3D 맵에서는 실시간 교통 정보와 내비게이션 기능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 얼마전 아이폰 3GS 등은 iOS6 이 지원되지 않을거라는 루머가 있었는데요. 보기좋게 예상을 빗나갔네요.
아이폰3GS 를 비롯하여 아이폰4, 아이폰4S 와 함께 아이패드2, 뉴 아이패드(The New iPad)는 iOS6 의 업데이트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단, 오리지널 아이패드(아이패드1)은 업데이트 대상에서 제외되었네요.
지금까지 iOS6 에서 새롭게 추가되거나 수정/보완되는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가이디드 액세스', '패스북' 과 같은 어플이 추가된다는 내용도 있었는데요. 관련해서는 IT 관련 커뮤니티나 기사 등을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게 정보를 살펴보실 수 있을 듯 싶네요.
현재 iOS6 베타가 배포 중에 있어 관심있는 분들은 미리 설치해서 iOS6 을 체험해 보실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베타 버전이다보니 각종 버그 등에 위험(?)은 감수하셔야겠죠? ^^ 저 같은 경우는 현재 베타 버전 업데이트를 준비 중에 있는데 업데이트 후 직접 사용해 본 후기 등도 계속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