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XP 가 설치된 넷북을 사용하던 후배 녀석이 윈도우7 을 사용해보고 싶은데, 4GB 이상의 USB 도 없고 넷북이다보니 CD/DVD 도 활용할 수 없다며 설치하는 방법이 없겠냐고 물어보더군요. 그래서 예전에 스누피님이 소개하신 글(출처)로 테스트했던 것이 생각나서 방법을 알려주었다가 문득 비슷한 상황에 처하신 분들이 많겠다 싶어서 이렇게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하드디스크에서 윈도우7 을 설치하는 방법인데요. 필요한 준비물은 2가지입니다.
 
준비물 : UltraISO, 윈도우7 원본 DVD

 준비물은 위와 같고... 현재 사용하시는 운영체제에 따라 하드디스크에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다릅니다. 즉, 현재 XP 사용자의 경우와 비스타 혹은 윈도우7 을 사용하시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 방법을 별도로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이 방법들의 기본 발상은 현재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를 포맷 후 클린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멀티부팅을 이용하시려고 한다면 굳이 이렇게 하실 필요 없이 데몬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사용되는 CMD 파일 및 SFX 패키징 파일은 스누피님이 소개하신 원본 파일의 스크립트를 기본으로 수정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준비물 중 UltraISO 무설치 버전은 윈도우 DVD 편집을 내 마음대로! - UltraISO 을 참고하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XP" 사용자 경우


 하드디스크에서 설치를 하시기 위해서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 외에 별도의 파티션이 필요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은 나눠져 있을거라 생각되지만 혹시 모르니... 하나의 하드디스크에서 파티션을 나누고자 할 때 윈도우7 의 경우에는 디스크 관리창에서 손쉽게 여유 공간만큼 파티션을 축소 후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할 수 있지만, XP 경우에는 별도의 유틸이 필요하죠.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간단하게 설정하자 포스팅을 이용하시면 쉽게 유틸 및 사용 방법을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파티션 문제가 해결되셨다면, 이제 UltraISO 를 실행하셔서 윈도우7 원본 DVD 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에 표시되어 있는대로 Boot 폴더와 Sources 폴더, 그리고 bootmgr 파일을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 외 다른 파티션에 복사해 줍니다. 위 폴더와 파일을 복사하실 때 주의하실 것은 다른 파티션의 루트에 복사해서 넣어주셔야 한다는 겁니다. 별도로 파티션에 다른 폴더를 만들어서 복사하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아래에 쉽게 멀티부팅 메뉴를 추가할 수 있는 SFX 패키징 파일을 올려드릴텐데.. 스크립트 설정상 추가에 실패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운영체제가 포함된 드라이브 외의 드라이브 루트에 아래와 같이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bootmgr 파일명을 win7 로 변경해주세요. 왜 변경을 해야하는지는... 혹시 질문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별도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말씀드리면 이상없이 잘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




 이제 bootmgr 파일명까지 win7 로 변경하셨다면... 아래 올려드리는 "XP - 멀티부팅 추가"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 주세요. 그럼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재부팅 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될겁니다. 대부분 그럴리 없을거라 생각하지만 혹시 C 드라이브에 boot.ini 파일이 없을 경우에는 문제가 있다고 표시될텐데... 숨김 파일을 보이게 설정한 후 boot.ini 파일을 찾아서 C 드라이브로 옮겨주세요.





 이제 재부팅을 하시면 "윈도우7 설치하기" 라는 멀티부팅 메뉴가 생겼을 겁니다. 이 메뉴로 부팅을 하신 후 DVD 로 부팅하여 설치하는 과정처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비스타 / 윈도우7" 사용자의 경우


 이 경우에도 역시 별도의 파티션이 필요합니다. 파티션 문제가 해결되셨다면 마찬가지로 UltraISO 를 이용해 원본 DVD에서 폴더를 가져와야 하는데, XP 의 경우와 다릅니다. 비스타 혹은 윈도우7 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boot 폴더와 sources 폴더 2개만 가져오시면 됩니다.




 이 역시 다른 파티션의 루트에 복사해서 넣어줍니다. 그리고는 아래에 올려드리는 "설치메뉴 추가" 파일을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그럼 눈깜짝할 사이에 뭔가 휘리릭 처리가 될겁니다 ^^;;





 CMD 파일을 실행하셨다면 이제 재부팅해보세요. "윈도우7 설치하기" 라는 멀티부팅 메뉴가 생성되었을 겁니다. XP 경우와 마찬가지로 해당 메뉴로 부팅을 합니다.




 그럼 역시나 설치하실 수 있는데, 혹시나 질문하실 분들을 위하여 알려드리자면 아래처럼 파티션이 보이죠? 저 같은 경우 파티션 1 이 현재 윈도우7 이 설치되어 있던 공간이고, 파티션 2 가 위의 폴더 2개가 속해 있는 공간입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파티션 1 을 선택해서 설치를 해주시면 되겠죠? 포맷 후 클린 설치를 하셔도 됩니다. 포맷하면 안되는거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 방법은 DVD 및 USB 제약 없이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DVD 등을 통한 방법보다 설치 시간이 훨씬 단축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래는 설치를 완료한 후 탐색기를 열어본 장면입니다. 문제 없이 잘 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죠? ^^




 서론에서 말씀드렸듯이 4GB 이상의 USB 가 없는 경우, 넷북과 같이 CD롬이 내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 등 수 많은 경우에 이 방법을 활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언급했던 경우와 같은 문제로 설치를 미루고 계셨던 분들은 한번 시도해 보세요 ^^ 혹시 윈도우7 설치 과정을 참고하고 싶으신 분은 윈도우7 설치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 본문에서 기본은 포맷 후 클린 설치라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혹시 이 방법으로 다른 파티션에 설치를 하신다면  부팅시 멀티부팅 메뉴가 표시됩니다. 사실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실거라면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데몬 등을 이용하심이... 아무튼 어떤 메뉴냐하면 위에서 보여드렸던 설치를 위해 생성된 메뉴가 그것인데요. 윈도우7 설치 완료후 해당 메뉴를 제거하고자 하신다면 간단하게 실행창(윈도우키 + R)을 여신 후 msconfig 를 입력! 그리고 부팅탭에서 "윈도우7 설치하기" 메뉴를 선택하고 삭제하시면 됩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