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외장하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사용후기
스마트폰, 태블릿PC 용량 때문에 활용이 제한적이다?!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스마트폰, 그리고 아이패드 및 갤럭시탭 등과 같은 태블릿PC 를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부분 중 하나를 꼽자면 바로 용량 문제일 겁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기준으로 하자면 64GB 가 최고 용량이다보니 어플리케이션, 영화나 드라마 같은 동영상, 많은 사진들을 보관하며 이런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64GB 라는 용량도 그렇게 넉넉하게 느껴지진 않았을텐데요.그래서 이런 용량적인 부분의 한계 때문에 많은 분들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시곤 하는데요. 문제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도 항상 와이파이(WiFi)가 잡히는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면 원하는 시점에 즐기고 싶은 콘텐츠를 제대로 감상할 수 없는 불편함을 겪을 수 밖에 없죠?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 봤을 때 용량 문제와 와이파이 접속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면서 미디어 콘텐츠들을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얼마전 씨게이트에서 출시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라고 하는 무선 외장하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씨게이트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개봉기 및 외형
얼마전 에누리닷컴에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제품 체험단을 뽑길래 응모했더니 운 좋게 당첨이 되어 최근 몇주간 아이폰 및 아이패드, 그리고 갤럭시 노트를 통해 동영상, 음악 등을 즐겨보았는데요.활용상에 아쉬운 부분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용량 부족 현상을 해결하면서 어디서든 끊김없이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부분은 꽤 고무적이었습니다.
지금부터 씨게이트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제품의 개봉기 및 외형 리뷰, 그리고 이를 이용해 스트리밍으로 동영상과 음악을 즐기는 모습을 자세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세계최초 무선 외장하드인 고플렉스 새틀라이드의 제픔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스펙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500GB 용량의 무선 외장하드로 HDD 의 전원을 켜면 와이파이(WiFi) 연결이 가능해 집니다. 그래서 아이폰 등 스마트기기에서 접속하여 하드디스크내에 있는 데이터(동영상, 사진, 음악 등)을 바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최대 3대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합니다.
▼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제품의 포장 모습입니다. 포장만 보더라도 한눈에 어떤 특징이 있는 제품인지 바로 알 수 있겠죠?
▼ 포장을 뜯어보니 플라스틱 케이스에 기기 본체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구성품, 그리고 메뉴얼이 들어있네요.
▼ 고플렉스 새틀라이드 구성품의 특징이라면 종류도 많지만 활용 가능하게 하는 부가품들도 다채롭게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충전어댑터와 같은 경우에도 국내에 맞게끔 220V 용 콘센트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한 콘센트가 들어 있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차량용 충전잭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
▼ 씨게이트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본체의 모습입니다. 곡선형에 모서리 부분도 둥글둥글하고 여기에 블랙 색상까지 더해져 아주 깔끔해 보입니다.
심플한 가운데 위쪽으로는 씨게이트 로고와 전원 및 와이파이 LED 만 있어 더 깔끔한 듯 합니다.
▼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의 측면 모습입니다. 더할 것 없이 심플하죠? ^^
▼ 뒷면은 미끄럼 방지가 가능하게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다른 부분들과는 다르게 무광택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 우측 하단부에는 전원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누르면 하드디스크 전원이 들어오는 것은 물론이고 와이파이(WiFi)도 자동으로 켜지게 됩니다.
▼ 전원버튼이 있는 반대편에는 DCIN 충전단자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 충전과 관련해서 우선 아쉬운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지만 DCIN 단자를 통해 충전 어댑터로 충전을 할 때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는데 커넥트잭을 연결하여 충전을 하게 되면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의 와이파이가 꺼지게 됩니다.
즉, 커넥트잭을 통해 휴대용 보조충전기나 PC 에 연결하여 충전을 하면서는 와이파이 사용이 안되어 활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제품의 크기는 스펙에서 수치상으로 보셔서 잘 가늠이 안되실 수 있을 듯 한데... 그닥 크지 않습니다. 게다가 무게도 267g 정도인지라 휴대하기에 불편함은 거의 없다고 보여집니다.
참고하시라고 아이폰4S 와 갤럭시노트와 함께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제품의 크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 위 이미지들만 봐서는 어떻게 PC 에 연결해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 계실 듯 한데요. 아래쪽을 살펴보면 커버가 씌워져 있습니다.
▼ 이 커버를 제거하면 이렇듯 커넥트잭을 꽂을 수 있는 포트가 보이는데요.
▼ 구성품 중에 포함되어 있는 커넥트잭을 이 포트에 연결하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는 USB 3.0 을 지원하는데요.
아직까지는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 USB 2.0 에서도 아무 문제 없이 호환이 됩니다.
▼ 커넥트잭을 꽂은 후 PC 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 본 모습입니다. 커넥트잭 연결단자 부분에 하얀색으로 LED 가 표시되네요.
또한, 전원 LED 에도 불이 들어오는데요. 위 이미지처럼 노란색일 경우는 충전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그 외에도 녹색과 빨간색이 표시되는데요. 메뉴얼에 의하면 녹색은 90% 이상의 충전 상태를 빨간색은 20% 미만의 충전 상태를 나타내 준다고 하네요.
▼ 전원 LED 에 대한 설명은 바로 위 글을 참고하시면 되고, 덧붙여 전원을 켜면 와이파이가 켜진다고 했죠?
이때 WiFi LED 에도 불이 들어오는데요. 와이파이(WiFi) LED 가 녹색으로 표시되면 와이파이 연결 준비가 완료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파란색일 때는 브로드캐스팅 중인 것을 의미하구요.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활용기
개봉기 및 제품의 외형에 대한 리뷰는 이쯤으로 하고, 이제부터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에 스마트기기를 연결해서 활용하는 방법 및 그 활용 모습을 소개해 드릴게요.▼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와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를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스마트기기에서 와이파이 관련 설정화면으로 접속하여 네트워크를 검색해 보시면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관련 네트워크가 표시될 겁니다. 그걸 선택해서 연결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 부분과 관련해서도 또 한가지 아쉬운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연결한 상태에서는 해당 스마트기기에서 인터넷 기반의 활용(인터넷, 메일 등)이 모두 이뤄지지 않습니다.
즉,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즐기다가 웹서핑을 하거나 할 일이 있으면 접속을 끊고 활용을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더군요. 사실 이 부분은 너무 아쉽게 느껴진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가격 등의 외적인 요인 외에 내적 기능적 측면에서 이 제품을 망설이게 될 가장 큰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의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만 하면 바로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활용할 수 있느냐?! 그렇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관련 어플을 설치해야되는데요.
iOS용이나 안드로이드용이나 "고플렉스 미디어(GoFlex Media)" 어플을 검색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무료 어플이네요.
▼ 아이패드2 에서 GoFlex Media 어플을 실행해 본 모습입니다. 새틀라이트 네트워크 이름 변경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제는 iOS용 고플렉스 미디어 어플의 경우 1.3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메뉴 등이 한글로 표시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비디오, 사진, 음악, 문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를 통해 즐기는 다른 데이터들은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비디오(동영상)의 경우는 스마트기기에 따라 제약이 있습니다. 무슨 제약인가 하면 바로 코덱 문제인데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영상을 무리없이 즐기기 위해서는 각 기기에 맞게끔 인코딩을 해서 새틀라이트에 저장을 해줘야 합니다. 고플렉스 미디어 어플 자체적으로 차후에는 어떻게 변경 사항이 있을지 모르지만 지금 상태로는 이런 부분 역시 꽤 안타까운 부분이었습니다.
단, 안드로이드용 기기(갤럭시탭, 갤럭시노트 등)에서는 이런 인코딩 문제에서 그나마 자유롭더군요. DicePlay, MX 비디오 플레이어 등을 설치해서 활용하면 거의 모든 코덱의 영상을 무리 없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노트로 테스트 해보니 1080p 영상도 끊김없이 감상이 가능하더군요.
▼ 아래는 갤럭시노트에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에 저장된 동영상을 재생해 본 모습입니다.
▼ 더불어, 마찬가지로 저장되어 있는 음악 자료를 갤럭시노트에서 감상하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제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스마트기기의 용량적 한계에서 그나마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점이나 외장하드 자체에서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해 별 다른 부담 없이 어디서든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부분 등은 확실히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제품군이 초창기라 그런지 아쉬운 부분도 많았는데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차후 어떻게 보완이 이루어질지 궁금해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