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은 물론 아이들 건강까지 위협하는 미세먼지의 심각성

얼마전 EBS 에서 특집 다큐멘터리로 미세먼지의 위험성에 대한 소개를 했다고 하더군요. 많은 사람들이 황사나 먼지 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인지를 하고 있지만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은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보니 무방비하게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마 방송을 보신 분들 중 저처럼 아이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여러모로 고민되는 부분이 많이 생기셨을 겁니다.

저 역시도 아이가 아직 너무 어리다보니 주변 환경 등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방송 내용을 살펴보니 전혀 몰랐던 부분이 복병으로 다가오기도 하고 그렇더라구요.

특히, 집안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청소기가 오히려 미세먼지를 더 많이 발생시킨다는 부분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최근 방영되었던 EBS 특집 다큐멘터리 '아이들이 위험하다' 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면서 이 방송에서 언급된 청소기 관련 정보까지 자세하세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얼마나 위험한가? & 미세먼지 배출 없는 청소기는?

▼ 'PM2.5' 라고 불리는 2.5마이크론 이하의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두께의 1/30 ~ 1/200 수준의 매우 작은 크기인데요.

일반적으로 먼지는 코로 들어오게 되면서 코털과 기관지 섬모에 의해 단계적으로 걸러지게 되는데, 방금 말씀드린 미세먼지 같은 경우는 너무 작아서 걸러지지 못하고 몸속 깊숙이 침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몸속에 침투한 미세먼지는 기관지 끝에 달린 폐포에 흡착되어, 염증 또는 폐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 모세혈관에까지 미세먼지의 독성 물질이 유입되면,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혈관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약 3~4년 전부터 미세먼지가 발생시키는 또 다른 심각한 문제들도 증명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 후각신경을 타고 뇌의 전두엽에 도달하여 뇌 전체로 퍼지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이는 각종 뇌질환의 원이 되기도 한다고 하는군요.

▼ 그럼 이처럼 위험한 미세먼지가 일상 생활에서는 어느 정도 수준을 보일까요?

▼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체크한 미세먼지 농도를 보면, 몇몇 상황에서 PM2.5 기준치를 크게 웃도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 특히, 이 테스트에서 충격적으로 다가왔던건 오히려 청소기를 사용한 후 미세먼지 농도가 2배 이상 더 높아졌다는 사실입니다.

▼ 즉, 청소기에서 미세먼지를 내뿜는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었는데요. 이에 여러 제조사에서 출시한 청소기를 대상으로 몇가지 실험을 진행하더군요.

연기 테스트 결과 A사 청소기와 B사 청소기는 연기가 다시 빠져나왔지만 D사 청소기는 전혀 나오지 않는 모습이네요.

▼ 이어진 미세먼지 테스트 결과는? D사라고 표시된 청소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상당한 수준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집안을 청결하게 하려고 청소기를 사용하는데 오히려 가족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엉망이 되더군요.

▼ 이날 방송에서는 청소기의 미세먼지 배출 테스트 결과 그 엄격한 인증기준을 통과한 청소기업체를 방문한 내용도 있었는데요.

해당 가전회사의 R&D 부사장 인터뷰 내용을 보니 미세먼지의 흡입력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기술은 바로 미세먼지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밀폐하는 기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밀봉 시스템 / 밀폐기술' 이라는 단어를 들으니 문득 떠오르는 회사 및 제품이 있었는데요.

역시(?) 이 제조사는 바로 '일렉트로룩스' 였습니다. 최근 서포터즈 활동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더 반갑게 느껴지더군요 ^^;;

▼ 일렉트로룩스는 PM2.5 보다도 작은 0.3 마이크로 미터의 먼지까지 잡아내기 위한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 아래는 EBS 다큐멘터리 내용이 요약된 영상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감상해보세요~

 

그럼 이처럼 미세먼지 방출도 없고 흡입력도 좋은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방송 내용을 접하고 난 뒤 관심은 딱 그리로 이동하더군요.

▼ 우선,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청소기는 바로 <일렉트로룩스 울트라 사일런서> 입니다.

뉴 에어로프로 사일런트 노즐을 통해 들어온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하여 공기 흐름에 의한 소음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울트라 사일런서에 장착된 H13 헤파필터는 청소기로 들어온 모든 미세먼지를 99.95%까지 걸러준다고 하네요. 

▼ 아래 이미지의 청소기는 <일렉트로룩스 울트라 액티브> 입니다.

반도체 연구소나 병원 등의 공기청정을 위해 사용하는 HEPA H12 필터가 사용되었는데요. 0.1 마이크론의 미세한 먼지까지 99.5% 완벽하게 걸러주고, 흐르는 물이나 샤워기로 세척이 가능하며 평균 2~3년 정도 성능을 유지한다고 하네요.

▼ 다음은 <일렉트로룩스 울트라원> 입니다.

미세먼지까지 완벽히 잡아내는 H13 헤파필터를 장착하여, 빨아들인 모든 먼지를 여과하여 재배출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청소 능력 또한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독일의 SLG 성능 테스트 및 유럽 각국의 컨슈머 테스트 전문지에서 지금까지 청소기 중 최상의 성능을 검증받았다고 하네요.

▼ 마지막으로 <일렉트로룩스 울트라원 미니> 인데요.

미세먼지 여과력에서 재배출 0.00% 로 최고의 제품만이 받을 수 있는 5star 를 획득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이 방송을 보신 분들이라면 분명 '일렉트로룩스' 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에 관심을 가지실 수 밖에 없을거 같은데요. 

그런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1) 일렉트로룩스공식 쇼핑몰(http://www.electroluxshop.co.kr)에서 다큐 방영 기념으로 울트라시리즈 제품 최대 25% 까지 할인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2) 또한, 울트라시리즈 구매 후 울트라클럽을 가입한 고객에게는 무상 방문 수리 서비스를 1년 연장해 준다고 합니다.

▼ 아래는 관련 내용을 담은 이벤트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그렇겠지만, 청소기를 선택할 때 지금까지 기준은 '얼마나 흡입력이 좋은가?' 였을 겁니다. 

하지만, 이제는 흡입력은 기본이고 '미세먼지를 얼마나 잘 제거하고 다시 방출하지 않는가' 하는 것이 그 기준이 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