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 보조배터리 리아일 BP1, 충전율은 어느정도?
코원 휴대용 보조배터리 리아일 BP1 사용기
감각적인 디자인의 보조배터리, 코원 리아일(LIAAIL) BP1 개봉기 포스팅을 통해 코원에서 아이폰 및 아이패드 등 애플 디바이스 전용으로 출시한 휴대용 보조배터리 리아일(LIAAIL) BP1 의 외형 등 특징적인 부분을 소개했었는데요.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번에는 이 보조배터리를 실제로 사용해 본 후기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현재 리아일 BP1 을 이용해 충전을 할 수 있는 디바이스 중 '아이폰4S' 와 '뉴아이패드' 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4000mAh 의 용량을 갖고 있는 리아일 BP1 으로 테스트한 과정은 이렇습니다. 우선, 아이폰4S 의 배터리가 거의 방전되기 직전에 완충된 리아일 BP1 으로 아이폰을 100% 까지 충전시키고, 나머지 용량으로 뉴아이패드가 어느 정도 충전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이렇게 테스트를 해 본 이유는 다른 거창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구요. 장거리 출장 혹은 여행을 다니면서 두 기기를 동시에 활용해 보면... 거의 대부분이 아이폰의 배터리부터 바닥을 드러내고, 아이패드 배터리는 그닥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리아일 BP1 의 용량이 4000 mAh 이라고는 하지만... 충전 및 승압 과정에서의 발열 등 다양한 이유로 이 용량이 모두 충전에 사용되지는 않기 때문에 굳이 배터리 용량이 나름 충분한 뉴아이패드에서 BP1 의 용량을 먼저 소모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코원 리아일(LIAAIL) BP1, 충전율은 어느 정도일까?!
지금부터 코원 보조배터리 리아일(LIAAIL) BP1 의 충전율은 어느 정도인지 그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문에서의 충전율 계산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수치만으로 결과를 도출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벤치마크는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먼저, 코원 리아일 BP1 을 완충한 상태에서 아이폰4S 를 충전해 보았습니다.
▼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아이폰4S 의 배터리가 2% 인 상태에서 충전을 시작했는데요.
▼ 충전 커넥터를 연결하고 아이폰4S 가 완충될 때까지 기다려 보았습니다.
참고로, 완충되기까지 아이폰4S 로 아무런 조작도 하지 않았어야 좀 더 정확한 충전율 등 그 성능을 도출해 볼 수 있었을텐데요. 아무래도 메인 폰이다보니 전화 통화도 해야 되고하여 그런 환경을 구축하는데는 실패했네요 ^^;;;
▼ 여튼, 리아일 BP1 으로 아이폰4S 를 완충시켰습니다. 2% 상태에서 충전을 시작했으니 총 98% 가 충전되었다 할 수 있겠네요.
▼ 이 상태에서 리아일(LIAAIL) BP1 의 배터리 용량을 체크해 보았는데요. 정면의 LED 조명이 3개(50% ~ 75%) 표시되네요.
▼ 다음으로, 그 상태에서 바로 뉴아이패드에 충전 커넥터를 연결해 충전을 시작했습니다.
▼ 충전을 시작하는 시점에 뉴아이패드 배터리는 45% 정도 남은 것으로 나타나네요.
▼ 리아일 BP1 의 배터리 잔량이 없어질 때까지 충전을 계속 했는데요. 시간이 지나 BP1 의 배터리 잔량이 하나도 남지 않았을 때 뉴아이패드를 살펴보니 배터리 잔량이 55% 였습니다.
즉, 아이폰4S 를 완충시키고 나서 남은 잔량으로 뉴아이패드는 약 10% 정도 충전되었습니다.
좀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이폰4S 를 충전하면서 다른 기능을 이용하기도 했고, 완충되자마자 칼 같이 뉴아이패드 충전을 시작한 것도 아닐 뿐만 아니라 뉴아이패드를 충전하면서 BP1 이 완전히 방전되자마자 이를 확인한 것도 아니라 당연히 오차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단순히 지금 이 수치만을 가지고 충전율을 살펴본다면...
아이폰4S 의 배터리 용량이 1432 mAh 인데 완충될 때까지 총 98% 를 충전시켰으니 1432 mAh x 98% 로 계산하면 아이폰4S 는 약 1403 mAh 정도가 충전되었고, 뉴아이패드의 배터리 용량이 11666 mAh 인데 BP1 의 방전될 때까지 총 10% 를 충전시켰으니 11666 mAh x 10% 로 계산하면 뉴아이패드에서는 약 1167 mAh 가 충전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즉, 리아일 BP1 이 완충 상태에서 방전될 때까지 총 2570 mAh 를 사용한 것인데요. BP1 의 배터리 총량이 4000 mAh 이므로 약 65% 정도의 충전율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시 말하면 아이폰4S 를 2번 완충하기에는 부족한 효율이라는 의미인데요. 산술적으로는 4000 mAh 으로
아이폰4S 를 2번 완충하고 조금 더 충전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이렇듯 꽤 아쉬움이 남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코원 휴대용 보조배터리 리아일(LIAAIL) BP1 의 충전율 및 그 성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언제나 보조배터리를 활용할 때면 그 충전 효율 부분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 듯 합니다.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50 퍼센트대의 충전 효율을 보이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는 그나마 발전이 있는 제품이라 생각되어 약간이나마 위안이 되기도 하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