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에 특화된 스마트폰, 갤럭시S4 액티브 살펴보니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방수 기능을 자랑하는 스마트폰이 하나 있었죠? 바로 소니 엑스페리아Z 입니다. MWC 2013 등에서 소개가 되면서 더더욱 이슈가 되기도 했던 단말기인데요.
이번에 국내에 출시된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4 를 기반으로 한 '갤럭시S4 액티브' 역시 방수방진 기능을 포함하는 기기입니다. 

갤럭시S4 액티브

IP67 등급의 방수 및 방진 기능을 지닌 제품으로 생활 방수는 물론 스키, 낚시, 등산 등 물기나 이물질에 노출된 상황에서도 강한 내구성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해외에서 먼저 선보였던 갤럭시S4 액티브를 출시와 동시에 직접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체험을 하면서 가장 눈길을 끌었던건 단연 외관입니다. 위 이미지에서도 보시는 것처럼 하단의 버튼이 모두 물리 버튼으로 이뤄져 있거든요.

'왜 굳이 이 시점에 물리버튼을?' 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지만, 갤럭시S4 액티브가 갖는 특성을 고려하며 직접 사용해보니 당연한(?) 선택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에 본문에서는 갤럭시S4 액티브의 외관 및 디자인을 중심으로 스펙과 그에 따른 성능, 이 기기가 갖는 방수 기능에 대한 테스트 장면 등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4 액티브 리뷰 / 사용기 : 스펙, 성능, 방수 기능 테스트

▼ 먼저, 갤럭시S4 액티브의 스펙부터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디스플레이 : 4.99인치 (1920*1080 Full HD)
  • 프로세서 : 2.3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 카메라 : (후면) 1,300만 화소 / (전면) 200만 화소
  • 내장메모리 : 32GB
  • 특화기능 : 방수방진 (IP67등급), 아쿠아모드
  • 네트워크 : LTE-A
  • 크기 : 139.7 x 71.3 x 9.1 mm
  • 무게 : 147g

▼ 이제 어떤 외관을 가지고 있길래 아웃도어에 최적화된 내구성 강한 기기라 하는지 살펴볼까요?

갤럭시S4 액티브

▼ 정면 상단은 기존의 갤럭시S4 와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거의 동일한 모습인데요. 전면에는 보시는 것처럼 헤어라인 디자인이 채택되어 있습니다.

▼ 역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전면의 하단 버튼부가 아닌가 싶은데요. 메뉴, 홈, 백(뒤로가기) 기능이 모두 물리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갤럭시S4 액티브 물리버튼

지금까지의 소프트키에 익숙한 유저 입장에서는 사실 낯선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버튼을 조작할 때 물리 버튼이라는 점을 잊고 살짝 손가락만 가져다대는 등 실수를 자주 하게 되더군요 ^^;;

앞서 제가 이 단말기를 직접 사용해보면 왜 이렇게 물리 버튼을 탑재했는지 알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좀 더 아래에서 관련된 이야기를 하도록 할게요.

▼ 측면에는 갤럭시S4 등의 디자인을 고스란히 담아 전원 버튼과 볼륨 조절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자세히 보면 다른 단말기와는 달리 격자형으로 무늬가 들어가 있는걸 발견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물 속에서 아쿠아 모드 등으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보니 미끄럼 방지 등의 효과를 위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 상단에는 3.5mm 이어폰 잭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언제나 말씀드리는 것처럼 상단부의 이어폰 잭 배치는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네요.

한가지 독특한 건 방수 기능이 있어서 물 속에 단말기를 넣어도 되는 기기임에도 이어폰 잭은 고스란히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 마이크로 5핀 USB 단자는 보시는 것처럼 하단부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고무 커버로 덮혀 있네요. 방수 기능을 위한 처리겠죠?

갤럭시S4 액티브 고무덮개

▼ 스펙에도 나와있지만 갤럭시S4 액티브는 9.1mm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S4 와 비교하면 좀 더 두꺼운 편이지만 실사용시 불편함이 느껴질 정도는 아니더군요.

▼ 갤럭시S4 액티브의 후면부 모습입니다. 뒷면의 디자인 역시 꽤 유니크한데요. 개인적으로 뭔가 사이버틱한 느낌이면서 색다름이 있어 좋더군요.

갤럭시S4 액티브 후면

▼ 후면부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배터리 커버와 그 위ㆍ아래는 재질이 서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4 액티브 카메라

앞서 소개했듯이 갤럭시S4 액티브의 카메라는 1300만 화소예요. 또한, 국내에서 출시되는 이 단말기는 보시는 것처럼 LTE-A 를 지원합니다.

▼ 후면 아래쪽에는 외장 스피커와 삼성 로고 등이 보이네요.

▼ 배터리 커버를 제거해서 안쪽을 보면 고무 실링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방수 기능을 위한 처리인데요.

갤럭시S4 액티브 방수

소니 엑스페리아Z 처럼 방수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을 보면 대체로 일체형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갤럭시S4 액티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착탈식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술력에 자신이 의미라고 받아들이면 될까요? ^^;;

▼ 갤럭시S4 액티브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2600mAh 용량을 보여주네요.

▼ 전원을 켜서 내부를 살펴보면 기존의 갤럭시S4 등과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단, 갤럭시노트3 이후로 보이는 특징이죠.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삼성 앱과 구글 앱이 폴더로 묶여 있는건 사용자 입장에서 꽤 반길만한 부분인 듯 하네요.

▼ 그런 의미에서 개인적으로 이통사 앱들도 출시부터 폴더로 처리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사용자가 필요한 앱만 설치할 수 있게 티스토어 등 아주 기본적인 구성만 되어 있다면 가장 좋겠죠? ^^

▼ 갤럭시S4 액티브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서는 차후 기회가 되면 살펴보도록 할게요. 카메라 관련 인터페이스 및 기능은 기존의 삼성 단말기가 비슷한 모습이네요.

갤럭시S4 액티브 카메라

▼ 해외에서 먼저 선보였던 갤럭시S4 액티브의 벤치마크 결과를 참고해보니 2만점 초반대의 점수를 보였는데요. 국내 단말기로 살펴본 결과는 달랐습니다. 스펙부터 차이가 나니 당연한 결과겠죠?

갤럭시S4 액티브 성능

결과를 보니 기반이 된 갤럭시S4 를 넘어서는 점수를 보여주네요.

▼ 마지막으로, 갤럭시S4 액티브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방수 기능을 직접 테스트 해 봤는데요.

▼ 이 부분은 사진으로 보여드리는 것보다 영상으로 소개하는게 더 이해하시기 좋을 듯하여 촬영한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이 테스트를 거치면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 왜 물리 버튼을 탑재했는가 하는 것이었는데요.

예전에 엑스페리아Z 의 방수 기능을 테스트 하면서도 느꼈지만 물기가 묻으면 터치 기능이 제대로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보다 확실한 조작을 위해 물리 버튼을 탑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또한, 동영상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갤럭시S4 액티브에는 물 속에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아쿠아 모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물 속에서는 터치를 통한 작동에 제약이 많다보니 볼륨 버튼을 이용해 사진 촬영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더군요.

지금까지 갤럭시S4 액티브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점점 다양한 특화기능과 개성을 갖춘 스마트폰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갤럭시S4 액티브 역시 그런 기기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또, 일반적인 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크게 메리트가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을 듯 한데요. 아웃도어 활동이 많은 분들이라면 제법 매력을 느낄 수 있을 듯 합니다. 

갤럭시S4 액티브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