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벨로시랩터 WD1000DHTZ 1달동안 사용해보니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를 사용한지도 벌써 한달이 다 되어가네요. 그 동안 벨로시랩터 WD1000DHTZ 의 디자인, 성능, 퍼포먼스, 실제 활용사례 등을 3편의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해당 내용들을 한번씩 다 살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는 일반적인 HDD 와는 달리 최상위급에 속하는 스펙을 자랑하며 이에 걸맞는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에 동영상 편집 및 고화질 사진편집 등 무거운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이번에는 이렇듯 한달동안 WD 벨로시랩터 1TB 를 사용해보면서 느꼈던 부분들에 대한 총평과 함께 이 제품의 장점 및 단점을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연 'WD1000DHTZ 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하고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할게요.

WD 벨로시랩터 WD1000DHTZ 장점 및 단점

▼ 벨로시랩터 WD1000DHTZ 의 장점을 꼽으라고 한다면 두말할 것도 없이 그 성능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HDD 에 대한 스펙 정보인데요.

1TB 모델과 500GB 모델로 나눠져서 출시가 되긴 했지만 저장공간에 대한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사양은 동일합니다. 즉, 10,000RPM 의 회전속도와 SATA3(SATA 6Gb/s) 인터페이스 등에서 나오는 성능은 현재까지 출시된 HDD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여줍니다.

▼ 이전에 벨로시랩터 1TB 의 성능을 소개하며 보여드렸던 벤치마크 결과인데요. 읽기/쓰기 속도의 벤치마크에서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64MB 의 버퍼용량 덕분에 반복적인 작업에서도 효율적인 활용이 했습니다. 프로그램 로딩이나 동영상 및 사진 편집 등의 작업에서 이런 부분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구요.

참고로, 버퍼는 헤드가 읽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장소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버퍼 용량이 작으면 전송속도가 느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또한, HDD 성능을 체크할 때 가장 많이 참고로 하는 것이 랜덤 액세스 타임인데요.

역시나 - WD 벨로시랩터 1TB WD1000DHTZ 성능 테스트 -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내용으로, 다른 HDD 와 비교하여 그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 외에도 아래 제품 디자인 이미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느 HDD 와는 다르게 이 제품은 2.5인치 하드디스크를 3.5인치형의 마운팅 프레임이 둘러싸고 있는 형태로 제작되었는데요.

이 마운팅 프레임에는 아이스팩 히트싱크가 내장되어 있어 하드디스크의 열기를 빠르게 냉각시켜주고 이에 지속적으로 저발열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과 함께 140만 시간의 MTBF(부품을 동작시켰을 경우 고장에서 고장까지의 평균시간)는 WD 벨로시랩터 WD1000DHTZ 의 안정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렇듯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단점이 없지는 않은데요.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큰 단점이라면 다연 제품의 가격대가 아닐까 싶습니다.

▼ 흔히, 일반 사용자들은 포털사이트에서 제품을 검색해서 가격을 살펴보기에 같은 방법으로 WD 벨로시랩터 1TB 의 가격을 살펴보았습니다. 

만만치 않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데요. 이쯤되면 SSD 와 WD1000DHTZ 사이에서 많은 갈등이 오갈 것으로 생각되네요. 하지만 SSD 가 상당히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저장 공간과 관련해서는 제약이 심하다보니 개개인의 입장에서 가격대비 활용방법을 고려해 본다면 의외로 쉽게 답이 내려질 수도 있겠네요.

WD 벨로시랩터 WD1000DHTZ, 다양한 활용사례

장단점을 살펴본 뒤 어떻게 활용을 하는 유저에게 이 제품이 적합할까 하는 의문이 생기는 분들 계시죠?! WD 벨로시랩터 1TB 를 활용하는 방법은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다르다보니 천차만별일텐데요.

개인적인 입장에서 생각해 본 몇가지 활용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 WD 벨로시랩터 1TB, 어떤 작업에서 활용성 높을까 - 포스팅에서 소개했듯이 평소 RAW 파일로 사진 촬영을 하여 고용량 사진 편집 작업을 자주 하는 분들에게 이 제품이 유용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RAW 고용량 사진 편집이 아니더라도 평소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을 통한 후보정 작업이나 어도브 프리미어, 소니 베가스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동영상 편집과 같은 무거운(?) 작업을 취미삼아 즐겨하는 분들이라면 저장공간 뿐만 아니라 성능면에서도 제법 만족스러운 활용이 가능하실거라 생각되네요. 저 역시 현재 이렇게 활용하고 있구요 ^^;;

▼ 다음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스마트기기들이 대중화되면서 개인용 NAS 를 구축해서 이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WD 벨로시랩터 WD1000DHTZ 는 NAS 에 설치해서 활용하기에도 적합한 제품입니다.

스마트 디바이스를 비롯하여 노트북, 데스크탑 등으로 집이나 외부 어디에서나 사진, 영상, 음악, 문서 등 원하는 데이터를 적절히 활용하려면 우선 저장공간이 넉넉해야 할텐데요. 1TB 정도의 용량이라면 충분히 넉넉한 활용이 가능하겠네요.

또한, NAS 등 서버용으로 하드디스크를 이용하다보면 HDD 의 안정성과 함께 읽기/쓰기 속도 등의 성능도 중요한데요. 앞서 장점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WD 벨로시랩터 WD1000DHTZ 라면 이런 측면에서도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 이 외에도 외장하드처럼 활용을 할 수도 있는데요. 가격대를 생각하면 단순 데이터 백업용 외장하드로 사용하기에는 심하게 아까운 제품이죠?!

▼ 이에 HDD 도킹스테이션을 통한 활용으로 평소에는 메인 PC 에 연결하여 작업을 하다가 필요할 때는 노트북 등에 연결하여 작업하는 등 다양한 활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WD 벨로시랩터 WD1000DHTZ 에 대한 장단점 및 다양한 활용사례 등을 살펴보았는데요.

지난 1달여 시간동안 벨로시랩터 1TB WD1000DHTZ 를 사용해보니 가격적인 부분에서 제약이 크긴 하지만 제품 자체의 성능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이런 내용은 지금까지 소개했던 다른 포스팅들을 참고하셔도 아실 수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저처럼 RAW 사진 편집 / 후보정 작업이나 동영상 편집 등 무거운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혹은 충분한 저장공간과 함께 특정 수준 이상의 빠른 성능을 요구되어 HDD 를 업그레이드 하려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이 제품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지 싶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본문은 WD 벨로시랩터 1TB 체험단으로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