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무약정플랜 잘 알려지지 않은 궁금증 Q&A

3월이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SK텔레콤은 약정 제도를 전면 개편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여러가지 내용들이 담겨 있지만, 특히나 주목을 받는건 약정을 하지 않은 고객도 요금 납부 등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무약정플랜’가 아닐까 싶은데요.

여러 커뮤니티의 반응을 보면, 해당 제도의 장단점과 그 가치에 대한 분석이 여럿 보이고 있는데, T월드를 비롯하여 보도자료를 확인해 보더라도 현 시점에는 이 녀석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실제로 워낙 한정된 자료만이 알려져 있기에 더더욱 그렇다 할 텐데요.

본문에서는 평소 약정에 대한 거부감이 컸던 분들, 그래서 무약정플랜에 나름대로 관심이 있는 분들이 궁금해 하는, 하지만 쉽게 찾아보기 힘들었던 정보를 모아 소개를 드려볼까 해요.

※ 채널 구독하고 닌텐도 스위치 / 최신 스마트폰 받으세요! : 바로가기

Q1. 12개월 선택약정 기준에서 종전과 차이는?

SK텔레콤이 제시한 보도자료는 24개월 선택약정 그 중 밴드데이터퍼펙트(월 6만5890원)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이 만료를 한 달 앞둔 시점에 기존 할인반환금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전하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15만1800원 발생 vs 앞으로는 2만1083원 발생) ▼

이 소식을 접한 많은 이들이 12개월 선택약정 기준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 하시더군요. 길게 설명드리는 것보다 아래 도표를 참고하시면 이해에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좀 더 풀어서 설명을 드리면, 2018년 3월 4일에 월 65,890원의 band 데이터 퍼펙트 요금제로 선택약정할인 제도 12개월에 가입한 고객이 11개월차에 해지를 한다면,

※ band 데이터 퍼펙트 요금제 기준, 선택약정 월 할인액은 월 16,500원(부가세 포함)입니다.

① 0개월~3개월차 100% : 49,500원(16,500원x3개월)
② 4개월~9개월차 50% : 49,500원(16,500원x6개월의 50%)
③ 10개월~11개월차 0% : 0원
→ ①+②+③ = 99,000원이 됩니다.

다만, 2018년 3월 5일 이후 선택약정 12개월에 가입한 이들은 0개월~3개월차에 해지시 기할인받은 금액 100%인 49,500원이 반환금 책정되지만, 11개월차 해지시에는 4~12개월(91일~) 기수혜 총 약정할인금액 X {잔여기간/(약정기간-90일)} 산식에 따라 월 16,500원의 11개월분 181,500원 X {30일/(365일-90일)} = 19,800원이 반환금으로 발생하게 되네요.

즉, 11개월차 기준 해지시 둘 사이의 차익은 7만9200원이나 된다는 의미. 이제 이해가 되셨을까요? ^^;;

Q2. 무약정플랜 누적 포인트로 요금 감면은 어떻게 적용되나?

저 또한 이 부분에 대한 궁금증이 컸는데요. 포인트 사용이 가능해 지는 시점 즉 가입 후 1년 경과시 자동으로 차감이 된다고 합니다. ▼

예를 들어, 월 3만원을 내는 고객이 10만점을 사용하게 되었다 가정했을 때, 첫달에 3만원 차감(납부 0원), 둘째달 역시 3만원, 셋째달도 3만원, 넷째달에 1만원이 차감되고 실납부가 2만원 이뤄지는 방식이라고 하네요.

단, 가입 가능한 대상은 가입 가능한 대상은 선택약정/T지원금약정 미가입 & 월정액 18,000원 이상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람들입니다. 참고하세요.

Q3. 1년 경과시 부터 요금 납부? 그럼 그 전에는?

일반적으로 무약정플랜에 가입한 뒤 1년이 지난 시전부터 약정/할부기변에 관계없이 요금납부로 사용 가능합니다. 그 이전에 포인트 사용을 원한다면 단말기 할부 구매 관계없이 선택약정 가입할 경우 1년 이전이라도 요금납부로 사용(기존폰, 중고폰, OMD 등)할 수 있다고 하네요. ▼

또는, SKT 지점/대리점, T월드 다이렉트, 스마트플래너에서 새 단말기 구매 시, 약정 여부와 관계없이 할부기변 시에 포인트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단, 단말 할부 원금 납부로는 최대 5만점까지 사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요금 납부로 자동 반영됩니다.

Q4. 무약정플랜 가입 1년 내에 기변을 하는 경우에는 어쩌나?

보도자료에 따르면, 약정과 기기변경을 모두 하지 않을 경우 1년 경과시 부터 요금 납부에 포인트를 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그 사이 기변을 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 건지 궁금한 분들도 계신 듯 하더군요. ▼

선택약정 가입 또는 새단말기 할부기변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무약정플랜 1년 경과 시점에 약정/할부기변에 관계없이 요금 납부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1년 이내라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새 단말기 할부 기변을 할 경우에는 선택약정할인제도 가입 여부와 무관하게 최대 5만점까지 단말기 할부원금 납부로, 나머지 포인트는 요금납부로 자동 반영되어 사용된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Q5. 선택약정 1년씩 연장 대비 이점이 없지 않나?

무약정플랜 자체는 결국 약정을 하는데 거부감이 있는 이들에게 메리트가 있는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선택약정 제도의 개선으로 할인 규모만 비교 시에는 선택약정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데요. ▼

평소 SK텔레콤을 오래 유지하겠다는 생각으로 이통사를 선택해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제도보다 약정을 걸고 할인을 받는 것이 분명 유리합니다. 즉, 각자의 환경에 맞춰 선택을 하셔야 할 듯 싶네요.

이상으로 SKT 무약정플랜과 관련해 온라인에서 보이는 질문 5가지를 추려 그 답변이 될 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찬반이 엇갈리는 등 여러가지 이야기가 보이곤 하는데요. 평소 자신의 환경에 이번 제도가 딱이다 생각되는 분들이라면, 위에서 짚어 본 내용들을 체크하며 이를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싶네요.

관련된 정보를 찾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래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