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컬러가 돋보이는 아이폰5c, 직접 보면 다른 느낌!

많은 분들이 아이폰5s 샴페인 골드 등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점에 아이폰5c 를 구하게 되어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애초에는 아이폰5c 가 '저가형 아이폰' 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플라스틱 소재를 채택함으로써 그런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듯 했었죠?

하지만. 실제로 발표된 아이폰5c의 가격을 보면 저가형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모습인데요. 이런 부분 때문인지 전세계적으로 아이폰5c의 판매량이 부진하면서 결국에는 25% 정도 판매량을 축소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따지고 보면, 아이폰5c에서 메리트를 느낄만한 부분이 다양한 색상 외에는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은 아닐텐데요.

너무 기대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단말기를 접해 그런걸까요? 처음 아이폰5c를 보는 순간 '생각했던 것 보다 잘 만들어졌는데?' 라는 느낌이 뇌리를 강하게 스쳤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여러차례 플라스틱 외관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를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지금까지 접했던 숱한 플라스틱 재질의 스마트폰 중에 최고 수준의 마감 및 외관을 보여주더군요. 

물론, 배터리 성능 외에는 별다른 향상점 없이 아이폰5 와 동일한 스펙을 보이는 점이 아쉽긴 했습니다만...

각설하고, 지금부터 아이폰5c의 개봉기를 시작으로 단말기의 외관 및 디자인 등을 살펴보면서 아이폰5s와 어떤 차이점을 갖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아이폰5c 개봉기 / 후기, 아이폰5s와 차이점은?

▼ 아이폰5c는 패키지부터 기존 아이폰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얼핏 아이팟터치와 비슷해 보이기도 하네요. 

▼ 투명 아크릴(?)을 열면 바로 아이폰5c의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제가 테스트 중인 단말기는 노란색인데 컬러가 참 고급스럽게 잘 표현되었네요.

자세한건 좀 더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고...

▼ 단말기 아래로는 이어팟, 케이블, 어댑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별다른 차이가 없군요.

▼ 아이폰5c 를 정면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아이폰5 블랙의 전면 모습과 같은데요. 아이폰5s 와 비교하면 터치ID 유무와 홈버튼이 가장 큰 차이를 보이네요.

▼ 측면부의 버튼 구성은 기존의 아이폰과 동일한데요. 독특한 점이라면 아이폰5 및 아이폰5s 의 볼륨 버튼은 원형으로 이뤄져있는 반면 아이폰5c 에서는 타원형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버튼부 컬러가 후면의 전체적인 색상과 딱 들어맞게 이뤄져 있는 점도 인상적이네요.

▼ 그냥 육안으로 보면 별다른 차이가 느껴지진 않는데요. 아이폰5c 의 두께는 아이폰5s 에 비해 1.3mm 정도 더 두껍습니다.

또한, 무게 역시 아이폰5s와 아이폰5는 112g 인데 반해 아이폰5c는 132g 으로 20g 정도 더 무겁네요. 

▼ 상단에는 지금까지와 동일하게 전원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역시나 통일감 있는 컬러가 돋보이는데요. 문득 장난감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 아이폰5c의 하단을 보면 아이폰5s와 확연히 다른 외관임을 알 수 있는데요. 스피커 홀 등을 보면 아이팟터치가 연상되기도 합니다.

좌측에서부터 '3.5mm 이어폰 잭, 마이크, 라이트닝 커텍터, 내장 스피커' 가 보이네요.

▼ 아이폰5c의 컬러를 한껏 감상할 수 있는 후면부 모습입니다.

깔끔한 색감이 눈길을 끄네요. 하지만 플라스틱 재질이다보니 잔 스크래치 등이 많이 생기는건 어쩔 수 없어 보입니다. 실제로 제가 테스트 중인 이 단말기도 자잘한 상처가 여럿 보이더군요.

▼ 앞서 아이폰5c의 마감 등에 대해 좋은 평가를 드린바 있는데요. 라운드 형태로 디자인된 부분이나 단단한 플라스틱 느낌 등이 분명 기대이상이었습니다.

그 느낌을 글로 다 전달하려니 참 제약이 많군요. 혹시 기회가 된다면 꼭 직접 아이폰5c 를 만져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글에서도 그렇겠지만 직접 보는 것과 이미지 및 영상으로 접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아이폰5c의 카메라는 800만 화소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이폰5 와 동일한 제원입니다. 플래시 형태도 차이가 있죠?

▼ 참고로, 아래는 '아이폰 vs 아이폰5c vs 아이폰5s' 의 스펙을 비교 정리한 겁니다.

위 도표를 보면서 몇가지 차이점을 더 첨언하자면...

아이폰5s 는 64GB 모델까지 출시가 되었지만, 아이폰5c는 32GB 모델까지만 존재합니다. 또한, 아이폰5s 는 64비트를 지원하는 A7칩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아이폰5 는 A6칩입니다. 

▼ 마지막으로, 아래는 아이폰5s 샴페인 골드와 아이폰5c 옐로우를 나란히 놓고 눈에 띄는 차이점 등을 살펴본 것입니다. 여러 이미지가 있는만큼 하나씩 살펴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추가] 참고[각주:1]로,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아이폰5c 는 아이폰5s 와 마찬가지로 SKT와 KT에서 서비스하는 광대역LTE 를 지원합니다. 즉, 그러니 국내에서 이 단말기를 개통해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론상 최고속도 100Mbps 에 달하는 속도를 누리실 수 있겠네요. 

▼ 최근 아이폰5s 를 통해 서울 지역에서 광대역LTE 를 테스트 해 본 후기가 있는데요. 광대역LTE 속도 및 서비스 지역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광대역LTE 는 150Mbps 까지 아닌가?' 하고 의아해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아이폰5s 및 아이폰5c 처럼 LTE UE Category 에서 Category 3 의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은 최대속도가 100Mbps 이구요.
Category 4 의 스펙을 가진 기기는 이론상 최대 150Mbps 까지 가능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LTE-A 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Category 4 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지금까지 아이폰5c 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이폰5s 및 아이폰5 와의 차이점(스펙 등)도 살펴봤는데요.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적으로는 플라스틱 재질의 단말기라고는 믿기 힘든 디테일, 디자인 등이 돋보였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아이폰5c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직접 한번 보시기를 권하는 바입니다.
마찬가지로 제 입장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아이폰5 와 비교해 별다른 향상점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그렇다고 터치ID 가 포함되지 않은 부분이 단점으로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SNS 및 블로그 등에서 몇 차례 언급한 것처럼 현재 터치ID 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너무 제한적(잠금화면 해제, 아이튠즈 및 앱스토어)이다보니 오히려 디자인만 돋보이게 하는 기능으로 전락하는 느낌도 없진 않더군요. 차후 다양한 활용성이 확보되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죠?

개성있는 컬러가 돋보이는 아이폰5c, 이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위 포스트는 익스펜시스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직접 사용해 보고 작성한 글입니다

  1. 아이폰5c 의 광대역LTE 지원 여부에 대해 질문을 주신 분들이 계셔서 관련 내용을 첨언합니다. [본문으로]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