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에 단축키 지정하려면?

예전에는 극히 소수의 사람들만이 맥북과 같은 맥(Mac) 기반의 디바이스를 사용하곤 했는데요. 요즘은 꽤 많이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만 해도 맥과 윈도우를 병행해서 사용한지 꽤 오랜시간이 지났는데요.
호기심이든 뭐든 간에 맥북 등을 구해서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막 MAC OS 를 접했을 때 그 난감함은 이루 말로 다 할 수가 없을 겁니다. 

주변에서는 익숙해지면 오히려 윈도우OS 보다 편리하다는데 도대체가 어떻게 익숙해져야 하는지 접근법부터 난해하실텐데요. 이에 앞으로는 이 블로그에서도 맥(Mac)과 관련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본문이 바로 그 시작이 되는 내용인데요. Mac 환경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앱에 단축키를 지정하여 보다 간편하게 컴퓨팅을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맥(Mac) 프로그램/앱 단축키 지정, 접근성 높이기

사실 맥북과 같은 Mac 기반의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원하는 프로그램 및 앱에 단축키를 지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대중적이면서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방법으로 'BetterTouchTool' 을 추천할 수가 있겠네요. ▼

BetterTouchTool 프로그램을 설치하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무료 앱이라 더더욱 활용도가 높다하겠네요.

- BetterTouchTool (BTT) : 바로가기

참고로,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해당 프로그램은 단순히 단축키를 지정하는 기능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트랙패드에 대해서도 확장성을 제공하는 녀석으로 유명한데요.

이 글의 주제에 맞춰 본문에서는 키보드 항목에서 단축키를 지정하는 과정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도록 할게요. 영문이긴 하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꽤 직관적이라 아래 내용을 보시고 그 원리만 이해하면 나머지 기능도 활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으실겁니다. ▼

BetterTouchTool 를 실행하면 상단바 영역에 Magic Mouse, TrackPads 등 여러가지 항목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자주 쓰는 프로그램에 원하는 단축키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키보드(Keyboard)' 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

위 이미지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단축키를 지정한 샘풀 중 하나인데요. 바로 이와 같은 구성 및 활용이 가능해요. 

좀 더 상세히 소개하자면, [+Add New Shortcut] 메뉴를 클릭해 새로운 단축키 액션을 생성해주고 이어서 하단에 있는 Keyboard Shortcut 과 Trigger Predefined Action 을 지정해주면 되는데요. ▼

만약 사파리(Safari)에 단축키를 지정해 사용하고 싶다면 Trigger Predefined Action 에서 'Open Application...' 메뉴를 선택한 뒤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앱을 찾아 지정해주면 됩니다. ▼

Keyboard Shortcut 란에는 원하는 단축키를 입력해주시면 되요 ^^

맥북 등을 사용하다보면 다른 프로그램이 열린 상태에서 파인더를 여는데 은근 불편함이 따르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BTT 를 통해 단축키를 지정하면 어렵지 않게 어디서든 실행할 수가 있습니다.

거듭 말씀드린 것처럼 BetterTouchTool 는 이 외에도 다양한 동시에 유용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차후 기회가 되면 다시금 정리하도록 할게요. 

각종 프로그램 / 앱에 단축키를 지정해 보다 편리한 맥 라이프를 즐기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신고
연관글(트랙백)이 0개 있습니다.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