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틱형 셋톱박스 MPIO MTV, 일반TV 를 스마트TV 로!

요즘은 다양한 전자제품에 '스마트' 라는 명칭이 따라붙는데요. 두말할 것도 없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으로는 "스마트폰" 이 있겠죠? 어느 순간부터 가정에서 필수 가전제품 중 하나인 TV 에도 이렇듯 스마트라는 단어가 함께하고 있는데요.

요즘 '스마트TV' 라는 단어가 어색하게 들리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그럼 스마트TV 는 어떤 TV 를 말하는걸까요? 이전에도 다른 글을 통해 이야기한 적 있지만 정확한 기준은 없으나 스마트TV 라고 칭해지는 녀석들의 공통점이 3가지 있습니다. 

'인터넷 접속, 어플 설치 / 활용, 동영상 등 콘텐츠 재생 및 감상' 이 그것인데요. 일반TV 사용자들도 이런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끔 하는 제품들이 최근 많이 등장했죠?

본문에서 소개할 MPIO MTV 역시 이런 역할을 하는 스틱형 셋톱박스입니다.

특징이라고 하면 안드로이드OS 4.1 젤리빈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 스틱형이라 공간을 덜 잡아먹는 점, 안드로이드OS 에서 사용가능한 수 많은 어플의 활용이 가능한 점, 와이파이를 이용한 인터넷 웹서핑이 가능한 점 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틱형 셋톱박스 MPIO MTV 개봉기와 함께 제품의 외관을 살펴보고, TV 등에 이 제품을 설치하는 과정까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MPIO MTV 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기능 등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하도록 할게요.

안드로이드 스틱형 셋톱박스 MPIO MTV 리뷰 : 개봉기 & 설치방법

▼우선, MPIO MTV 의 스펙입니다. 

듀얼코어 프로세스, 4GB 내장메모리, 1GB RAM, 안드로이드 4.1.1 젤리빈 등이 인상적인데요. USB HOST 기능으로 키보드, 마우스 등 USB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눈에 띄네요. 

▼ 안드로이드 스틱형 셋톱박스라 그런지 박스 자체는 꽤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안드로이드 보이 캐릭터가 나름 포인트를 주는 느낌이네요.

▼ 박스를 개봉해 보았습니다. 셋톱박스 본체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한손에 쏙 들어갈 정도의 크기를 보여주네요.

▼ 셋톱박스 본체 아래로는 구성품이 들어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사용설명서, 충전 어댑터, USB케이블, 마우스' 가 제공되네요.

▼ MPIO MTV 셋톱박스 본체 모습입니다. 마치 USB 를 좀 더 크게 만든 것 같은 디자인입니다. 무게도 상당히 가벼워서 휴대성도 좋아보이네요.

▼ 셋톱박스 하단에는 마우스 및 키보드 연결을 위한 포트와 마이크로 USB 포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 측면부에는 TF 메모리카드 슬롯과 충전 포트가 위치해 있네요.

▼ 기본적으로 HDMI 단자가 있는 TV 및 모니터를 지원하는 모습인데요.

혹시 HDMI 포트가 없는 TV 또는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HDMI - DVI 변환젠더를 구해서 이를 통해 연결하셔야겠네요.

▼ 셋톱박스 본체에 대해서는 이쯤으로 살펴보고 이제 직접 TV & 모니터에 연결해 볼까요?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HDMI 단자에 MTV 를 연결하면 되는데요. 근데 단순히 이렇게 연결만 한다고 되는건 아닙니다.

▼ 사용설명서에도 소개되고 있지만, DC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해서 충전상태를 만들어줘야 작동이 되더군요.

전원이 연결되면 별다른 조작없이 셋톱박스 부팅 과정이 진행됩니다.

전원도 연결하고 MTV 도 제대로 연결했는데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는 분들은 외부장치 연결 등 관련 설정을 살펴보세요. 그럼 제대로 화면이 나올 겁니다.

▼ MPIO MTV 를 연결하고 처음 부팅을 한 상태입니다. 말 그대로 초기 상태 그대로의 모습인데요.

안드로이드폰 등 안드로이드OS 가 탑재된 기기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 MTV 에 무선마우스 동글을 연결하면 마우스를 이용하여 메뉴 조작 등 사용이 가능한데요. 무선 / 유선 USB장치연결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 무선마우스 동글을 연결하니 마우스 커서거 바로 나타나네요. 이제 평소 컴퓨터를 조작하듯이 이를 활용하면 되겠죠?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구체적인 기능 등에 대한 소개는 다른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기로 한 만큼 이 글에서는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과정까지만 이야기를 할게요.

▼ 갤럭시탭 등 안드로이드OS 태블릿PC 처럼 우측 하단 시계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창이 나타나는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당연히(?) 초기 상태에서는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아 웹서핑 등이 불가능합니다.

▼ 이에 안드로이드폰 등에서와 마찬가지로 설정 메뉴에서 와이파이를 선택하면 선택가능한 AP 목록이 보여지는데요. 자신이 사용하는 와이파이 AP 를 선택해 주면 되겠습니다. 

▼ 위 과정까지 완료하고 다시 MTV 홈화면을 살펴보았는데요. 와이파이가 연결되서 그런지 시간도 제대로 표시되고 날씨 위젯도 작동하는 모습이네요.

지금까지 MPIO MTV 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틱형 셋톱박스를 이용해 일반TV 등을 스마트TV 혹은 안드로이드 PC 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점이 독특하면서도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특히, 안드로이드폰 등의 사용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메뉴 구성이나 각 기능을 활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어 보이는 점도 인상적이더군요.

안드로이드 스틱형 셋톱박스 MPIO MTV 를 사용함으로써 인터넷, 어플을 이용하여 동영상, 게임, 음악 등을 보다 편리하게 큰 화면 TV 및 모니터에서 활용할 수 있겠네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음 포스팅에서 MTV 의 여러가지 기능을 활용하는 장면 등을 정리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MTV 제품에 관심있는 분들은 계속해서 관심 부탁드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유튜브구독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BlogIcon 모바노 2013.05.10 06:52 신고

    아아 기본 용량이 확장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플레이의 영화나 토렌트로 영상 다운받아보면 좋겠어요 ㅎㅎ

  2. 푸욱 2013.05.10 21:21 신고

    감사합니다. :)

  3. kimmy 2016.05.11 08:03 신고

    안녕하세요?
    검색하다가 유용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제가 이 쪽으로 너무 몰라서요~ ㅠㅠ
    안드로이드박스 혹은 안드로이드 스틱이랑,
    로쿠 스트리밍 스틱이랑은 다른건가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