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4G LTE 요금제, 데이터 요금폭탄 걱정 그만!
LTE 요금제는 데이터 무제한이 없어서 사용하기가 망설여진다!?
SKT 등 요즘 이통사에서 주력으로 내세우는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4G LTE 네트워크를 채택하고 있는데요. 빠른 속도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커버리지나 요금제면에서 아직까지 사용자들의 욕심을 많이 채워주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3G 에 비해 월등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4G LTE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은데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없다보니 자칫 실수로라도 데이터 요금 폭탄을 맞는 불상사가 생길까봐 쉽사리 LTE 스마트폰 등을 선택하지 못하는 분들이 더러 계시더군요.
생각해 보면 이런 부분은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긴 할 겁니다. 과거 데이터 요금 폭탄과 관련된 수 많은 사례들이 소개되기도 했고, 3G 스마트폰 등의 경우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있다보니 더더욱 그런 고민을 하게 될텐데요.
SKT 4G LTE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에 있어서 어느 정도 안정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 통화료 일 상한제' 1 라는 과다 과금 방지 제도인데요.
"데이터 요금 상한제" 파헤쳐 보기!
아마 이런 제도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이 더 많으실 겁니다. 데이터 요금 일 상한제란 데이터 정액제를 가입하지 않은 고객이 WiFi 환경이 아닌 곳에서 무선인터넷 등에 접속할 경우 데이터 통화료가 과다하게 발생될 수 있으므로 1일 데이터 통화료 과금액 한도를 2만원으로 제한하여 과다 과금을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문장으로 설명을 하자니 좀 어렵죠?! ^^;;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하루에 데이터 사용액이 2만원을 넘더라도, 2만원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과금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즉, 피치못하게 4만원 정도의 데이터를 사용했더라도 당일 데이터 요금은 2만원만 청구되는거죠.
그런데, 본인이 데이터 일일 한도액을 초과 사용했는지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스스로 그런 체크도 가능해야 과금되는 요금액 등을 미리 맞춰 준비할 수 있겠죠?
▼ 통화료 과금액 한도를 넘게 사용한 경우에는 관련하여 SMS(문자메시지)로 해당 내용을 알려줍니다.
그렇다고 2만원 이상의 데이터를 사용했다고 해서 4G LTE 네트워크를 통한 인터넷 접속 등이 중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1일 사용량이 500MB 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사용이 제한된다고 하는데요.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500MB 는 인터넷 직접 접속으로 이용시 25만원 상당, 일반폰에서 VOD 사용시 92만원 상당의 용량이라고 합니다.
▼ 아래는 데이터 통화료 일 상한제의 할인 예시를 도표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더 도움이 될 듯 하네요.
▼ 그럼 여기서 또 하나 의문이 생기시는 분들 계실겁니다. 그럼 매일 2만원 이상을 초과해서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면 결국 한달에 최대 60만원 가량의 요금이 더 부과되는거 아니냐고 말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안전장치가 있습니다. 데이터 일 상한제도와 데이터 월 상한제도(월 상한 금액 : 15만원)가 중복으로 적용이 가능한 점인데요. 예를 들어 본인이 데이터 통화를 3만원씩 15일동안 매일 사용했을 경우 매일 일 상한 적용을 받아 30만원(2만원 x 15일)이 청구되어야 하지만 월 상한 15만원을 적용 받아 최종적으로 15만원이 청구됩니다. 참고로, 현재 이 제도의 혜택은 SKT 와 KT 고객들만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SKT 4G LTE 의 데이터 요금 상한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15만원이라는 금액도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하지만 데이터 요금 폭탄을 당한 사례들에서 살펴볼 수 있었던 것처럼 많게는 수백만원 이상의 요금이 부과되는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사용자 입장에서 조금이나마 안심할 수 있는 제도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
- 별도로 신청 및 가입할 필요 없음. 데이터 종량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적용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