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로컬드라이브 혹은 VHD(VHDX) 자동설치 하고 싶다면

윈도우8 에 대한 소식을 자주 소개하겠다고 했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초창기라 그런지 포스팅 소재가 넘쳐나는군요. 윈도우8 이 막 출시되었던 26일 당시 제가 페이스북 등 SNS 를 통해 테스트 등 간단하게 윈도우8 을 활용해 보고 싶다면 VHD(VHDX)로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요지의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VHD 가 뭐냐구요? 아마 이 질문을 던지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VHD(VHDX)는 가상디스크입니다. 윈도우7 시절 이와 관련해서 수 많은 포스팅을 작성하고 몇몇 스크립트를 공유하기도 했던지라 이를 통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유지, 보수, 관리를 할 수 있는지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 윈도우8, VHD 로 설치하는 간단한 방법 - 포스팅으로 이미 유사한 내용을 소개한 바 있긴 하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내용은 이런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하여 윈도우8 설치를 자동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제가 윈도우8 을 VHD(VHDX)로 설치하려는데 위 참고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진행하려니 괜히 귀차니즘이 발동하더군요. 그래서 이전부터 눈여겨 봐왔던 캐플님의 자동설치 배치파일을 이용해 봤는데요. 너무 편리하길래 캐플님께 동의를 구하고 제 블로그에서도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윈도우8 자동설치(VHD / VHDX 지원) 방법!

제가 이 윈도우8 자동설치 배치파일을 추천하는 이유에는 단순히 VHD(VHDX) 설치 및 생성이 자동으로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VHD 외에 로컬드라이브에도 자동으로 설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캐플님이 제작하신 자동설치 배치파일을 이용해 윈도우8 을 자동으로 설치하는 과정을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본문에서는 제가 VHD 를 사용하다보니 이를 기준으로만 소개를 하는데요. 로컬드라이브에 설치하려는 분들도 원리는 같으니 본문을 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혹여나 이 글을 보고 잘 모르겠다는 부분들이 생기신다면 아래 출처로 남긴 캐플님 블로그에서 문의를 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출처 : http://cappleblog.co.kr/482

▼ 윈도우8 자동설치를 진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크게 2가지입니다.

윈도우8 설치 이미지 파일(ISO)과 UltraISO 등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인데요.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 UltraISO 를 찾아보시면 무설치 버전 등을 쉽게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모든 준비물이 갖춰졌다는 가정하에...

▼ UltraISO 를 실행하고 F6 단축키를 누르면 가상 드라이브를 마운트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윈도우8 ISO 파일을 선택하고 마운트 시켜줍니다.

▼ 그리고는 위에서 첨부한 윈도우8 자동설치 배치파일(WinSetup)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 그럼 명령프롬프트(CMD)창이 뜨면서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드라이브 리스트를 표시해 줄 겁니다.

[★] 단,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UltraISO 를 통해 윈도우8 ISO 파일이 마운트된 상태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이 스크립트에서 기본적으로 sources 폴더내에 있는 install.wim 파일을 찾기 때문인데요.

어떤 드라이브명이 되었던간에 sources 폴더에서 install.wim 을 찾으면 위 이미지처럼 제대로 진행이 이뤄집니다. 즉, 이 말은 굳이 UltraISO 에서 가상드라이브로 마운트를 하지 않더라도 로컬드라이브 루트에 sources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install.wim 파일만 옮겨 넣어두면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진행이 된다는 의미가 되겠죠?!

또 한가지, 위 이미지에 보시면 윈도우8 을 설치하고자하는 드라이브명을 입력한 경우 해당 드라이브를 포맷할지 묻는데요. 여기서 선택을 잘 하셔야 합니다.
로컬드라이브에 깨끗하게 설치를 하고자 하신다면 포맷을 하시면 되겠지만, 데이터 파일 등 각종 자료가 있고 여기에 VHD 파일을 또 하나 생성해서 연결하고자 하는 용도라면 포맷을 안해야 하겠죠? 이런 부분은 본인의 필요에 따라 적절히 잘 판단하셔야 겠습니다.

▼ 대부분 윈도우8 프로를 선택하실 듯 한데... 이미지 파일에 포함된 윈도우 에디션 목록을 선택하는 과정도 보이네요.

▼ 위 과정까지 완료하면 선택한 위치에 어떤 방식으로 설치를 할지 묻습니다.

여기서 저처럼 VHD 설치를 하려는 분들이라면 2번을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VHD 가 아닌 일반적인 로컬드라이브에 설치라면 당연히 1번을 입력하시면 되겠죠?!

▼ 저는 미리 말씀드린 것처럼 VHD 사용자이므로 위에서 2번을 선택했습니다. 다음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명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VHDX 는 윈도우8 에서만 지원되기에 윈도우7 에서 이 과정을 진행하는 경우 VHD 생성 포맷을 따로 선택하지 못합니다.

▼ 원하는 VHD 생성 크기도 지정해 주세요.

예전에 제가 짠 스크립트는 직접 크기를 입력하는 방식만 지원했는데... 스크립트를 통해 설치 과정을 진행할수록 캐플님의 꼼꼼함이랄까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대목이네요 ^^;;

▼ 이 과정까지 마치면 모든 설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럼 아래처럼 마지막으로 설정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이 한번 더 나오는데요.

제대로 설정이 된 것이 맞다면 그대로 작업을 진행하면 되겠죠?!

▼ 윈도우8 설치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모습입니다.

▼ 이 배치파일의 또 한가지 편리한 부분은 설치를 마친 후에 자동으로 부팅메뉴 등록까지 된다는 점입니다.

▼ 혹시나 의심하는 분들이 계실까하여... 보이시죠? ^^ 부팅메뉴에 방금 설치한 윈도우8 VHD 가 등록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또한, 제가 위에서 지정했던 로컬드라이브에 VHD 파일이 제대로 생성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 과정을 거치고 나서 재부팅을 하면서 이를 통해 등록된 부팅메뉴로 부팅을 하게 되면 만능고스트/만능VHD 로 윈도우OS 를 실행할 때처럼 여러 과정들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런 과정은 어렵거나 복잡한 점이 없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위 과정들을 캐플님이 유투브 영상으로 제작[출처]해 두신 것이 있길래 첨부합니다.

 

어떤가요. 윈도우8 ISO 파일만 있다면 누구나 간단하게 자동으로 윈도우8 을 설치할 수 있겠죠?!

윈도우8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설치해서 활용해 보려는 분들도 많이 보이는데요. 윈도우8 자동설치 배치파일을 이용하면 보다 간단하게 설치 및 체험이 가능하겠네요. 특히, VHD(VHDX)로 사용하려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편리하게 작용할 듯 합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