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더볼트 지원하는 맥(MAC) 외장하드, WD My Passport Pro

생각해보면 과거에는 정말 맥(MAC) 기반의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분들을 찾아보기가 힘들었는데요. 요즘은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모바일 제품은 물론이고 맥북 등을 이용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아졌죠? 저 같은 경우만 해도 외부에서 또는 이동 중에 작업을 할 때면 주로 맥북 프로 레티나를 활용하곤 하는데요.

그런데, 맥 기반의 기기를 사용하다보면 외장하드에 대한 아쉬움이 꽤 많았습니다. 물론 USB 3.0 을 통한 활용은 가능하지만 이보다 장점을 보이는 썬터볼트를 이용하는 제품이 극히 드물다보니 더더욱 그랬는데요. 

혹시 저처럼 썬터볼트를 지원하는 휴대용 저장매체에 대한 아쉬움이 컸던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드디어(?) 이를 적극 사용하는 휴대용 외장하드가 등장했는데요.

최근 웨스터디지털(WD)에서 선보인 'My Passport Pro' 가 바로 그것입니다. 최대 233MB/s 의 전송속도와 휴대성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 패스포트 프로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성능 속도 인상적, WD My Passport Pro 리뷰 / 후기

▼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WD 에서 출시된 썬더볼트 관련 제품은 이 녀석이 3번째라고 하는데요. 휴대용 외장하드로는 첫 번째라고 합니다.

패키지 박스는 노란색 계열로 이뤄져 있는데요. 흔히 보기 힘든 컬러라 그런지 괜히 더 눈길이 가네요.

▼ 맥 외장하드 마이 패스포트 프로(My Passport Pro)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블랙 바탕에 실버 컬러가 포인트로 들어가 있어 제법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네요.

▼ 패키지에는 기본적으로 외장하드 본체 외에는 다른 구성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요. '그럼 썬터볼트에 연결은 어떻게 하지?' 하고 의아해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제법 독특한 아이디어가 눈에 띄는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썬터볼트를 지원하는 케이블이 제품 자체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부분이 바로 케이블인데요. 사용할 때는 이를 풀어서 연결하면 됩니다.

▼ 제품을 뜯어볼 수가 없어서 직접 확인시켜 드릴 수는 없지만 My Passport Pro 에는 2개의 HDD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다시 소개하겠지만, 마이 패스포트 프로(My Passport Pro)는 2개의 HDD 를 레이드(RAID) 구성하여 활용하다보니 빠른 속도를 뽑아내는 것이 가능한데요.

2개의 HDD 가 양극 처리된 올 알루미늄 케이스에 들어 있다보니 발열에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겠죠? 이런 고민에 대한 대안으로 WD 에서는 제품에 팬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 팬을 비롯하여 곳곳에 발열을 신경 쓴 모습이 나타나네요.

▼ 이제 My Passport Pro 를 맥북에 연결해 그 성능 등을 확인해 볼까요?!

▼ 내부에는 자체 제공되는 무료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WD Drive 유틸리티를 통해 디스크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물론이고 레이드(RAID) 상태 및 구성 등을 확인할 수도 있네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마이 패스포트 프로는 2개의 HDD 가 내장되어 있다보니 레이드0 구성이 가능합니다.

평소 관련해서 관심이 많은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레이드0 은 2개의 HDD 를 하나로 묶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각 디스크에 분할하여 기록합니다. 그렇다보니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장점을 보이는데요. 하지만 HDD 1개가 고장나면 모든 데이터가 유실되는 단점을 보이기도 합니다.

데이터 손실에 대한 걱정이 많은 분들이라면 레이드1 로 구성하여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 그렇다면 방금 말씀드린 엄청나게 빠른 속도는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 해볼까요?

Disk Speed Test 앱을 통해 해당 디스크의 속도를 체크해 봤는데요.

▼ 여러차례에 걸쳐 확인해 볼 결과 쓰기 속도는 평균 200MB/s, 읽기 속도는 평균 205MB/s 정도였습니다.

▼ 이렇게 수치로만 이야기를 하니 잘 이해가 안되신다고요? 그래서 직접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며 속도를 확인했는데요.

▼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3.36GB 크기의 동영상 파일을 복사하는데 15.26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산술적으로 단순 계산해보면 1분에 14GB 에 가까운 용량을 복사 및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함을 알 수 있네요. 휴대용 외장하드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속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까지 WD My Passport Pro 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국내 환경에서 맥 기반의 디바이스 쓰임새가 그리 높지는 않다보니 어떤 의미에서 보면 해당 제품을 반길만한 분들이 그리 많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맥북 등을 평소 애용하는 분들이라면 분명 메리트가 있는 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단 한가지 걸림돌이라면 일반인들이 구입하기에는 다소 부담되는 가격대(2TB 49만원, 4TB 69만원)가 아닌가 싶네요.

레이드를 지원하는 맥 외장하드, WD 마이 패스포트 프로(My Passport Pro)! 금전적인 제약이 크게 없는 분들이라면 이 녀석이 갖는 매력(속도, 디자인 등)을 충분히 실감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본 포스팅은 WD 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신고
연관글(트랙백)이 0개 있습니다.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_-;; 2014.07.01 00:34 신고

    팬소음이 엄청납니다. 매우 신경이 거슬리는 종류의 날카롭고 높은 소음이 납니다. 옛날 바이오 S를 떠올리게 할 정도의 고약한 소음이군요. 이 소음을 감당할 수 있는 분에게만 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던져 버릴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동시에 2개 구입했는데 하나는 제대로 잘 돌아가지만 다른 하나는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에 연결하면 인식도 안되고 맥에 블루스크린도 띄우네요. 뭔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2. BlogIcon 미남킴 2015.02.17 01:28 신고

    팬소음은 어떻게 방법 없나요.. 이건 머 꼽자마자 돌아가버리니...

  3. BlogIcon 미남킴 2015.02.17 01:28 신고

    팬소음은 어떻게 방법 없나요.. 이건 머 꼽자마자 돌아가버리니...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