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기본앱 삭제 기능 조만간 공개?

지난 2015년 9월, 애플 CEO 팀쿡은 BuzzFeed와 인터뷰에서 이용자가 자신에게 쓸모없는 iOS 기본앱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에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선설치된 앱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불만이 제기된건 안드로이드 역시 마찬가지였지만 이는 나름대로 대안이 나왔고, iOS는 활용빈도가 제로에 가까운 녀석이더라도 어쩔 수 없이 안고 갈 수 밖에 없는 아쉬움이 있죠?!

이런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발언에 많은 이용자들이 반가움을 표한건 너무나도 당연한 반응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고요.

다만, 정확하게 그 기능이 반영되는 시점이 알려지지 않아 짙은 여운만을 남겨왔는데요.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외신에 따르면 머지 않아 해당 기능이 공식적으로 구현될 듯 합니다. 최근 애플 앱스토어 코드에서 유저가 원하지 않는 기본 앱을 삭제 혹은 숨길 수 있는 기능이 발견되었거든요.

... according to new settings discovered in code for the App Store. App Advice recently discovered two new "flags" for classifying apps: "isFirstParty" and "isFirstPartyHideableApp."

앱스토어 코드에서 앱들을 구분하는 새로운 플래그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isFirstParty'와 'isFirstPartyHideableApp' 입니다. 후자의 플래그에서 기본 앱 일부를 감추는 것이 곧 가능해 짐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팀쿡도 지난해 언급했던 것처럼 모든 선탑재된 앱을 삭제하거나 감출 수 있는 것은 아닐 겁니다. 이쯤되니 과연 어떤 앱이 그 대상이 될지 그리고 단순히 감추는 것인지 아니면 리소스를 먹지 않는 삭제에 준하는 처리가 가능한 것인지도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일부에서는 오는 6월 개최되는 WWDC에서 관련 기능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