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UDID'

 최근 iOS 4.3 베타 버전이 공개되고 나서 UDID 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전에도 잠깐 언급한 적 있지만 아이패드에서는 해당 기기의 UDID 를 개발자 등록 기기로 포함해야 업데이트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꼭 아이패드에만 국한된 건 아니구요. 베타 버전에 따라 아이폰에서도 역시 UDID 등록이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UDID 등록을 요구하는 베타 버전을 그냥 업데이트하다 보면... 등록 및 인증을 요하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이에 이전 버전으로 복원을 하는 와중에 일명 '벽돌 현상' 이 종종 발생하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베타 버전이 공개되는 무렵이면 IT 관련 커뮤니티에 보면 UDID 등록을 부탁하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죠?!


 아이폰 및 아이패드가 벽돌 상태가 되기 전에 자신의 기기의 UDID 를 확인하여 숙지하고 있다면 이런 경우에 큰 부담이 안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난감하겠죠?? 이런 난감한 경우에 처해서 트위터 DM으로 질문하신 분이 계셔서 이런 경우 UDID 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벽돌 상태에서도 UDID 확인하려면?

 우선, 기본적으로 UDID 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이튠즈를 이용한 방법과 관련 어플(UDID Sender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플을이용하는 방법이야 설치해서 확인하면 되니까 생략하고 아이튠즈를 이용한 방법만 소개를 할게요.

▼ 아이폰 및 아이패드를 PC 에 연결한 후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기기의 일련 번호 등이 표시되죠? 여기서 '일련 번호' 부분을 클릭하면 식별자(UDID)가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을 하면 되지만 벽돌 상태에서는 아이튠즈 및 관련 어플을 이용할 수가 없는데요. 이런 경우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백업 폴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7 을 기준으로 "%AppData%\Apple Computer\MobileSync" 경로에 보면 Backup 폴더가 있는데요. 해당 폴더로 진입해 보면 아래와 같이 영문과 숫자로 조합된 40자가 보일 겁니다.


 그 40자가 바로 UDID 입니다. 만약 저처럼 아이폰과 아이패드 둘 다 사용하는 분이라면 보이는 UDID 가 2개겠죠? 그런 경우는 폴더가 생성된 날짜, 표시되는 백업 날짜 등을 비교해 보면 어렵지 않게 구분할 수가 있을 겁니다.

 어렵지 않죠? 평소에 UDID 를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했던 분들은 아이튠즈 등을 통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고, 벽돌 상태에서 UDID 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탐색기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네요. 또한, 간혹 보면 리퍼폰을 받은 후에 이전 기기의 UDID 를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도 있던데 그럴때도 후자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아이폰 및 아이패드가 벽돌 상태에 있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UDID 를 확인하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