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s 성능 다른 프로세서 혼용 이슈

지난 9월 25일 출시 후 연일 화제를 불러모으고 있는 아이폰6s는 A9 프로세서를 탑재해 전작보다 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어렵지 않게 이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아이폰6s의 특장점이 되어야 할 이 부분이 최근 논란의 중심에 있는 모습입니다.

작년 아이폰6 시리즈가 출시되었을 때 불거졌던 MLC, TLC 논란 기억하시나요? '아이폰6/6플러스 MLC와 TLC, 실제로 성능차이 보여!' 등 여러 개의 글로 블로그에서도 소개를 드린 바 있는데요.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는 A9 프로세서를 삼성전자와 TSMC 에서 제조한 것을 혼용하면서 이용자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제조사만 다르다면 사실 큰 이슈가 되지 않을 겁니다. 문제는 그 공정 자체에서 차이를 보이며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점인데요. 참고로, 삼성전자의 것은 14nm 공정이고, TSMC 제품은 16nm 공정입니다.

일각에서 말하는 것처럼 전반적인 성능 자체는 크게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더 미세한 공정의 것이 전력소모와 배터리 그리고 발열 등에서 이점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아주 작은 차이일지라도 더 좋은 기기를 쓰고 싶은건 이용자의 당연한 욕심일 겁니다. 바로 이 부분이 많은 이들이 삼성전자의 것을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일반 이용자 입장에서는 이 부분이 특히 궁금할 수 밖에 없을텐데요. 개발자 Hiraku 는 탈옥 등 번거로운 과정없이 손쉽게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을 배포했습니다.

➥ CPU Identifier : 바로가기

이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폰6s 등에서 위 링크로 이동한 다음 '설치(Install)' 를 누르고, [설정 - 일반 - 프로파일]로 이동해 해당 앱을 신뢰한다고 체크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는 배경화면에 있는 앱을 실행하면 바로 자신의 기기에 설치된 AP 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 보시는 것처럼 삼성전자 제품이 들어간 것을 알 수 있네요.

수집된 자료에 따르면 아이폰6s 시리즈에 들어간 TSMC와 삼성전자 제품 비율은 6:4 정도입니다. 그런데 아이폰6s 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8:2 가 될 정도로 그 비율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네요. 혹시 차후 해당 제품을 구입하실 분들이라면 이 또한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덧. 현재 CPU Identifier 툴 배포가 중단된 듯 합니다. 더 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는 것인지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다른 소식이나 차후 다른 방법이 공개되면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