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알뜰폰? 한국 시장 재도전 앞둔 모토G 는 과연 어떤 모습?

20만원대 알뜰폰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모토G' 를 아시나요? 아마 최근 화제의 중심에 있는 알뜰폰과 관련해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한번쯤은 이 단말기에 대한 정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특히, 모토로라가 한국시장에 재도전하는데 있어 선두주자인 기기이다 보니 더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국내에 알뜰폰으로 출시가 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진 후 아직까지 이렇다 할 진전이 보이진 않고 있지만, 왠지 모토G 에 대한 호기심이 그치지 않았던 관계로 익스펜시스 코리아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구해 미리 직접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미 여러 매체 등에서 소개된 것처럼 가성비가 뛰어난 휴대폰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 글에서는 모토G 가 어떤 외관 및 디자인을 보이고 있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토G 개봉기 / 후기 : 스펙, 한국어(한글) 지원 등 장점 & 단점

▼ 먼저, 모토G 의 스펙입니다. 다른 포스트를 포함하여 몇차례 언급했던 것처럼 스펙만 놓고보면 요즘 출시되는 단말기와 비교했을 때 그리 특징적이라 할 만한 것이 없는 보급형스러운 스마트폰인데요.

  모토G(Moto G) 스펙
-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400 1.2GHz 쿼드코어
- 디스플레이 : 4.5인치 1280x720 디스플레이(329ppi)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4.3 젤리빈 → 4.4 킷캣(현재)
- 램 : 1GB RAM
- 내장 메모리 : 8GB / 16GB
- 카메라 : 500만 화소(후면) / 130만 화소(전면)
- 크기 : 130x66x6~11.6mm
- 무게 : 143g
- 배터리 : 2070mAh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사의 보급형 기기와 비교했을 때 훨씬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보니 더욱 눈길을 끈다 하겠습니다.

게다가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스펙이 갖는 부족함(?)을 소프트웨어 최적화로 상당 부분 메꿨다는 반응이 많더군요. 단, 대부분의 단말기와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하면 버벅거림이 증가한다는 후기도 하나둘씩 보이고 있습니다.

▼ 모토G 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저렴하다' 인데요. 저가 스마트폰의 면모는 패키지 박싱에서부터 여지없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가격의 영향인지 패키지 구성품 또한 심히 단촐한데요. 이미지로 따로 담지는 않았지만 모토G 본체를 비롯하여 '제품 설명서, 케이블' 이 전부입니다.

▼ 모토G 를 정면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각 모서리 부분이 라운드 처리가 되어 있어 둥글둥글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안겨주네요.

참고로, 4.5인치 디스플레이 크기에 맞춰 제작된 기기인만큼 한손으로 쥐는데 있어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이제는 4.5인치도 아담하게 느껴지는군요 ^^;;

▼ 앞서 제원을 보면 '크기' 에서 두께가 고정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그 이유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가운데 부분이 볼록한 형태로 되어 있어요~

▼ 모토G 의 외관을 살펴보면서 받았던 느낌을 키워드로 정리하면 '심플함' 과 '깔끔함' 으로 추릴 수 있을 듯 합니다.

▼ 모토G 의 외관/디자인에서 가장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이 바로 '버튼 배치' 입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우측면에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이 함께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런 배치 자체만 놓고 본다면 크게 문제가 없다 할수도 있겠지만 불행히도(?) 문제가 있습니다.

▼ 이렇게 버튼을 위치시켰으면 사용자가 각각의 기능을 조작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할텐데 그렇지가 않거든요.

일반적으로 사이드에 자리잡고 있는 버튼을 조작할 때는 한손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가 사용해 본 바로는 왼손으로 단말기를 쥐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각 버튼들을 사용하는데 높낮이 등에서 꽤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단, 버튼의 위치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컸지만 버튼 조작감은 꽤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 상단에는 3.5mm 이어폰잭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독특하게도 정중앙에 위치해 있네요.

▼ 하단에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폰과 마찬가지로 데이터 관리 및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 USB 포트가 있습니다.


▼ 모토G 의 후면은 무광이면서 우레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재질 덕분에 부드러운 촉감을 제공하는데요. 덕분에 그립감도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 후면에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5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위치해 있어요. 화소수를 떠나 모토G 의 카메라 품질은 그렇게 추천할만하지 못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차후 상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 모토G 는 모토X 의 보급형 기종인만큼 모토X 가 보였던 특징을 그대로 지니고 있는데요. 무슨 이야기냐구요?

보시는 것처럼 배터리 커버가 분리됩니다. 이는 모토X 처럼 후면 커버를 다른 색상으로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단지 이 이유만으로 커버가 분리되는건 아니더군요.

▼ 유심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커버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 참고로, 이미 다들 아시리라 생각되는데 모토G 는 배터리 커버가 탈부착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일체형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 출시되는 모델이라면 이런 문제가 없을 듯 한데...

현재 구매대행 서비스 등을 통해 구할 수 있는 모토G 를 기준으로 봤을 때 영국(UK)판 모델은 안드로이드 4.4 킷캣으로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시스템에서 한국어(한글)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미국판 모델은 킷캣으로 판올림을 하면 한국어가 정식으로 지원됩니다.

이 또한 국내 유저입장에서 봤을 때 현시점에서 심각한 단점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물론 루팅 등의 과정을 통해 한국어가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긴 한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몇가지 테스트 해보고 싶은 내용이 있어 후에 이야기를 더 해볼까 합니다.

▼ 기본적으로 어떤 앱들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봤는데요. 일부 모토로라의 독자적 앱이 설치되어 있긴 하지만 레퍼런스 혹은 구글 에디션 버전의 기기와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간단하게 단말기 정보를 살펴보니 최신 안드로이드 4.4.2 버전을 지원하고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네요. 위에서 스펙에 정리한 것처럼 최초에는 안드로이드 4.3 젤리빈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알뜰폰으로 선보이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는 '모토G' 의 전반적인 모습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스펙을 기준으로 봤을 때 보급형이라 해도 LTE 가 아닌 3G 네트워크만이 가능한 부분은 다소 아쉬움이 남았지만, 요즘 LTE 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증가하면서 오히려 3G 속도가 좋아졌다는 후기들도 많은 것으로 봐서는 꼭 이를 아쉽게만 볼건 아니지 않나 생각되더군요. 게다가 일부로 아직 3G 로 이용하는 분들도 많고 말이죠.

개인적으로 모토G 를 두루 살펴보니 국내에서 알뜰폰으로 출시되면 제법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만한 휴대폰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토G 가 해외에 초점을 맞춰 판매되고 있는 녀석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글에서 언급한 몇몇 단점은 국내에서는 전혀 상관없는 내용이 될 수도 있을테고요.

아무튼 전반적인 느낌은 '나쁘지 않다' 였는데요. 카메라 품질, 성능 등 모토G 와 관련된 좀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곧 발행할 다른 포스트도 관심갖고 지켜봐주세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위 글은 익스펜시스 코리아의 지원으로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작성한 글입니다.

신고
연관글(트랙백)이 0개 있습니다.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BlogIcon 황민식 2014.01.31 10:56 신고

    전면부는 모토로라 아트릭스와 비슷한 것 같네요. ㅎㅎ 가격이 아주 저렴해서 부모님 세대 같은 분들에게 좋은 스마트폰이 될 것 같습니다.

  2. BlogIcon 후레드군 2014.01.31 10:59 신고

    국내출시설 등이 돌았지만 아직 어떤것도 공식적으로 확정된 바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3. Saint 2014.12.31 05:47 신고

    구글에선 구할수 없어 아마존에서 구입.
    다음엔 FIRE PHONE으로....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