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Pad Edge E120 두번째 이야기

 노트북 추천! 레노버 씽크패드 엣지 E120 첫 인상은? 포스팅을 통해 씽크패드 엣지 E120 외형 및 스펙 등에 소개를 하면서 다음 포스팅에 소개하겠다고 했던 몇몇 이야기들이 있었죠?
 그래서 본문에서는 E120 의 간단한 벤치마크와 이 제품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빨콩, 투핑거 터치패드), 그리고 HDMI 포트를 이용해 대화면TV 에 연결해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릴까 합니다.


 간혹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의 리뷰를 보면 각 하드웨어별 벤치마크 등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보기에는 너무 어려운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물론, 그런 글도 필요한 분들께는 훌륭한 정보이기 때문에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대게 노트북 등을 구입하는 분들이라면 그런 부분을 파헤쳐 보는 분들이 많지는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보통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어떤 편리한 기능이 있는지 등에 더 관심을 갖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본문에서는 간단하게 벤치마크를 소개하면서 어떤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하게 좀 더 E120 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ThinkPad Edge E120 을 좀 더 편리하게!

1. 윈도우7 체험지수 / 벤치마크

 우선, 윈도우7 OS 가 설치되는 기기를 구입하거나 할 때 많은 분들이 관심가지시는 '체험지수' 부터 알려드릴게요.


 개인적으로는 VHD 를 쓰다보니 이 수치에 심하게 둔감한 편인데, 의외로 이런 리뷰에 체험지수를 묻는 질문이 많더군요.

▼ 위 이미지로도 어느 정도 보이시겠지만 각 구성요소별로 확실하게 보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예상했던대로 그래픽 점수가 4.7 로 가장 낮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느 인텔 2세대 i3 프로세서 점수처럼 E120 에서도 프로세서 점수는 4.9 점이 나오고, HDD 의 경우는 320GB 지만 7500rpm 이라 그런지 5.9점으로 나름 높은 점수가 책정되네요.

▼ 아래는 E120 에서 CPU-Z 를 돌려 CPU 와 캐쉬 정보를 살펴본 모습입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하드웨어 정보를 쉽사리 파악할 수 있는 툴을 통해 HDD 의 정보를 살펴 본 모습입니다.



 이미지에 있는 글자가 너무 작아서 안보인다는 분들은 클릭해 보세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eagate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보니 E120 에 사용된 HDD 의 정보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 동영상 인코딩 속도

 예전 같으면 이런 부분에 대한 정보를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지 않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다보니 '인코딩 속도' 와 관련해서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 테스트를 위해 다음팟 인코더 프로그램에서 2.2GB 정도의 동영상을 인코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이패드용 고화질(HD 720)로 설정하여 인코딩을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 아래 우측 이미지가 E120 에서 동영상을 인코딩하는 장면입니다. 인코딩을 완료하는데 30분의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사실 어느 정도 이상의 사양을 갖춘 PC 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소요시간이 상당히 길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겁니다. 그 실례로 위 좌측 이미지의 경우는 오버클럭하지 않은 순정 i5 린필드750 에서 같은 영상을 인코딩한 장면인데요. 14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3. 빨콩(트랙포인트) 활용하기


 씽크패드 엣지 E120 뿐만 아니라 씽크패드 제품군을 보면 흔히 '빨콩' 이라 불리우는 특유의 트랙포인트를 볼 수 있는데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매력에 빠지고 보면 터치패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는 편리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트랙포인트 자체를 이용하여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킬 수 있다는 것은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실테고, 이 트랙포인트를 이용해서 웹사이트 등에서 스크롤도 아주 간단하게 가능한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 터치패드 상단의 버튼 중 가운데 버튼을 누르고 트랙포인트를 상하로 이동시키면 스크롤이 가능합니다.



▼ 터치패드 상단의 버튼들 중 중간에 위치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스크롤바 형태의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이 아이콘이 나타날 때 빨콩을 위ㆍ아래로 움직여 주시면 스크롤이 되는거죠.


▼ 혹시나, 그래도 잘 이해가 안된다는 분들이 계실 듯 하여 동영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

 

4. 투핑거 터치패드 활용하기

 역시나 지난 포스팅에서 살짝 언급했던 내용인데... E120 은 투핑거 터치패드 기능이 있어 사진 및 웹페이지 등을 확대해서 보거나 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 쉽게 설명해서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볼 때 손가락 2개를 이용해서 사진을 확대하고 축소할 수 있죠?! 바로 그 방식입니다!


▼ 투핑거 기능을 이용하고자 할 때 손가락 2개를 터치패드에서 움직여 주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표시되는데요. '트랙포인트+스크롤' 기능에서처럼 아이콘이 표시되어야 제대로 작동이 됩니다.



▼ 투핑거 터치패드 기능을 테스트 해 보는 장면을 담은 동영상입니다.

 

5. HDMI 포트 활용하기

 예전에는 노트북을 대화면TV 등에 연결할라치면 비디오 단자 따로, 사운드 단자 따로 연결해야 겨우 활용이 가능할 정도로 나름 복잡성을 띄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 HDMI 포트가 포함되어 있어 아주 간단하게 노트북을 대화면TV 등에 연결하여 확장 활용이 가능한데요.

▼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연결하고자 하는 디스플레이 기기에 HDMI 포트만 있으면 간단하게 연결 및 확장 활용이 가능합니다.


▼ 아래는 대화면TV 에 E120 을 연결해서 웹서핑 및 동영상 감상을 테스트해 보는 장면입니다.



 실제로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디스플레이가 너무 작아서 눈이 아프거나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데스크탑에서 쓰던 모니터와 연결해서 쓰거나 하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휴대해서 다니거나 야외에서 사용할 때는 어쩔 수 없겠지만 실내에서 노트북으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HDMI 케이블만 있으면 아주 간단하게 연결/확장이 가능하니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듯 하네요.

 지금까지 ThinkPad Edge E120 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요즘 맥북에어와 같이 슬림하면서도 휴대성이 좋은, 게다가 어느 정도 스펙도 갖춘 노트북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MAC OS 에 대한 두려움. 낯설음 등 때문에 윈도우OS 에 적합한 제품을 고려 중이시라면... 그리고 비즈니스에서도 크게 활용될 수 있는 제품을 고려하신다면 E120 을 후보군에 넣어보시는 건 어떨까 싶네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