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아이언, 갤럭시S4 / 옵티머스G 프로 비교해서 장점 없나?

IT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보면 최신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3개 기종인 갤럭시S4, 옵티머스G 프로, 베가아이언을 비교하는 글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 디자인이나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에 대한 비교가 많더군요.

저 역시도 이전에 한번 리뷰를 한 적이 있는것처럼 간혹 벤치마크를 통한 비교도 접할 수 있긴해도 단발성 테스트에다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안투투(AnTuTu) 어플을 이용한 결과가 대부분이었는데요.
그래서인지 댓글ㆍ방명록, SNS 등을 통한 질문을 받다보면 흔히 말하는 베가아이언을 중심으로 한 뭔가 전문적인 비교를 원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발열' 등이 항상 이슈가 되다보니 과부하가 걸려서 온도가 올라가면 클럭을 강제로 낮춰서 비정상적으로 온도가 상승하는걸 방지하는 쓰로틀링(Throttling)에 대한 관심도 많이 보였는데요.
그래서 이전에는 간단하게 플레이웨어즈에서 리뷰한 내용을 링크로 소개해드리곤 했었는데, 문득 소개하다가 저도 관심이 생겨서 몇몇 과정을 직접 테스트 해봤습니다.

이에 본문에서는 베가아이언과 갤럭시S4, 옵티머스G 프로에 대한 비교를 기준으로 베가아이언이 어떤 장점을 갖는지를 소개하도록 할게요.
단, 현재 제가 갖고 있는 단말기가 갤럭시S4 와 베가아이언 뿐이라 옵티머스G 프로에 대한 부분은 플레이웨어즈 리뷰를 발췌하여 소개함을 미리 밝힙니다.

베가아이언 vs 갤럭시S4 비교 : 3D Mark, 쓰로틀링(Throttling) 등

▼ 먼저, PC 에서 유명한 벤치마크 툴이죠. 3D Mark 의 안드로이드용인 3D Mark 안드로이드를 이용해 각 단말기의 퍼포먼스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참고로, 3D Mark 를 통한 벤치마크의 경우 고정해상도가 아닌 기기해상도에 맞춰 테스트가 진행되므로 각 기기의 실질적인 체감성능을 비교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D Mark 에서 측정할 수 있는 ICESTORMICESTORM EXTREME 2가지 항목을 테스트 했는데요.

▼ 베가아이언의 벤치마크 측정 결과입니다. 위 이미지는 ICESTORM 결과이고 아래는 ICESTORM EXTREME 결과입니다.

베가아이언의 경우 각각 11801점과 6805점이 결과값으로 나오네요.

▼ 다음으로, 갤럭시S4 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마찬가지로 위 이미지가 ICESTORM, 아래가 ICESTORM EXTREME 이예요~

갤럭시S4 의 경우에는 각각 10341점과 6219점이 결과값으로 나오는 모습입니다.

옵티머스G 프로는 제가 직접 테스트를 해 볼 수 없었던 관계로 각종 리뷰 등에서 소개되는 내용을 기반으로 소개를 하자면... ICESTORM 은 9000~9100점대의 분포를, ICESTORM EXTREME 5100~5200점대의 분포를 보이더군요.

이렇듯 3D Mark 에서 측정 가능한 ICESTORM 과 ICESTORM EXTREME 테스트 결과 '베가아이언' 이 전반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각종 리뷰를 통해 이런 결과를 보고 '진짜?' 라는 의구심이 생겨 직접 테스트를 해 봤는데요. 어떤 의미에서는 의외의 결과이기도 하네요~ ^^;;

▼ 다음은 CPU, GPU 등의 '쓰로틀링' 에 대한 부분인데요. 이 결과는 플레이웨어즈에서 심도있게 분석한 결과를 참고하시는 것이 좀 더 도움이 되겠네요.

▲ 이미지 : PlayWares

위 도표를 보시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시겠지만, 플레이웨어즈에 소개되는 내용[출처]을 일부 발췌하여 소개를 드리자면...

- LG 옵티머스G 프로는 일상 사용시부터 CPU 부하까지 꾸준히 CPU 가 30%~35% 정도의 성능이 하락된 상태로 나타나는데요. 단, 3개 기종 중에서 발열 억제가 가장 양호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 갤럭시S4 는 일반사용(동영상, 웹서핑)시는 성능하락이 거의 없으나 CPU 부하가 심해지면 50% 아래까지 성능하락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단, 최근 있었던 펌웨어 업데이트 후에는 발열 및 성능 부분에 있어 어느정도 개선이 있습니다.

- 베가 아이언은 CPU 부하(발열)가 심해질 수록 약간씩의 성능하락(Throttling)은 있으나 3개 제품 중 가장 양호하면서 꾸준한 수준을 보입니다. 발열도 비교적 잘 억제되고 있다고 하네요. 

▼ 참고로, 플레이웨어즈에서 정식으로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댓글로 부연 설명된 내용을 살펴보니 꽤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갤럭시S4 의 경우에는 일정이상 발열이 쌓일 경우 AuTuTu 테스트 중 CPU 및 RAM 테스트 부분에서 다운되어 더이상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었다더군요.
앱종료는 가능하지만 다시 실행하더라도 동일 부분에서 멈춤현상이 일어났으며 재부팅해야만 테스트가 다시 가능했다고 하는데...

이 내용을 접하고 호기심이 발동해 제가 직접 안투투(AnTuTu) 어플을 통해 테스트를 해 본 결과, 펌웨어 업데이트 때문에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5회 연속으로 벤치마크를 돌려도 같은 현상이 재현되지는 않았습니다. 5회까지 별 문제없이 실행되더군요.

지금까지 최신 스마트폰 3기종 갤럭시S4, 옵티머스G 프로, 베가아이언의 3D Mark 벤치마크 결과와 쓰로틀링에 대한 부분을 살펴봤는데요. 이 결과에서는 전반적으로 베가아이언이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해서 결과 및 정보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래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본 포스팅은 VEGA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종달 2013.06.21 07:30 신고

    당연한결과같군요...
    FHD해상도에 쓰이는 스넵드레곤600이 HD해상도로 한단계 아래 해상도에서 동작 하니까요 해상도가 높아지는 만큼 처리되는 시스템 작업이 많아질테고, 그에따른 칩셋 사용량증가 발열등등... 이 발생되테죠 팬텍입장에선 베가 아이언의 해상도를 FHD가 아닌 HD로 낮춘게 신의 한수일겁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