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9 킬링 포인트?! AR 이모지

기대와 달리 조용하게 시장을 공략해 가고 있는 ‘갤럭시S9’ 시리즈, 지난 언팩 당시 삼성전자는 해당 모델의 특징으로 ‘AR 이모지’를 강조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X의 애니모지(이하, 애니모티콘)에 부러움(?)을 갖던 이들에게는 나름대로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대안이 될 녀석이 등장한 것이라 적지 않은 기대를 받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체험존 등지에서 이를 경험해 본 이들의 평가가 줄 잇던 무렵부터 갤럭시S9의 AR 이모지에 대한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에 본문에서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주장이 되겠지만) 아이폰X의 애니모티콘과 함께 각각을 비교해 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각각 어떤 측면에서 좀 더 나은 쓰임새를 갖는다 생각되는지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9 AR이모지 vs 아이폰X 애니모티콘, 승자는?

갤럭시S9의 ‘AR 이모지’부터 살펴보도록 할까요.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겉으로 드러난 결과물의 인상이 상당히 흡사하긴 하지만 이 녀석과 애니모티콘은 기본적으로 다른 기술을 이용합니다. 그렇다 보니 결국 그 퀄리티에서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자신과 엇비슷한(?) 아바타를 만들어 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AR 이모지는 이용자로 하여금 좀 더 애정을 담게 하는 특징은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의상, 안경 등과 같은 액세서리를 추가해 다채로운 표현도 가능하고요. 자체적으로 18개의 GIF 포맷 움짤도 만들어져 메신저 등에서 그 활용성은 나쁘지 않다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물론, GIF 스티커가 18개나 생성되지만 그 가운데 자주 쓰게 될 것이 몇 없어 보이는 건 함정이예요 ^^;;

자신의 얼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도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자신의 얼굴이 곧장 보이는 상태에서 가면 등과 같은 효과를 입힐 수 있는 것도 나름대로 재미를 더하는 지점이라 할 텐데요. ▼

나 자신을 표현해 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다양성. 이 2가지는 분명 나쁘지 않게 바라볼 수 있는 대목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개인적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건 여기까지.

벌써부터 ‘갤럭시S10’에 ‘3D 카메라’를 탑재할 것이라는 소문이 도는 것도 결국 아래에서 말할 내용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듯 한데요. 2D로만 파악하는 현 방식 탓에 눈, 코, 입 등 얼굴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표현을 세세하게 담아내지는 못하는 모습입니다. ▼

예를 들어, 아이폰X의 애니모티콘의 경우 미세한 미소 쉽게 말해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는 정도의 변화도 감지해 캐릭터가 표현을 하는데 반해 갤럭시S9의 AR 이모지는 큰 동작만 감지를 하는 부분이 아쉽게 다가오더군요.

반면, 아이폰X의 애니모지는 3D로 안면을 인식해 매핑하는 트루뎁스 카메가가 핵심이 됩니다. 알려진 바로는 눈, 눈썹, 입, 입술, 뺨, 턱 등 50개 이상의 근육 움직임을 분석할 수 있는 수준이라 하는데요. ▼

이 덕분에 앞서 말한 것처럼 훨씬 세밀한 표현력, 묘사가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씩 활용 가능한 캐릭터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 양이 한정적이고 이용자가 뭔가 꾸며가는 재미를 만들 수 없다는 점은 아쉬움이 있네요. 녹음해 담을 수 있는 음성의 길이도 10초로 제약이 있고 말이죠.

지금까지 갤럭시S9의 AR 이모지와 아이폰X의 애니모티콘을 간단히 비교해 보았습니다.

세밀한 표현력과 묘사라는 측면에서 보면 분명 애니모티콘이 압승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닮음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과 제법 다채로운 옵션을 적용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는 갤럭시S9이 우위에 있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결국 쓰는 이가 어떤 지점에 더 포커스를 맞추느냐에 따라 만족도는 달라질 수 밖에 없을 듯 한데요. 개인적으로는 아이폰X쪽에 손을 들어주게 되네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카메라에 유독 공을 들이면서, 관련된 포인트 3가지를 발표 전부터 강조했던 삼성전자인데요. 새로운 재미를 준다는 점에서는 분명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을 듯 한데... 과연 향후 얼마나 개선을 이뤄낼지 궁금해 지기도 합니다. 끝으로, 이전에도 소개드렸지만 카메라 집중에 연관지은 것으로 봐야겠죠? 미서부 인증샷 원정대(→ 바로가기)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으니 욕심가는 분들은 도전해 보세요.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유튜브구독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