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 LTE-A vs 갤럭시S4, 어떤 차이 있을까?

최근 IT 관련해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이슈는 단연 'LTE-A' 와 관련된 소식이 아닌가 싶은데요. 다들 아시는 것처럼 현재 LTE-A 를 누릴 수 있는 단말기는 <갤럭시S4 LTE-A> 뿐 입니다.
LTE-A 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LTE-A vs 광대역LTE 비교, LTE-A 주목받는 이유』포스트에서 소개한 바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다른 이야기는 잠시 뒤로하고 갤럭시S4 LTE-A 단말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갤럭시S4 모델과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이미 다양한 소스를 통해 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실 갤럭시S4 LTE-A 와 갤럭시S4 는 외관 디자인에 있어서는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그럼 어떤 부분이 차이가 날까요? LTE-A 라는 기술을 지원하기 위한 부분에서 차이점을 보이는데요. 갤럭시S4 에는 엑시노스5 옥타코어가 장착되어 있는 반면, 갤럭시S4 LTE-A 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800 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즉, 이 2개의 단말기에서 차이점은 위 프로세서에 의한 성능 차이 등을 골자로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벤치마크툴(AnTuTu, Quadrant, 3D Mark)을 이용해 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갤럭시S4 LTE-A 리뷰 : 갤럭시S4 와 성능 차이 살펴보니

▼ 아무리 외관 디자인에 차이가 없다해도 새로운 단말기인데 전혀 안살펴볼 수는 없겠죠? ^^

▼ 갤럭시S4 LTE-A 패키지 박싱에서 보이는 차이점이라면 LTE-A 지원 관련 문구가 표기되어 있다는 점 정도입니다.

▼ 또한, 대부분 아시는 것처럼 단말기 색상에서 차이를 보이는데요. 이번 모델은 '레드오로라, 블루아크틱' 2가지 색상이 출시되었습니다.

제가 리뷰하고 있는 레드 오로라 색상의 경우에는 SKT 에서만 출시가 된다고 하는군요. 

참고로, 단말기 색상에 대한 평가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고 있는데요. '와인 색상을 닮아서 마음에 든다' 는 반응이 있는가하면 브라운 색깔에 '가까운 느낌이다, 올드한 느낌이다' 등과 같은 반응도 있네요.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구성품에서도 이전과 다른 점은 찾기 힘드네요~

▼ 갤럭시S4 LTE-A 단말기의 정면 모습입니다. 많이 보던 그 모습 그대로죠? ^^

▼ 배터리 커버가 있는 후면부에서는 살짝 다른 점이 보이는데요. 눈치채셨나요?

▼ 갤럭시S4 에는 4G LTE 라는 로고가 프린팅되어 있는데 반해 갤럭시S4 LTE-A 에는 LTE-A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 그 외 버튼 배치 등에 있어서는 이전과 동일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부팅 애니매이션도 굳이 차이점으로 꼽는다고 한다면 차이점이랄까요~

▼ 단말기 외형에 대해서는 이쯤으로 비교하고, 이제부터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프로세서 탑재에 의한 차이점을 살펴볼까요?!

▼ 각 단말기의 시스템 정보를 살펴보면 'CPU 하드웨어 및 GPU 제조사, GPU 렌더러' 등에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런 부분으로 인해 커널 버전 등도 서로 다른 모습이네요.

▼ 개인적으로 한가지 인상적이었던 건 램 메모리 상태인데요.

이전 갤럭시S4 같은 경우는 메모리 정리 후 최초 램 상태가 별다른 어플 설치 없이도 900MB 이상을 상회했었는데, 갤럭시S4 LTE-A 는 700MB 수준을 보여주네요.

단, 펌웨어 업데이트 등이 있은 후로는 갤럭시S4 에서 해당 부분을 체크해보지 않아 지금은 방금 말씀드린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벤치마크 툴을 이용한 성능 차이를 비교해볼까요. 먼저, PC 에서 유명한 툴이죠. 3D Mark 안드로이드를 이용해 각 단말기의 퍼포먼스 성능을 확인해봤는데요.

▼ 갤럭시S4 LTE-A 에서는 ICESTORM 과 ICESTORM EXTREME 에서 12828점과 12280점을 보여주네요.

▼ 그럼 갤럭시S4 에서는 어떨까요? 이전에 이를 살펴본 결과가 있어 비교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물론, 이런 벤치마크툴에 의한 점수가 절대적으로 성능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얼추 그 차이를 가늠해볼 수는 있겠네요.

▼ 이전에 다른 포스트에서 소개하기를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 3기종 중 베가아이언이 이 부분에 있어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했는데요.

그 결과마저도 넘어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전에 제가 베가아이언으로 살펴본 바로는 ICESTORM 과 ICESTORM EXTREME 에서 각각 11801점과 6805점이 나오더군요. 

▼ 이어서 쿼드란트(Quadrant)를 이용해 성능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타 단말기에 비해 압도적인 결과값이 보여지는데요.

▼ 갤럭시S4 에서의 쿼드란트 결과와 비교해보니 대략 6000점 정도 차이가 나네요.

▼ 마지막으로, 안투투(AnTuTu) 어플로 테스트 해 본 결과입니다. 29553점이 나오는군요.

▼ 바 차트에서 다른 단말기에 비교되는 그래프를 보니 역시나(?) 최상위에 위치해 있네요.

▼ 갤럭시S4 에서 테스트 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나 높은 점수를 기록했는데요.

안투투 벤치마크를 이용한 테스트에서는 큰 차이는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CPU 연산 등에서 약간 차이가 나더군요.

지금까지 갤럭시S4 LTE-A 와 갤럭시S4 의 성능 차이 등을 살펴봤는데요. 이와 같은 결과가 수치상으로는 확실히 차이를 보이지만, 체감하기에는 거의 차이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부분 외에 배터리, 발열 등에 있어서는 어떨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플웨즈에 소개된 내용에 의하면 발열은 약간 덜한 편이고 배터리 성능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더군요. 

갤럭시S4 LTE-A 단말기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신고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