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줌카메라 RX10M4 디카 추천, 화질 굳

이미 여러차례 언급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카메라 구매를 고민하는 이들이 ‘슈퍼줌’을 특징으로 하는 녀석을 꺼려하는 이유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화질, 또 하나는 조리개죠. 실제로 과거 소비자 리서치를 살펴보면 이를 여실히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약점을 개선하며 시장에서 어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소니 RX10 시리즈입니다.

물론, 정확히 말하면 지난 2세대 모델까지는 앞서 말한 단점에서 자유롭지 못했지만 3세대부터 꽤 보완이 되었으며 4세대에 들어서는 이를 확고히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이처럼 전 화각에 걸쳐 준수한 화질을 자랑한다는 점, 그리고 최대 망원에서도 흔들림을 최소화 하며 촬영을 이어갈 수 있다는건 그만큼 쓰임새를 높이는 것이라 말할 수 있을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 지금부터 샘플과 함께 훑어보도록 할게요.

사실 이제는 더 이상 설명드리지 않아도 될 듯 하지만… RX10M4는 24mm에서 600mm까지 화각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광각과 망원을 넘나들며 피사체를 가리지 않고 준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데요. ▼

이에는 망원에서도 빨라진 AF 속도 등 여러가지 개선점이 더해진 이유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렌즈 자체가 소니를 대표하는 ‘2470ZA, 70200G, 500G’를 통합한 듯한 인상을 전하며 그 퍼포먼스에 부족함이 없음도 빼놓을 수 없을 듯 합니다. ▼

물론, 몇몇 이들은 조리개가 고정이 아니라 가변이라는 점에 볼멘소리를 하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되었다면 지금의 가격도 책정되기 힘들었으리라. 금전적인 측면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수긍이 가는 대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게다가 가변이라 해도 실사용시 이로 인한 불편함이 그렇게 크게 체감되진 않으니 더더욱 불만은 적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동일한 위치에서 24mm 그리고 600mm로 촬영한 샘플 일부입니다. 한눈에 보더라도 멀리 있는 피사체를 담는 것은 물론 좀 더 자연스러운 장면을 담는데 무리가 없는 수준임을 알 수 있는데요. ▼

이처럼 줌을 한껏 땡겨서 원하는 사진이나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건 일반적인 나들이는 물론 취재 등에서도 엄청난 강점이 됨을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망원 렌즈를 이용해 본 분들이라면 아실 겁니다. 한껏 줌을 한 상태에서 피사체를 바라보다 보면 꽤나 흔들림이 발생하게 되죠? 이에 무엇보다도 손떨림방지 기능이 중요하게 다가올 수 밖에 없는데, 소니 RX10M4는 이런 측면에 있어서도 준비가 잘 된 모습을 보이네요. ▼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어둑함이 짙은 실내에서 망원을 댕겨 촬영을 하더라도 큰 무리없는 샘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이처럼 카메라 하나만을 휴대하면서도 필요한 대부분의 것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이 덕분에 제 입장에서 RX10M4의 활용도는 나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몇번 말한 것처럼 요 근래 취재 등에는 항상 이 녀석을 가지고 다니는데요. 일상 곳곳에서 담은 샘플 가운데 일부를 첨부합니다. ▼

흔히 겪게 되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소니 RX10M4. 여기에는 앞서 강조한 것처럼 넓은 화각과 그 어느 지점에서도 뒤쳐짐이 없는 화질 그리고 안정적으로 촬영을 가능케 하는 편의성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할 수 있을텐데요.

평소 관련된 니즈가 큰 분들께, 그리고 이런 디카를 찾고 계신 분들께 이 모델은 더 없이 좋은 선택지가 아닌가 판단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또 다른 방향에서 이 제품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유튜브구독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처루 2018.01.25 00:05 신고

    카메라만큼은 소니 매니아입니다. 소니 A7, NEX-5R 그리고 RX-100과 초광각 부터 망원줌까지 교환렌즈와 스트로보 등을 가지고 있네요.
    그동안 계속 상위버전이 나왔지만...직업적이지 않다 보니 지금 보유장비만으로도 만족합니다. RX-10M4 대단한 하이앤드급이라는거 잘 압니다. 4k 동영상도 우수하고 슈퍼줌에다 아마추어라면 굳이 600mm 대포렌즈 필요 없이 이 카메라 한대로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물론 연사나 조류사진 빠른 스포츠사진 등의 고해상도에 찰라늘 잡는 사진은 프레스급의 FF카메라와 조래개 값이 밝은 수백에서 천만원대가 넘어가는 장망원렌즈겠지만, RX10M4는 아쉬운데로 기록사진 정도는 남길 수 있는 기초적인 성능이라 생각이 듭니다. 거기다 4K는 덤으로...리뷰 잘 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