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 vs 갤럭시노트3 카메라 리뷰, 성능 / 화질 비교해보니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의 카메라 성능 및 화질 테스트 해보니
얼마전 아이폰5s와 아이폰5의 카메라 성능을 비교해서 테스트 후기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후에 다른 단말기와의 성능 비교도 궁금하다는 의견들을 많이 주시더군요. 특히, 최근 출시된 갤럭시노트3와 함께 LG G2 가 대표적이었는데요.
저 역시도 요즘 아이폰5s 를 비롯하여 갤럭시노트3 등을 사용해보면서 궁금했던 부분인지라 다양한 환경에서 각각의 카메라 성능 및 화질을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사진을 촬영하는 일반적인 환경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 의 카메라가 각각 어떤 장점과 단점을 보이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이는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이폰5s는 HDR모드를 해제한 상태로, 갤럭시노트3는 자동모드에서 스마트 손떨림 보정 기능을 해제한 상태로 테스트 했음을 밝힙니다.
아이폰5s vs 갤럭시노트3 카메라 리뷰
▼ 야외에서 주경 테스트를 한 모습입니다. 포커스는 각각 자전거에 맞춰서 촬영한 것인데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역시나 주경에서는 두 단말기 모두 좋은 화질 및 성능을 보여주네요.
▼ 이어서 동일한 환경에서 들꽃에 포커스를 두고 촬영을 해보았는데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의 카메라가 갖는 차이점이 확연히 드러나더군요.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 듯 한데요. 들꽃을 가만히 보시면 표현되는 색깔이 다르죠? 갤럭시노트3의 결과물이 좀 더 하얗게 나타나는 모습인데요.
그럼 어떤 단말기의 색감이 원 피사체와 비슷하거나 같을까요? 제가 촬영하면서 눈으로 본 것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이폰5s' 의 결과물이 원색에 가깝습니다.
▼ 이어서, 약간 그늘진 곳에서 촬영을 해 봤는데요. 역시나 색감 등에서 차이를 보이는군요.
한눈에 봐도 아이폰5s의 사진이 색감을 더 잘 표현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5s 의 표현력이 더 마음에 와 닿네요.
▼ 스타벅스 매장 실내에서도 잠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사실 야외에서의 촬영 결과를 보고 갤럭시노트3의 결과물이 좀 더 밝게 나타나지 않을까 했는데 그렇지는 않더군요.
둘다 포커스는 좌측 머그컵의 로고에 맞춘 것인데요. 역시나 색감에서도 차이가 보입니다.
▼ 피사체와 단말기를 아주 근접하게 둔 상태에서도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예전에 갤럭시S4의 카메라를 살펴보면서 약간 역광이 있는 환경 등에서 보였던 아쉬움이 떠올라 위와 같은 사진을 찍어보았는데요.
아이폰5s의 포커스는 머그컵에 있는 로고 한가운데를 맞춘 것인데 반해 갤럭시노트3는 로고 좌측에 보이는 'S' 자 주변을 맞춘 것입니다.
몇차례에 걸쳐 테스트를 해 보았지만, 갤럭시노트3 에서는 위와 같은 환경에서 로고 정가운데에 포커스를 맞추려하면 빨간색으로 표시되면서 제대로 되질 않더군요.
▼ 이어서, 실내의 약간 저조도 환경에서 사진을 담아보았습니다.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 모두 준수한 퀄리티를 보여줬는데요. 아무래도 색감이 좀 더 진하게 표현되서 그런지 갤럭시노트3의 결과물이 더 선명해보이는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의 카메라 성능을 테스트 해 보면서 거듭 느낀 점은 왠만한 환경에서는 모두 양호한 퀄리티를 보여주지만 역시나 색감 표현력에서 차이가 많았다는건데요.
실내에서 촬영한 위 테스트 결과만을 두고 보더라도 아이폰5s로 담은 이미지가 원색에 가깝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짙은 색감을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갤럭시노트3 의 결과물이 더 끌리실 수도 있겠네요.
여러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저조도 환경에서의 결과는 아직까지 별로 보여드리지 않았죠? 아래부터는 관련된 내용들이 이어집니다.
▼ 아무래도 저조도 환경이다보니 갤럭시노트3 의 경우에는 '스마트 손떨림 보정 기능' 을 사용했을 때와의 차이점도 궁금해졌는데요. 어두운 곳에서는 관련해서도 비교를 해 보았어요~
▼ 먼저, 실내 주차장에서 촬영한 결과를 살펴보시죠. 전반적으로 느껴지는 색감 차이 외에 노이즈 등을 보면 갤럭시노트3 의 손떨림보정 기능의 효과가 눈에 띄네요.
▼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특정 영역을 1:1 크롭하여 비교해 보았습니다.
색감 때문에 차이가 나는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손떨림보정 기능을 해제한 상태에서는 아이폰5s 와 갤럭시노트3 의 노이즈가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였는데요. 손떨림보정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는 확실히 노이즈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부터 계속 말씀드리지만 원색에 가까운건 역시나 아이폰5s 쪽입니다.
▼ 다음은 극단적으로 저조도 환경을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아이폰5s 와 아이폰5 의 카메라를 비교했던 글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 이미지가 생각나실 겁니다 ^^;;
처음 촬영을 해보고는 손떨림보정 기능을 해제한 상태에서의 갤럭시노트3 결과물이 아무래도 잘못된거 같아 몇차례 더 찍어봤는데요. 몇번을 더 해도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더군요.
▼ 아래는 아이폰5s와 손떨림보정 기능을 사용한 갤럭시노트3 의 이미지를 비교해 본 것입니다.
아무래도 노이즈 처리 때문에 그런 듯 한데... 갤럭시노트3 의 촬영본이 노이즈는 확실히 적지만 표시되는 내용 등은 대체로 뭉그러져서 표현되네요.
▼ 마지막으로, 아이폰5s 의 카메라가 갖는 특장점 중에는 듀얼 플래시가 있죠? 그래서 플래시 사용한 촬영본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차이점이 한눈에 드러나는데요. 원색이 베이비 핑크인 바구니의 색감 등이 듀얼플래시를 탑재한 아이폰5s 의 사진에서 좀 더 정확하게 표현되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아이폰5s 와 갤럭시노트3 의 카메라 성능 및 화질 등을 살펴봤는데요. 원색에 가까운 표현력을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아이폰5s' 의 카메라가, 좀 더 짙은 색감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갤럭시노트3' 의 카메라가 더 끌리실 듯 하네요.
단, 저조도 환경에서는 손떨림보정 기능 사용여부와 플래시 사용여부에 따라 차이가 많이 보였던만큼 위 글을 보시고 각자 판단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아이폰5s 와 갤럭시노트3 의 카메라가 갖는 차이점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면서 이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