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XP 를 시작으로 윈도우7 에 이르기까지 운영체제(OS)에서 표시되는 글꼴의 선명함, 즉 가독성을 높여주는 클리어타입(ClearType) 기술이 적용되어 왔습니다. 가독성을 높여주는 클리어타입에 대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클리어타입(ClearType, 문화어: 지우기형식)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글꼴 렌더링 기술로서,
문자열의 모양을 컴퓨터 디스플레이 화면의 특정한 방식으로 개선해 준다.
특히, 평판 패널 모니터에서 효과가 좋다. 문자열을 위한 하부픽셀 렌더링의 형태이다.
 윈도 XP 에서 처음 선을 보였고 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 문자열 렌더링 엔진의 구성 요소로
통합되어 있다. 윈도 비스타부터는 동아시아 언어의 글꼴이 클리어타입 렌더링에 맞게 만들어졌다고 하며, 한국어 글꼴은 맑은 고딕이라는 이름으로 등록이 되었다. 이 글꼴은 최신 버전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기본 내장글꼴이기도 하다. - 위키백과

 만약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7 에서 보여지는 글꼴(비스타 이후로는 맑은고딕이 기본 글꼴)이 선명하게 보여지지 않는 등 가독성에 문제가 있다면 간단하게 자신에게 최적화된 클리어타입을 설정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클리어타입(ClearType) 설정으로 가독성 높이기

▼ 시작 메뉴의 검색창에 '텍스트' 라고 입력하면 [ClearType] 텍스트 조정이라는 메뉴가 표시될 겁니다. 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혹은 제어판을 이용하셔도 동일은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클리어타입 설정 메뉴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ClearType 사용] 이 체크 상태인지 확인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 윈도우에서 모니터가 기본 해상도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만약 기본 해상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기본 해상도 혹은 현재 해상도 중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하라는 메뉴가 표시되는데요.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해상도를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 위 설정을 마치면, 본격적으로 가장 깔끔해 보이는 텍스트를 만들기 위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슬라이드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총 4번 선택해야 합니다. 샘플 문구들 중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이는 텍스트를 선택하세요 ^^
0123


▼ 클리어타입 텍스트 조정을 마치셨다면 [마침] 을 눌러 해당 창을 종료합니다.



 이제 사용하시는 운영체제, 윈도우7 글꼴의 가독성이 자신에게 최적화된 설정 상태이므로 선명한 윈도우7 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 앞서 말씀드렸지만 타 OS 에서도 텍스트의 선명도를 조정할 수 있으므로 글꼴이 선명하게 잘 보이지 않아 가독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클리어타입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