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서비스, 티버즈(TIBUZZ)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가장 많이 등장한 서비스를 꼽자면 단연 'SNS' 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등 실제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서비스가 즐비한데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이 이용하는 만큼 파급력이나 정보력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각종 사건사고 등 이슈가 생겼을 때 언론보다 빠르게 내용이 전파되기도 했을 정도니까 말이죠.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SNS 는 최근 다양한 방법으로 쓰임새를 더하고 있습니다. 많이들 아시는 것처럼 각종 기업에서의 마케팅 용도로도 활용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시장 트렌드를 이해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용이하기 때문이겠죠?

본문에서 소개할 '티버즈(TIBUZZ)' 은 바로 이를 가능하게 하는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서비스입니다. 사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들이 많지만 티버즈만의 차별화된 포인트 때문에 더 눈길을 끌기도 하는데 지금부터 이 녀석이 어떤 특색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살펴본 드라마 미생의 캐릭터 분석과 그 결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마케팅 예를 소개드리도록 할게요.

티버즈로 살펴보는 미생 캐릭터 분석, 어떤 활용 가능할까?

먼저, 이 녀석이 다른 유사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갖는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앞서 언급한 차별화된 포인트가 바로 이 부분과 연결되는데요. 티버즈는 국내 최초로 '감정분석'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감정은 총 10가지(만족, 안심, 기쁨, 재미, 긍지, 불만, 공포, 슬픔, 혐오, 분노)로 표현할 수 있다 하는군요. ▼

감정 표현이라는 것이 글과는 반대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는 것처럼 이를 제대로 파악한다는건 상당히 힘든 작업이 될 수 밖에 없을텐데요.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85% 이상의 정확도를 보인다고 합니다. 관련 정확도가 높을 수록 티버즈로 분석한 결과도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아질 수 밖에 없겠죠?!

즉, 마케팅 활동에 대입한다면 단순히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언급된다는 것으로만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분석 결과를 통해 쉽고 빠르게 모니터링을 하고 위기 대응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보입니다. ▼

게다가 트위터는 3분 이내, 블로그는 5~10시간 내, 페이스북 1~2일 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할 수 있어 가장 최근의 그리고 최신 트렌드 및 사용자들의 동향도 빠르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와 같은 분석 과정을 거친 "트렌드 리포트" 가 티버즈(TIBUZZ) 홈페이지에는 소개되고 있는데요. 요 근래 가장 핫한 키워드라면 단연 '미생' 이라 할 수 있을텐데 이 드라마(원작은 웹툰)에 대한 분석도 올라와 있는 모습입니다.

자료를 살펴보니 지난 10월 1달동안 트위터 720만 계정, 페이스북 500만 계정 등의 채널을 통해 정보를 수집했다고 하네요. ▼

여기서 또 한가지 인상적인건 단순히 '미생' 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내용을 모두 수집한 것이 아니라 가비지 버즈는 필터링한 순수 버즈만을 추출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버즈(BUZZ)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SNS 에서 언급되는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하네요. 

개인적으로 웹툰 미생을 워낙 재미있게 봤던지라 단행본 세트를 따로 구매해서 소장하고 있을 정도인데요. 재미있는 것은 10월 한달간 '미생' 버즈량이 첫 방송전보다 방송 후 2배 가까이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즉, 첫 방송 이후로 이 드라마에 대한 언급이 엄청나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

요일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방송일인 금요일(19%)에 가장 많이, 방송 하루 전인 목요일과 월요일이 그 다음 순서로 높은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드라마가 끝난 뒤 다가오는 첫번째 평일인 월요일에도 미생에 대한 언급이 많다는 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는 앞으로 각종 드라마 편성에도 의미있는 분석 결과가 되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미생 출연진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보면 역시나(?) 장그래(임시완)가 가장 많이 언급되는 모습입니다. 캐릭터 이름 언급과 배우 이름 언급의 순위가 다른 부분도 나름 재미난 결과라 생각되네요. 이성민씨와 변요한씨에 대한 관심이 상당한 듯 합니다. ▼

앞서 티버즈의 경쟁력은 '감정분석' 이라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생 캐릭터에 대한 감정분석 결과는어떨까요? 장그래와 오과장 캐릭터에 대한 감정 키워드를 보면 긍정적인 면이 많이 보이는데요. ▼

귀엽다, 매력있다 등과 같은 언급으로 해당 캐릭터가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과장' 같은 스타일은 현실에서 승진을 하는데 제약이 많다는 반응까지도 반영되어 있는 모습인데 이는 최근 각종 컬럼을 통해서도 소개될 정도로 주목받는 캐릭터에 대한 분석이라 더 눈길을 끕니다.

이와 같은 감정분석이 특정 제품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해본다면 마케팅에서 어떤 활용이 가능할지 쉽게 짐작이 되실 겁니다. 만약 부정적인 언급이 많다면 이를 바탕으로 대응 방안을 모색해 봐야겠죠?!

이상으로 소셜미디어 분석 서비스 티버즈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이를 통해 살펴본 미생 캐릭터 분석, 그리고 마케팅에서의 활용 예를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서비스에 관심이 많아 앞으로 자주 활용해 볼거 같은데요. 특정 이슈나 키워드를 분석해서 이를 포스팅에 반영하는 것도 꽤 재미있는 소재가 될 듯 합니다. 참고로, 현재 티버즈는 무료 체험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여기로 접속하시면 관련해서 도움받으실 수 있을거예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