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을 처음 접하는데 사용 방법은 안 어렵나?!

 최근 보면 갤럭시탭 10.1 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PC 에 대한 관심이 상당한데요. 주위를 살펴보면 이런 태블릿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많지만 자신이 이런 디바이스를 갖고 얼마나 활용할까 하는 의구심, 조작/사용 방법은 어렵지 않을까하는 불안함, 만만치 않은 가격 등의 요인 때문에 구입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실제로 제 친구도 갤럭시탭 10.1 구입과 관련해서 이런 고민(?)을 이야기하곤 했었는데요. 그런데, 다른 부분들은 모르겠지만 조작 및 사용 방법이 어렵지 않을까 하는 불안함은 이제 망설임의 요소에서 제외시키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처음에 사용을 함에 있어 낯설음 때문에 약간 버벅거리는 경우는 있겠지만 메뉴 등이 상당히 직관적인지라 태블릿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분들도 아주 간단히 갤럭시탭 10.1 을 이용할 수가 있거든요. 그 예로 제 와이프가 한두번 만져보고는 손쉽게 어플 및 기능들을 활용하며 놀더군요.


 각설하고, 이렇듯 갤럭시탭 10.1 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아무리 조작이 간단하더라도 언제나 SNS 등에서 거의 항상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과 관련된 질문을 접하게 되더군요.

갤럭시탭 10.1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갤럭시탭 10.1 은 2가지 방법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우선, 갤럭시S2, 갤럭시탭 10.1 등과 같은 제품을 이용하면서 거의 필수적으로 PC 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이죠. Kies 와 연결을 하여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탭 10.1 자체에서 와이파이(WiFi)를 이용해 FOTA(Firmware Over The Air) 방식으로도 업데이트를 할 수가 있습니다.

 즉, Kies 를 이용하는 방법은 PC 에 유선 케이블을 연결해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고, FOTA 방식은 무선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인데요. 본문에서는 이 2가지 방법을 모두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할게요.

1. FOTA(Firmware Over The Air) 방식으로 펌웨어 업데이트하기!

[환경설정] 에서 [디바이스 정보] 메뉴를 터치하면, 우측에 [시스템 업데이트] 메뉴가 있는데요. 시스템 업데이트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 그럼, 삼성 서비스 이용약관 화면이 보여지는데요. 약관의 동의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아래와 같이 삼성 계정에 로그인하라는 화면이 보여질 겁니다.



 계정이 있는 분들은 바로 로그인하시면 되고, 없는 분들은 표시되는 메뉴의 '회원 가입' 버튼을 통해 계정을 만들어 주세요.


▼ 삼성 계정에 로그인을 마치면, 이제 FOTA 방식으로 시스템 업데이트(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여집니다.



▼ 위 화면에서 [업데이트] 메뉴를 터치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할지 여부를 묻는 메시지 창이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만약 새로운 업데이트 내역이 없다면 현재 디바이스에 최신 버전의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다는 메시지가 보여집니다. 하지만...


▼ 펌웨어 업데이트 내역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새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위 방식으로 새로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해 주시면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2. Kies 와 연결해서 펌웨어 업데이트하기!

 Kies와 연결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은 더 간단합니다. Kies 를 실행하고 갤럭시탭 10.1 을 PC 에 연결했을 때, 만약 새로운 펌웨어 업데이트 내용이 있다면 보통 Kies 프로그램에서 이를 알려줍니다.

▼ 그럼, 갤럭시탭 10.1 과 PC 를 유선으로 연결한 상태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 펌웨어 업데이트가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디바이스 정보] 에서 '빌드 번호' 를 확인해 보시면 되겠네요.



 간단하죠? 참고로 제가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저만 겪은 현상인지는 모르겠지만 FOTA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하려고 할 때 분명 업데이트 내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래서 혹시 FOTA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하려고 하다가 매번 최신 버전이라고만 표시되어 새로운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나치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싶어 이렇게 2가지 방법을 모두 소개했습니다. 여튼 간에 자신에게 편한 방법을 적용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되겠네요 ^^

신고
연관글(트랙백)이 0개 있습니다.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BlogIcon 사랑퐁퐁 2011.08.31 14:39 신고

    정말 탐나는물건이네요..
    좋은정보 잘보구 갑니다..

  2. BlogIcon 레오 ™ 2011.08.31 14:50 신고

    갤럭시탭 7 를 내비로 사용하려고 하는데 괜잖을지 모르겠군요
    10.1 보니 이게 더 갖고 싶습니다

  3. 성깐 2012.08.27 17:32 신고

    왜제껀 3.2에서 업데이트할게없다고뜨는거죠....?

  4. 허민영 2013.01.13 01:13 신고

    안녕하세요.
    갤탭2 10.1해외판을 국내판프로그램으로 변환해서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아 되는지 몰라서요.
    그냥 태그라크커널로 루팅해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LiveREX 2013.01.13 02:23 신고

      국내판 프로그램이라는게 정확히 어떤 의미신지.. 국내에서 판매되는 것과 같은 형태의 롬을 말씀하시는건가요?
      그런거라고 한다면...
      제가 정확하게 그 제품에 대해서는 정보를 몰라서 확답을 드리기 힘든데요.
      XDA 포럼 등에서 관련 롬이 제공되고 있다면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제가 생각하기에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지 않나 싶네요.

      루팅해서 사용하실 생각이시라면 루팅 + 커롬 + 커널 등을 마음껏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XDA 포럼 등을 잘 살펴보세요~ :)

    • 허민영 2013.01.14 09:57 신고

      네.맞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것과 같은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입니다.
      GT-P5110이라고 모델번호가 쓰여져있는 갤탭2 10.1인데
      이걸 국내판 루팅방법으로 루팅해서 국내버전의 펌웨어를 깔아서 사용해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무엇보다 한글입력이 자유롭고 마켓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끔 하고 싶은데요.
      중국판은 중국 마켓이라서 사용이 불편하거든요
      XDA는 영문사이트라 봐도 잘 몰라서요

    • BlogIcon LiveREX 2013.01.15 01:25 신고

      루팅을 하더라도 국내판 펌웨어만 따로 설치해서는 아마 그 내부에 있는 앱을 제대로 활용하기 힘들겁니다. 특히, 이통사 관련 앱의 경우에는 말이죠.

  5. 허민영 2013.01.15 08:30 신고

    네. 감사합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데도 안될까요?
    노트 해외판은 국내 등록이 되는 거로 아는데 갤탭도 가능한가요?

  6. BlogIcon 뿡순이 2016.07.25 01:33 신고

    1번째 방법에서 서버에 연결 하지 못했다고 뜨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