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업데이트, 공략 재미 더하는 스킬수련

얼마전 블로그를 통해 마비노기 할로윈 파티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적용될 업데이트가 기대된다는 말씀을 드리기도 했는데요. 지난 17일 그 이후 첫번째 업데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미리 예고된 부분도 있고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도 몇몇 담겨 있는 모습인데요. 과연 마비노기에 더해진 또 다른 재미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미리 예고된 바 있는 ‘스킬 수련 개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그간 마비노기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스킬을 수련하는데 대한 어려움 탓에 등급에 맞는 몬스터 처치와 같은 달성이 다소 어려운 수련 항목, 레벨과 스킬 시스템이 독립되어 있어 성장을 위해 신경써야 할 것이 많은 점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가 적지 않았습니다. ▼

이에 마비노기 측은 기존의 시스템을 유지하며 캐릭터의 레벨을 통해 좀 더 쉽게 수련을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했다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 대표적인 것들이 바로 아래에서 소개하는 시스템들입니다. ▼


  • 스킬 수련 경험치 부스트
    캐릭터의 현렙이 100 이상이 되면 특화 재능의 스킬 수련 경험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효과는 당연히 레벨이 올라섬에 따라 커지게 되는데, 200레벨에서 무려 2배의 수련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를 이용하면 각 항목에서 원래 책정돼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 쉬운 항목에서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 어려운 항목을 좀 더 적게 수행하는 플레이를 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물론 이런 부분까지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종전보다 좀 더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 좀 더 쉽게 수련이 가능한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어요.

    • AP 수련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 보유하고 있는 AP를 사용해 좀 더 쉽게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스킬의 각 수련 항목의 횟수를 직접 채워주는 시스템이며, 소비되는 AP의 양은 각 스킬의 종류, 랭크, 난이도 등에 따라 다른 것이 특징인데요. 꾸준한 레벨업으로 AP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훨씬 쉽게 수련이 가능하겠죠?
      AP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도 나름대로 전략적인 선택으로 기존에 비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단, 일정 부분 만큼은 반드시 직접 수련을 해야 합니다. 알려진 바로는 각 랭크별 승급 가능 수련치의 30% 정도에 해당된다고 하네요.

    AP 수련 등을 활용하니 확실히 예전에 비해 승급 등에도 부담이 덜한 느낌이었습니다. ▼

    이어서, 역시나(?) 유저들 사이에서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종족간 밸런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신규스킬’도 추가되었습니다. ▼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예전에는 누적 레벨이 아무리 높아도 스킬 랭크가 뒷받침해주지 않으면 절대 강한 캐릭터를 만들 수 없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로 포텐셜 시스템이 우선 업데이트 되기도 했었는데요.

    이번에 더해진 새로운 스킬들은 이 레벨의 의미를 좀 더 크게 만들어주기 위한 것으로, 레벨에 따라 효과가 더 커지거나 사용 가능 여부가 결정되는 특징을 담고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추가되었는지는 아래 이미지와 설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싶네요. ▼

    • 샤인 오브 이웨카
      캐릭터의 현재 레벨이 50 이상이 되면 스킬이 활성화되며, 이후 10레벨마다 스킬 랭크가 자동 상승합니다. 생명력, 마나, 스태미나를 포함해 체력, 지력, 솜씨, 의지, 행운 능력치까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요.
    • 브레스 오브 라데카
      인간 캐릭터 전용 스킬로 현재 레벨 100 이상이 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활성화하면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누적 레벨이 높을수록 지속 시간이 길어지는 효과가 있어요.

    • 비전 오브 라데카
      엘프 캐릭터 전용 스킬입니다. 브레스 오브 라데카와 마찬가지로 현재 레벨 100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는데요. 레인지 계열 스킬로 공격시 대상의 상태에 상관없이 100%까지 조준할 수 있도록 조준율 보정 및 조준 속도 상승 효과를 보입니다.

    • 마이트 오브 라데카
      자이언트 캐릭터 전용 스킬로 역시나 현재 레벨 100 이상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근접전투 재능 스킬에 추가 대미지 보너스를 부여하고, 무기의 공격속도도 한 단계 높아지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처럼 새로움이 더해졌다 해서 밸런스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진 않을 겁니다. 마비노기 측 또한 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에 향후 아이템, 재능, 퀘스트 등 다앙한 방향에서 계속 보완 및 개선을 이뤄낼 예정이라 하네요.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마비노기는 이용자 입장에서 만족감을 가질만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눈길을 끄는 것이 ‘포인트미션’인데요. ▼

    일일, 주간, 월간 단위로 임무가 주어지고 이를 클리어할 때마다 정해진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요. 누적된 포인트로 상점을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월간 출석 개근만 하더라도 보상이 주어지네요~ ▼

    끝으로, 프리미엄 PC방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 참고)도 부족함 없이 채워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집에서 주로 게임을 즐기는지라 이에 해당되지 않지만, 평소 PC방을 찾아 마비노기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

    지금까지 스킬수련 등 여러가지 새로움을 더한 마비노기 업데이트와 그 이후 마련된 프로모션 등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평소 이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음 좋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