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이름 한번에 바꾸는 방법은?
파일이름 한번에 바꾸기, 귀찮고 번거로운 작업 간편하게!
여행을 가거나 해서 한번에 수백수천장의 사진을 찍었다거나 수 많은 자료를 받았는데 파일이름이 마음에 안들거나 한 경우 방대한 양의 파일 이름을 변경하려면 한숨부터 나오죠?!
특히, 기껏 파일명+숫자 조합으로 이름을 변경했는데 특정 기기에서 파일을 순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그 짜증이란 말로 다할 수 없을 겁니다. 다시 일일이 변경할 생각을 하면... 생각만 해도 막막하네요 ^^;;;
그런데, 얼마전 주변 분들과 어떤 작업을 하면서 보니까 이런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물론, 필요에 의해 포털 등에서 검색을 하여 이미 다양한 방법으로 파일명을 한번에 바꾸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다양한 툴을 통해 파일이름을 한번에 바꿀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애용하는 녀석(?)으로 이런 경우 손쉽게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파일명 한번에 바꾸고 싶다면 - Darknamer
바로 Darknamer 라는 툴인데요. 상당히 오래된 녀석이라 아는 분들도 꽤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개발자분게서 더 이상 업데이트 등을 내 놓지 않아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 툴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설치인데다가 번잡스런 기능들이 많이 들어있지 않아 가볍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darkwalk77.do
Darknamer 를 이용해 수백수천개의 수 많은 파일이름을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 중에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실만한 기능들 몇가지를 예로 들어 설명을 드리도록 할게요.
▼ 위 압축파일을 해제하여 Darknamer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겁니다. 보시는 것처럼 메뉴 등이 모두 한글이라 실제로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은 없을 듯 하네요.
▼ 우선, 한번에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 파일들을 불러옵니다. 그럼 가운데 보이는 화면에서 [현재이름], [바꿀이름] 등의 항목들이 보일텐데요.
굳이 설명드리지 않아도 각 항목이 어떤 것을 표현하는 기능들인지는 이해되실 겁니다.
먼저, Darknamer 에서 개인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기능 중 하나를 알려드리자면... 어떤 자료를 받거나 하면 파일명이 숫자로 조합되어 그 순서를 알려주는 경우가 있죠? 동영상 및 음악 파일을 다루다 보면 그런 경우를 어렵지 않게 접하실텐데...
그런데, 이런 파일명 조합의 경우 간혹 특정 기기에서 제대로 순서대로 리스트를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3,4...10,11,12...100,101 식으로 차례대로 보여야 할 목록이 아무리 정렬 기준을 바꾸고 하더라도 1,2,3...10,101,102...11,111,112... 처럼 표시되는 경우가 있죠?! 참고로, 이런 현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각 파일명 숫자의 자리수를 동일하게 맞춰 0001, 0002, ... 0100 처럼 변경해 주면 됩니다.
▼ 바로 위와 경우에 수백수천개의 파일이 있더라도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리수 맞추기] 라는 메뉴를 통해 숫자부분의 자리수를 맞춰주면 됩니다.
▼ 아래는 [자리수 맞추기] 를 통해 각 파일명에 있는 숫자의 자리수를 맞춰 본 모습입니다. [바꿀이름] 항목을 보시고 변경된 파일명이 마음에 든다면 [변경 적용] 을 눌러주시면 한번에 파일명이 바뀝니다.
또한, 이런 경우도 있을 겁니다. DSLR 등 카메라를 통해 사진을 찍다보면 기본적으로 사진명이 'IMG_숫자' 형태로 저장이 될텐데요. 이럴 때 IMG 부분에 해당하는 문자를 원하는 내용으로 한번에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겁니다.
▼ 이럴 때는 [문자열 바꾸기] 라는 기능을 이용하시면 유용합니다.
[문자열 바꾸기] 기능을 실행한 후 위 이미지와 같은 원리로 문자열을 변경해 주면...
▼ 아래와 같이 한번에 파일명의 문자 부분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가요? 간단하죠?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그런 부분들은 직접 조작해 보시면서 익히시면 되겠네요.
단,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더 이상 Darknamer 개발자분께서 이 툴에 대한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관계로 몇몇 아쉬운 부분도 보이기는 합니다. 여러단계에 걸쳐 파일이름을 변경한 경우 그 전 한단계 변경취소 등이 제대로 되지 않는 점 등이 그러한데요.
저 같은 경우는 한번에 파일이름을 바꾸는 경우가 제한적이고 하다보니 해당되는 경우에만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렇게 불편하게 느껴지지는 않더군요. 혹시 수 많은 파일들을 다루면서 한번에 파일명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Darknamer 등과 같은 툴을 통해 손쉽게 적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