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 HD LTE, 어떤 차이점이?

 최근 왠만한 스마트기기들은 다 LTE 네트워크가 채택되어 출시되고 있는데요. 그 중심에 있는 기기라면 단연 갤럭시S2 시리즈를 꼽을 수 있을 겁니다. 갤럭시S2 LTE 를 출시한 후 연이어 갤럭시S2 HD LTE 까지 출시를 하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사실, LTE용으로 출시된 타사의 제품들이 대부분 갤럭시S2 LTE 보다 높은 해상도의 사양이다보니 갤럭시S2 HD LTE 제품의 출시는 이전부터 어느 정도 예견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그러던 중 이번에 블루로거 활동을 하면서 LGU+용 갤럭시S2 HD LTE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S2 HD LTE 제품의 개봉기부터 하여 갤럭시S2 등과의 차이점, 잠시나마 직접 사용해 보면서 느낀 점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2 HD LTE', 낱낱히 파헤쳐보자!

▼ 갤럭시S2 HD LTE 의 제품 박스 모습입니다. 갤럭시S2 의 포장과는 크게 다른 것을 찾이보기 힘든 형태인데요. 크기만 좀 더 커졌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 박스 내부를 살펴보면 맨 위에는 갤럭시S2 HD LTE 기기 본체가 위치하고 있고, 그 아래로는 배터리 등 각종 구성품과 설명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 갤럭시S2 HD LTE 본체에 보면 개략적으로 특징적인 사양이 표시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의 상세한 사양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LGU+ 갤럭시S2 HD LTE 스펙]
* 크기 : 132.65 x 68.8 x 9.5(mm) * 최소 두께부 기준
* 무게 : 142g
* OS : Android Gingerbread
* CPU : 1.5GHz Dual Core
* 디스플레이 : 4.65형 HD 슈퍼 아몰레드
* 통신규격 : LTE / HSPA+ (Rev.A)
* 메모리 : 내장 16GB, MicroSD
* RAM : 1GB
* 카메라 : 8M AF + 2M, LED Flash
* WiFi : 802.11a/b/g/n, 2.4GHz/5GHz 듀얼밴드
* 지상파 DMB : 지원(내장안테나)
* 블루투스 : 블루투스 3.0 + HS
* 배터리 용량 : 1,850mAh
* 엠커머스 : NFC
* 센서 : 가속도, 조도, 근접, 자이로, 지자기
* 동영상 재생 : Full HD 1080P(녹화/재생), DivX XviD, MKV, H.264
* 색상 : 노블블랙


 개인적으로 LGU+ 출시 제품의 경우는 HSPA+ 가 아닌 Rev.A 를 지원한다는 점이 아쉽게 느껴지네요.


▼ 기본 구성품입니다. 위에서 이미지로 본 것과 같이 갤럭시S2 HD LTE 본체를 비롯하여 거치대 겸 충전기, 충전 어댑터, 이어마이크 및 이어캡, USB 케이블, 배터리 2개, 사용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네요.



▼ 기본 구성품 중 거치대 겸 배터리 충전기의 모습입니다.


 이전에 갤럭시S2 를 소개하면서도 언급했지만 이 구성품은 제법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드는 녀석인데요.

 단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제품군이 점차 발전하는 만큼 기본 구성품에서도 그만큼의 발전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예를 들면 거치대처럼 활용할 때 기기를 독(Dock)처럼 꽂아서 충전까지도 가능하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여분의 배터리와 동시에 기기까지도 충전이 가능하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았구요. 


▼ 갤럭시S2 HD LTE 의 전면 모습입니다. 갤럭시S2 와 큰 차이점을 발견하기는 힘들 정도로 유사한 외형이긴 한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건 좀 더 아래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 전면부의 상단을 보면 삼성 로고와 함께 2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와 센서들이 있습니다. 여기서도 아쉬운 점이라면 갤럭시S2 에서는 그렇지 않더니 그 이후 제품군들에서는 전면부 상단에 삼성 로고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게 뭐 대수냐는 분들도 분명 있을 수는 있지만... 화이트 색상에서는 그나마 덜하지만 블랙 색상에서는 슬쩍 봐도 이 로고가 눈에 확 띄는 것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달갑지만은 않은 디자인이라 생각되네요.


▼ 본체 하단의 모습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이라면 홈버튼의 모양인데요. 긴 타원형 모양을 띠고 있어 홈버튼을 조작하는데 있어 훨씬 편리하더군요.



 참고로, 갤럭시S2 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모양이었고 갤럭시노트의 경우는 직사각형에 가까운 모양입니다. 


▼ 갤럭시S2 HD LTE 의 후면입니다. SKT 의 경우는 LTE 마크와 로고가 박혀있는 것으로 아는데 LGU+ 의 경우도 거의 동일한 위치에 로고가 있네요.



▼ 후면부의 상단에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투박한 네모 형태에서 벗어나 카메라와 LED 플래시도 타원형 형태로 배치시킨 것이 제법 디자인에 신경을 쓴 듯 하네요.



▼ 그 아래로는 역시나 삼성 로고가 자리잡고 있고 스피커도 눈에 띕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보았던 갤럭시 시리즈의 후면부 중에 제일 고급스럽지 않나 생각되네요.



▼ 양측면으로는 전원버튼, 볼륨 조절 버튼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기존의 갤럭시 시리즈들과 차이점이 없어 기변을 하시더라도 사용하는데 낯설음은 없을 듯 합니다.


▼ 단지, 갤럭시S2 HD LTE 의 좌측을 보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특징적인 것이 하나 있는데요.


 직접 만져보면 한손에 잡기에 그리 부담되지는 않지만 4.65인치라는 크기라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다는 배려에서 인지 핸드폰 고리를 달 수 있게 되어있네요.

 더불어, 국내에서 출시되는 갤럭시 시리즈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DMB 기능을 위한 안테나도 우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갤럭시S2 HD LTE 의 상단에는 3.5파이 오디오 단자와 함께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DMB 안테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마이크로 USB 단자가 있습니다.


▼ 다음으로 갤럭시S2 HD LTE 의 속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완전히 분해해서 속을 살펴보는 것은 아니구요 ^^;;;



 갤럭시S2 등과는 다르게 마이크로유심칩을 사용하게끔 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띄는데요. 그 외에도 배터리 커버 안쪽에 보면 금속판 같은 것이 보이죠? NFC 기능을 위한 안테나 인데 개인적으로 상당히 반갑게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 자칫 약해 보일 수도 있는 갤럭시 시리즈의 특징 중 한가지인 얇디 얇은 배터리 덮개입니다. 본체의 얇은 두께를 가능하게 하는 녀석이죠.



갤럭시S2 HD LTE, 직접 살펴보니...

 지금까지 갤럭시S2 HD LTE 개봉기부터 해당 제품의 외형 등 특징적인 부분과 갤럭시S2 등과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제품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들을 이야기 해 보자면...

 우선, LTE 지원을 위해서라지만 엑시노스가 아니라 퀄컴 프로세서를 채택한 것은 꾸준히 아쉽게 느껴지는 대목이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출시된 엑시노스가 탑재되어 있는 갤럭시 노트를 사용해 보니 더더욱 이런 부분이 아쉽게 느껴지더군요. 내년에도 해외 출시 제품과 국내 제품이 이런 식으로 차이가 난다면 해외에서 기기를 반입해 오는 분들이 대폭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특히, 내년 5월이면 블랙리스트 제도가 도입되기도 하니까 말이죠.

 또한, 아직까지 안정적인 LTE 망이 아닌데다가 요금제 등에서 사용자에게 불합리한 부분이 많은 LTE 전용 스마트폰이라는 점도 지역에 따라서는 장점이 될 수도 있고 심각한 단점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라 여겨지네요. 다들 아시는 것처럼 아직 전국적으로 LTE 를 활용할 수는 없다보니 더더욱 그럴 듯 합니다.

 물론, 아쉬운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슈퍼아몰레드의 디스플레이에 1280x720 해상도, 안정적인 활용이 가능한 지역이라면 빠른 무선 인터넷 활용 등은 특징적인 장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상세한 내용들은 다른 포스팅들을 통해 이야기 하도록 하고 본문은 이것으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LiveREX유튜브구독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BlogIcon 욱호(몽실아빠) 2011.12.04 09:08 신고

    LTE요금제만 합리적으로 개선되면 참 써보고 싶은 단말기이네요.

  2. BlogIcon *저녁노을* 2011.12.04 11:50 신고

    괜찮네요. 하나 사야되는데 아직입니다.ㅎㅎ

    휴일 행복하세요

  3. BlogIcon 밋첼™ 2011.12.06 13:00 신고

    오늘 신문에서도 다룬 내용 중 하나가 해외 공동구매에 대한 내용이더군요.
    생산업체의 경우 통신사가 갑이니 거기에 맞추어 출시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던데...
    국내 통신사업자들도 이익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고객을 생각하는 반성도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나저나 NFC 기능을 위한 안테나 경우는 상당히 반가운 내용이네요^^
    자세한 소개 잘 봤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