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 - OS 재설치, 그리고는...?

 컴퓨터에 문제가  있을 떄, 새로운 OS 가 출시되었을 때 등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포맷을 통해 OS 를 재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마련이죠?
 VHD, 고스트, 트루이미지 등을 통해 백업을 해두고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포맷을 하더라도 기존에 설치해 두었던 유틸까지 그대로 복구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컴퓨터 유저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이렇듯 OS 백업을 이용하는 분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포맷을 꺼리는 분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드라이버나 필수 유틸을 설치하는 과정이 너무 번거롭다는 건데요.

▲ XP 설치 중 모습

 최근 윈도우7 과 같은 OS 는 왠만한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잡아주니 이런 번거로움은 많이 줄었지만... 자주 사용하는 유틸들을 다시 검색해서 찾고 설치 파일을 내려 받는 등의 과정은 여전한 과제 중 하나인 듯 합니다.

다양한 필수 프로그램을 한번에 설치

 OS 파티션 외에 자료 백업용 파티션을 관리하면서 평소 필수 프로그램 등을 잘 관리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부분 역시 문제도 아니겠지만 컴퓨터를 이런 식으로 관리하지 않는 분들은 아래 소개하는 웹서비스를 이용하면 수십가지의 필수 프로그램을 한번에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평소 활용하는 유틸이라는 가정하에 말이죠.

> Ninite 바로가기 : http://ninite.com/

 제법 오래 전부터 알려진 유명한 웹서비스인지라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 위 링크에 접속하시면 '웹브라우저, 메신저, 백신, Adobe Flash Player, Winrar, 문서 관리, CCleaner, 곰플레이어' 등 다양한 유틸을 동시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유틸 좌측의 체크 박스를 클릭한 후 [Get Installer] 를 클릭하면 되는데요.

▼ 참고로 이메일 계정이 많아서 관리가 힘든 경우 해결법에서 소개했던 Mozilla Thunderbird 도 설치가 가능하네요.


▼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되면서 선택한 프로그램 설치가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여담이지만 저 같은 경우는 Ninite 에 있는 수 많은 유틸들 중 평소 사용하는 건 무설치까지 포함해서 10여개 정도가 되는거 같은데요. 사실 이런 부분을 고려한다면 위 웹서비스에 존재하는 프로그램이 평소 이용하는 것들이 아닐 경우 큰 도움을 기대하긴 어려울 듯 합니다. 또한, 유틸 목록 아래에 미국 국기(성조기)가 표시된 건 영문으로만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도 단점으로 작용하구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필수라는 것이 사람마다 다 다른 것이니 만큼 위 서비스에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필수 유틸인 분들도 계실 수도 있는 것이고, 유사시에 제법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을 듯 하여 이렇게 소개해 봅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