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ixit : MS 서피스 랩탑 수리용이성 0점, 왜?

제조사가 미처 공개하지 않은 하드웨어 관련 정보가 궁금할 때면 찾게 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흔히 ‘분해’하면 떠오르는 바로 그곳 ‘iFixit’인데요. 일반적으로 특정 제품의 자가수리용이성을 체크하고자 이를 찾는 분들도 많으시죠?

지난 15일(현지시간), iFixit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5월 발표한 새로운 라인업 ‘서피스 랩탑(Surface Laptop)’을 전격 분해한 결과. 즉, 각종 하드웨어 정보와 자가수리용이성을 공개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교육 및 업무용으로 적합한 해당 모델은 전에도 쓰인 적이 있긴 하나 ‘알칸타라’ 재질을 활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한 것이 특징이기도 한데요.

직접 수리를 해 보려는 입장에서는 이 고급진 소재와 그 처리가 오히려 약점으로 언급되는 모습입니다. 하판 키보드에 부착된 알칸타라가 강력한 접착제로 고정되어 있어 이를 분해하기 위해서는 결국 ‘칼’을 써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는 결국 수리를 위해서는 어떻게든 기기에 손상이 가해질 수 밖에 없어 자가 수리에 대한 기대는 애초에 완전히 꺾어 놓은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알칸타라 탓에 0점이냐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 외에도 몇가지 이유를 더 말하고 있는데요.

iFixit이 말하는 최종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This laptop is not meant to be opened or repaired; you can’t get inside without inflicting a lot of damage.
  • The CPU, RAM, and onboard storage are soldered to the motherboard, making upgrades a no-go.
  • The headphone jack, while modular, can only be accessed by removing the heat sink, fan, display, and motherboard.
  • The battery is difficult and dangerous to replace, giving the device a limited lifespan.

요약하면, CPU와 RAM 그리고 저장장치가 모두 메인보드에 납땜 처리되어 있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고, 그나마 모듈러로 된 헤드폰 잭은 방열판 / 팬 / 디스플레이 / 마더 보드를 분리해야만 액세스 할 수 있다 하네요.


덧붙여, 배터리 역시 교체가 매우 어렵게 처리되어 있어 장치의 수명이 제한된다는 것이 그 설명입니다.

이런 판단 하에 iFixit은 결론적으로 서피스 랩탑(Surface Laptop)에 자가수리용이성 0점을 매겼는데요. 이는 랩탑 카테고리에서 처음으로 나온 점수라 더더욱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한편, 혹자는 해당 서비스에서 사상 처음으로 나온 0점이라 말하기도 하지만 과거 애플 에어팟 등이 해당 점수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Source iFixit


신고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