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리포트 아이폰6 비롯 최신 스마트폰 벤딩 테스트

아이폰6 테스트 결과 / ConsumeRreports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핫이슈는 단연 아이폰6 혹은 아이폰6 플러스의 일명 '벤딩게이트' 일 겁니다. 이례적으로 어제는 애플이 이와 관련해 자사의 관련 테스트 기기를 공개했고, 실사용 중 벤딩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면 지니어스바를 통해 무상교환도 가능하다는 내용을 전하기도 했는데요. 

따로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워낙에 이번 이슈의 원인이 된 영상이 자극적(?)이었던 탓인지 컨슈머 리포트는 과학적인 방식으로 최신 스마트폰(아이폰5,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 LG G3, 삼성 갤럭시노트3, HTC One (M8))을 통해 같은 실험을 해 보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드디어 공개되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테스트 결과 지금까지 전해졌던 '벤드게이트' 관련 이슈가 사실과 다른 부분이 꽤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는 컨슈머 리포트의 실험 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To stress test these phones, we used what’s called a “three-point flexural test,” in which the phone is supported at two points on either end, then force is applied at a third point on the top—you can see the testing for yourself in our video. We applied and measured the force using a high-precision Instron compression test machine. Along with the iPhone 6 and 6 Plus, we tested the LG G3, Samsung Galaxy Note 3, and HTC One (M8), and for those wondering about their old iPhones, we tested the iPhone 5 as well. We used one sample of each phone.
[ConsumeRreports]

실험 방식은 애플측이 공개한 테스트 설비와 크기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3점 휨 실험" 이라고 해서 스마트폰 양 끝을 고정시킨 상태로 상단 1/3 지점에 압력을 가해 어느정도 압력까지 버틸 수 있는지 체크하는 것인데요. 

어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했듯이 애플은 아이폰6 플러스에 25kg 압력으로 같은 실험을 진행했고, 이 외 비틀기 테스트 등을 더한 후 출시했음을 밝혔는데요.
컨슈머 리포트의 실험결과를 보면 아이폰6 와 아이폰6 플러스는 이 보다 더 큰 압력에도 견뎌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5kg 압력은 연필 3자루를 부러뜨릴 수 있을 정도의 힘이라고 하는데요. 아이폰6 와 아이폰6 플러스는 각각 32kg 와 41kg 부터 변형이 이뤄졌고, 45kg 와 50kg 압력에서 케이스가 분리되는 현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즉, 애초에 논란의 시작이 되었던 Unbox Therapy 측의 주장은 여러모로 틀린 점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Unbox Therapy 는 아이폰6 가 아이폰6 플러스보다 내구성이 뛰어나더라는 내용을 전하기도 했었죠?

최신 스마트폰 테스트 결과 / ConsumeRreports

컨슈머리포트가 전하는 내용을 보면 이번에 실험한 최신 스마트폰 모두 튼튼한 내구성이 엿보였다 말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실험 대상이 된 모든 스마트폰의 결과입니다. 참고하세요.

이와 같은 실험 결과와 함께 컨슈머리포트측은 모든 스마트폰이 벤딩 현상으로 손상되기 까지는 엄청난 힘이 필요하다며 일반적인 실생활에서의 활용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하고 있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