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에코폰 서비스, 아이폰4S 등 스마트폰 단말기 중고 보상받자!

아이폰5 의 국내 출시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어서 그런지 최근 중고시장에 보면 아이폰4S 등 중고 스마트폰 단말기를 매매하기 위한 움직임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고 아이폰을 매매하기 위해 최근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서비스가 있죠?! 바로 "T에코폰" 입니다. T에코폰 거래 서비스란 SK텔레콤이 전문 중고기기 감정사를 통해 중고기기의 상태를 감정하고 이에 적합한 가격으로 고객으로부터 직접 매입한 중고기기만을 거래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최근 아이폰5 와 관련해서 T에코폰 서비스가 각종 아이폰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 등에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제법 좋은 가격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난 12일을 기점으로 이전까지의 착한가격 보상은 종료(?)되었는데요. 실례로 아이폰4S 의 경우 A등급[각주:1]을 받으면 12일 이전에는 48만원을 보상받을 수 있었지만, 이후로는 40만원을 보상받게끔 가격이 변동되었습니다.
사실 12일 이전부터 좀전에 언급한 커뮤니티 등지에서 가격변동이 있을거라는 소문은 있었는데요.
원래 매달 초에 매입 가격 조정이 있다는 설명을 접하긴 했지만, 중고 아이폰 매입 가격이 KT 보다 높다는 것을 마케팅에 이용하기도 했던 점을 고려해 보면 별다른 공지 등 없이 갑작스레 가격 조정이 된 것은 SKT 고객 입장에서도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네요.

T에코폰 아이폰4S 거래후기, 직접 감정센터 방문해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으로 T에코폰 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SKT 대리점을 방문하거나 T에코폰 홈페이지에서 판매 신청을 한 뒤 센터로 배송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감정을 받는 경우 일반적으로 2주 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서울 인근에 거주하는 분들이라거나 좀 더 빨리 감정을 받고 보상가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T에코폰 테크노마트 감정센터를 직접 방문하시면 됩니다. 저는 우연찮게 서울에 방문할 일이 생겨서 직접 감정센터를 찾아가 거래를 해보았습니다. 

▼ 지하철 2호선 강변역(동서울터미널)에서 1번혹은 2번 출구쪽으로 나온 뒤 지하도를 통해 맞은편으로 이동하면 테크노마트가 있습니다.

▼ 판매동 6층 B-45호로 찾아가면 T에코폰 감정센터가 있는데요. 찾아가는게 그렇게 어렵지는 않아서 좋더군요.

▼ 감정사가 단말기를 체크하는 사이 중고단말기 감정 정보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다른 정보들은 감정사가 직접 기입을 하는데요. '이름, 연락처, 은행명, 계좌번호' 는 직접 작성하셔야 해요. 돈과 직결되는 것이니 정확하게 작성하셔야겠죠? ^^

▼ 감정센터 입구쪽에 보니 10월 보상단가표가 부착되어 있더군요. A등급 기준의 단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4S 기준으로 매매가격[출처]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위 도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성품을 반납하나 안하나 가격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10월 12일 전에는 구성품까지 반납해야 48만원이고, 이어폰 외 구성품을 미반납하는 경우는 47만원이 책정되었었습니다. 

이제는 굳이 충전 어댑터나 케이블 등을 반납할 필요가 없으니 단말기만 들고 가서 감정을 받고 보상을 받으시면 되겠네요. 개인적으로 아이폰5 를 해외판으로 구해서 사용하다보니 아이폰4S 의 충전기를 반납하기가 상당히 꺼려졌는데요. 정품 충전기 가격이 4만원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이런 부분은 그나마 위안이 되기도 했습니다 ^^;;;

▼ 단말기 감정자체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만약 방문자가 많아서 대기하는 사람이 많으면 모를까 단말기 감정을 끝내는데는 10분도 채 걸리지 않더군요.

역시나(?) 저도 A등급을 받았습니다. 침수라벨 이상이나 단말기 파손과 같이 큰 하자가 없는 이상 왠만하면 A등급을 받는 듯 하더군요. 아무래도 요즘은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구입하자마자 보호필름이나 케이스를 부착해서 활용하다보니 더욱 그런 듯 합니다. 

이번에 T에코폰 서비스를 이용해 보면서 느낀 점이라면 지방에도 이렇듯 오프라인에서 감정을 빨리 받을 수 있는 장소가 생겼으면 좋겠다 싶더군요. 특별히 장소를 따로 마련하는게 힘들다면 SKT 지점을 활용해도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또한, 단말기 자급제(블랙리스트 제도)가 도입된 시점에 해외에서 구입한 단말기도 T에코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변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T에코폰 서비스를 통해 아이폰4S 를 거래한 경험을 바탕으로 느낀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1. 사용 흔적 있으나 외관 균열/깨짐이 없고 도색/변색이 심하지 않은 상태 - 현재 소개되는 T에코폰 거래후기들을 보면 대부분이 A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남 [본문으로]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