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클래식 미니 슈퍼패미콤 후기, 해킹으로 단점 제거

기억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새삼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제품으로 ‘닌텐도 클래식 미니 슈퍼패미콤’을 소개드린 바 있는데요. 판매 국가에 따라 수록된 타이틀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본판 기준으로 슈퍼 마리오 월드, 젤다의 전설 신들의 트라이포스 등 21개 게임이 포함되어 있어 주목을 받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타이틀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아쉬움을 말하는 이들도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 역시 이런 부분을 꼬집은 바 있고, 이런저런 이유로 그 구매를 미뤄왔었는데요. 일명 ‘해킹’이라 표현되는, 커스텀 커널과 롬을 씌우고 한글 패치 및 메탈 슬러그 등 유명 게임을 추가해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안정화 되면서 요 근래 이에 다시금 눈길을 주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깃허브(GitHub)에서 배포하는 ‘hakchi2’라는 툴 등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이를 적용할 수 있는데, 관련된 이야기는 차후 기회가 되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고 본문에서는 닌텐도 클래식 미니 슈퍼패미콤에 대한 간단한 소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해킹으로 앞서 말한 활용이 가능함은 애초에 알고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좀 더 가격이 떨어지길 기다린 측면도 없지 않은데요. 이번에 보니 제법 핫딜로 녀석이 판매되고 있더군요 (→ 여기) ▼

그래서 곧장 일본판으로 녀석을 구했고, 물량이 제법 확보되어 있는지 주문하고 3일도 채 걸리지 않아 기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닌텐도 클래식 미니 슈퍼패미콤의 구성품은 보시는 것과 같아요. 아주 심프랗죠? 그만큼 일상에서 이를 이용하는 방법도 간단하는 의미가 될 텐데, 미리 말씀드리면 TV에 USB와 HDMI 케이블을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본체는 보시는 것과 같아요. 웬만한 성인 손 보다 작은 사이즈를 갖는데요. 겉모양이 심히 추억을 떠올리게 하네요 ^^;; 인스타그램 등에 사진을 올리니 비슷한 반응을 보이는 이들이 제법... ▼

아래 사진에 보이는 커버를 열면, 전용 컨트롤러를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보입니다. 컨트롤러를 장착하고 게임을 즐기면 되겠죠? ▼


위에서 말한 것처럼 HDMI 케이블과 마이크로 USB 포트를 통해 TV의 USB 포트와 연결해 주면 그 시작을 위한 준비는 끝!

컨트롤러는 2개가 제공되는 만큼 2인용 게임을 가족 등과 즐기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저 역시 가족들과 함께 여러 타이틀을 함께 플레이하고 있네요 ^^ ▼

기본적으로, 일본판 닌텐도 클래식 미니 슈퍼패미콤에는 ‘ 슈퍼 마리오 월드, F-ZERO, 힘내라 고에몽 유키공주 구출 두루마리, 초 마계촌, 젤다의 전설 신들의 트라이포스, 슈퍼 포메이션 싸커, 혼두라 스피리츠, 슈퍼 마리오 카트, 스타폭스, 성검전설 2, 록맨 X, 파이어 엠블렘 문장의 수수깨끼, 슈퍼 메트로이드, 파이널 판타지 VI,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슈퍼 동키콩, 슈퍼 마리오 요시 아일랜드, 패널로 퐁, 슈퍼 마리오 RPG, 별의 커비 슈퍼 디럭스, 스타폭스 2’ 21종이 제공됩니다. ▼


이것만으로 만족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훨씬 더 많음은 부정할 수 없을 텐데요. 그리고 한글에 대한 아쉬움도 적지 않을 테고요. 그런 분들은 포털 곳곳에서 소개되고 있는 가이드를 참고해 해킹을 해주면, 원하는 타이틀 등을 추가할 수 있어요.

단, 이 경우 고장을 비롯 문제에 대한 책임이 전적으로 이용자에게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위험 부담이 있는 만큼 판단에 신중을 기하시길 권해요.

저는 호기심 어린 마음에 네오지오 타이틀 일부를 더하고 한글 패치를 적용해 보았는데요. 용어 등이 생소할 수는 있겠지만 그 과정 자체가 난이도가 높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

이 녀석에 대한 인기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검증된 바. 가벼운 마음으로 가족과 함께 즐길 게임기 또는 추억을 다시금 되뇌이고 있는 분들께 나쁘지 않은 선택지가 아닐까 싶은데요.

→ 닌텐도 클래식 미니 슈퍼패미컴 : 바로가기

관심있는 분들은 위 링크로 첨부한 채널에서 종종 특가 판매가 진행되니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유튜브구독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찌노 2018.08.20 22:05 신고

    말씀좀 물어볼게욥..해킹하고 나서 록맨x1.2같은 경우 물이 나오는 스테이지는 이상하게 버벅 거리던데..어떻게 해결할수 있을까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