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음악, 동영상 등 내 폰의 데이터 공유가 쉬워진다!

 얼마전 베가 LTE EX 개봉기, 장점 및 단점은? 포스팅을 통해 베가 LTE EX 의 특징적인 기능 중 "에어링크" 를 꼽은 적이 있는데요. 아마 TV 에서 광고(CF)를 통해 한번쯤은 관련 내용을 접해 보신 적 있을 겁니다.

 갤럭시S2 등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Kies Air 와 유사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 한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려서 Kies Air 와 비교하여 에어링크(Air Link)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와이파이(Wi-Fi) 상태에서만 사진, 음악, 동영상 등 폰안의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 3G/4G 상태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자신의 스마트폰 내에 있는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폰 주인이 지인에게 카톡 등을 통해 일일히 사진 파일 등 데이터를 보내줘야 하는데요.

 에어링크(Air Link)는 별다른 어플 설치 없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웹서버처럼 설정하여 권한을 부여한 사용자가 간단하게 접속해서 필요한 자료를 가져갈 수 있게끔 해 줍니다. 즉, 상호간에 좀 더 편한 데이터 공유가 가능해 진다고 할 수 있겠네요. 특히, iOS 디바이스를 비롯하여 안드로이드폰, PC 할 것 없이 공유가 가능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그래도 잘 이해가 안 되신다구요? 아마 TV 에서 위 CF 영상을 보신 적 있을텐데요. 광고 속 상황을 보면 일상 생활에서도 심히 공감가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겁니다. 폰 주인이 엄청 바쁘거나 혹은 잠을 자거나 하는데 문자가 계속 오거나 무언가 데이터를 보내달라고 한다면?! 정말 귀찮고 짜증나죠.

 개인적으로도 이런 경우를 많이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평소 '에어링크(Air Link)' 기능을 꼭 활용해 보고 싶었는데요. 이번에 기회가 되어 직접 사용해 보고 그 활용기를 남깁니다.

베가 LTE EX 에어링크, 직접 사용해보니!

▼ 좀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별도로 어플 설치가 필요없습니다. 베가 LTE EX 의 기본 어플 중 "SKY 에어링크" 를 이용하시면 활용이 가능합니다.


▼ 아래 이미지는 에어링크를 활성화한 모습인데요. 자세히 보시면 차이점이 무엇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좌측의 이미지는 Wi-Fi 가 연결된 상태에서 에어링크를 활성화한 것이고, 우측의 이미지는 3G/4G(LTE) 상태에서 에어링크를 활성화 한 것입니다.


▼ 글을 시작하면서 제가 권한을 부여한 사용자가 접속해서 폰 데이터를 가져갈 수 있다고 했는데요. 아마 이 부분을 보시고는 그럼 보안 등이 문제가 되는거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좀 더 아래에서 보시면 상세하게 소개를 하겠지만 에어링크 활성화시 해당 주소로 접속하는 방법은 '관리자 계정' 및 '게스트 계정' 2가지가 있는데요. 각 방법별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더불어, 게스트 계정을 접속하는 유저가 이용할 수 있는 폴더 등을 별도로 지정하여 그에 대해서만 공유가 가능하게끔 설정할 수 있어요 ^^


▼ 설정 방법은 위 우측 이미지처럼 메뉴 버튼을 누른 후 [파일 탐색]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베가 LTE EX 내장 메모리 혹은 외장메모리에 포함된 폴더들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공유 폴더 지정] 기능을 통해 설정하시면 됩니다.


▼ 에어링크 [설정] 메뉴에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게스트 계정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구요. 3G/4G(LTE) 상태에서도 에어링크 사용이 가능하게 할 수도 있네요.


▼ 게스트 계정 사용 여부, 관리자 계정 및 게스트 계정의 접근 비밀번호 설정, 게스트 권한(업로드 및 다운로드)도 직접 변경이 가능합니다.


 에어링크 관련 기능 및 설정 등에 대한 내용은 이쯤해서 마무리하고 이제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공유한 폴더로 지인 등 다른 사용자가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에어링크 메인화면에 보이는 주소를 직접 타이핑해서 알려주거나 하기에는 너무 번거롭겠죠? 해당 화면에서 베가 LTE EX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URL 주소 전송] 메뉴가 있습니다.


[URL 주소 전송] 메뉴를 선택하면 Gmail, 메시지(문자)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유 URL 을 지인에게 알려줄 수 있는데요.


 각각의 상황에 맞춰 필요한 방법을 선택하면 되겠네요. 아마 일반적으로 급하게 공유를 하거나 할 때에는 문자메시지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저는 테스트 삼아 베가 LTE EX 에서 에어링크로 공유한 데이터를 갤럭시 넥서스를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 게스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서 접속해 보았는데요. 공유 폴더로 지정한 것만 딱 표시가 되는 모습입니다.

▼ 아래는 베가 LTE EX 와 갤럭시 넥서스를 나란히 놓아둔 모습인데요. 베가 LTE EX 에서 공유한 이미지 폴더 내부의 자료들이 갤럭시 넥서스에서 잘 보여지네요.


▼ 이미지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슬라이드 형태로 자료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저장이 하고 싶은 경우는 리스트 상태에서 이미지 썸네일을 혹은 슬라이드 상태에서 이미지를 꾹 누르고 있으면 관련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고화질 이미지를 감상하는 경우 생각보다 꽤 버벅거리는 느낌이 강하더군요. 이미지 용량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점도 있겠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차차 개선이 되어야 할 듯 싶습니다.


▼ 아래는 PC 에서 접속해 본 모습인데요. 이렇게 활용을 하면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없이 필요한 자료를 PC 에 바로 저장하거나 PC 에서 폰으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해서 이런 식으로 활용하면 유선 연결의 번거로움 없이 꽤 유용할 듯 싶네요.


▼ 아이패드에서 제대로 기능 실현이 가능한지 테스트 해 보았는데요.


 아이폰에서는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해서 그런지 에어링크의 각 기능들을 이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요. 아이패드에서는 PC 에서처럼 데스크탑 버전으로 접속이 되는데... 게스트 계정으로 접속시 하위 폴더 혹은 폴더 내부로의 이동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더군요.


▼ 그에 반해 '관리가 계정' 으로 접속해서는 아무런 문제 없이 공유 폴더의 하위 폴더들로 이동도 잘 되고 데이터 다운로드 등도 문제 없이 잘 이뤄졌습니다.


 게스트 계정으로 접속시에는 관리자 계정에서 보이는 것 같은 좌측 사이드의 트리 메뉴가 나타나질 않는데요. 어떤 문제에 이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보완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 공유한 폴더 및 데이터로의 접근만 된다면... 보시는 것처럼 자료를 감상하거나 다운로드 등을 하는데 문제는 없네요.


 지금까지 베가 LTE EX 의 에어링크(Air Link)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본문을 서술하면서 언급한 아쉬운 부분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들 외에도 결국은 같은 망(LGU+)끼리만 공유가 가능한 점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진정 간편한 공유가 이뤄지려면 다른 이통사를 사용하더라도 에어링크 공유가 가능해야 할텐데 그런 부분이 많이 안타깝더군요. 또한, 무선 공유기를 통해 공유를 활성화한 경우 외부 사용자는 접속이 불가능한 점도 불편한 점 중 하나입니다.

 이런 아쉬운 점 및 안타까운 점이 있지만 베가 LTE EX 의 에어링크 기능이 매력있는 유용한 기능이라는 점은 확실한 듯 합니다. 차후에는 현존하는 아쉬운 점 및 불편한 점들이 수정/보완되어 좀 더 유용하면서 활용성 있는 기능으로 거듭하길 기대해 봅니다 ^^

본 콘텐츠는 제조사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